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자존감을 위해 몇가지를 실천하고 계신가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나는 할 수 있고, 나 자신을 믿고, 도전하고 싶다는 믿음. 자존감. 우리 아이는 따스한 자존감을 기반으로 세상을 탐험합니다. 우리 아이 자존감을 높여주려면, 엄마가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요?

아이에게 자존감이란, 아이 스스로 자신의 능력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과 감정을 말합니다. 

아이에게 자존감이 중요한 이유는 자기 자신의 능력을 낮게 평가하면 늘 불안하고 자신감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를 안정적이고 자신감 있는 아이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자존감이 정말 중요하지요.

[우리 아이 자존감을 위해 몇 가지를 실천하고 있나요?]

1. 위험한 게 아니라면 아이가 뭔가 하고 싶어 하는 '자신만의 동기'를 존중해준다.

가능한 선상에서 자유롭게 허용하고 공감하고 지켜봐 준다.

2. 뭔가에 몰두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지켜봐 주고 좋아해 준다.

3. 아이가 엄마 아빠에게 요청을 할 때 가능한 한 빨리, 일관적으로 따뜻하게 반응해준다

4. 아이의 마음을 읽고, 마음을 이해해준다. 공감 후 잘못된 행동은 잘못된 거라고 알려준다.

5. 아이가 작은 실패를 경험하거나, 잘 안 풀리고 안되는 게 있다면 괜찮다고 해준다. '괜찮아, 최선을 다 했어.. 정말 열심히 했네." 다음에 또 해보자~라고 격려를 해준다. 아이가 안정감을 찾고 다른 기회가 있음을 인지하게 된다.

6.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도록 응원해준다. 하던 것만 잘 하면 자존감은 크지 못한다. 못하는 것을 하나씩 시도해보면서 '뭔가 해볼 수 있겠다'라는 자존감이 자라난다. 따라서 아이가 잘하는 것 이외에, 적당히 어려운 것을 도전할 수 있도록 옆에서 촉진해준다. 그리고 혹여나 잘못하고 실패하더라도 최선 다한 모습을 칭찬해주고, 또 도전하자고 으쌰 으쌰 해준다.

7. 아이를 따스하게 안아주고, 같이 책을 읽는다. 나이가 꽤 컸어도 꼭 안아주고 책도 같이 읽고 이런저런 이야기도 나눈다. 엄마 이야기도 해주고, 아이 이야기도 듣는다. 스킨십과 책 읽기, 서로를 존중하는 대화는 자존감의 밑거름이 된다.

8. 마지막, 가족끼리 함께 식사하고 함께 노는 시간을 꼭 가진다.

아이가 '혼자'의 느낌이 아니라 '가족'이 함께 있다는 울타리 속 따스함을 느낄 수 있다. 가족끼리 같이 뭘 만들고, 같이 놀러 가고, 같이 대화하고 같이 식사하는 와중에 아이는 나는 혼자가 아니고, 가족의 따스함을 품고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느끼게 된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