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zh61zwa1fqb8avp1e5j
육아법
우리 아기 숙면을 위한 자장가 활용팁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영국 로햄프턴 대학의 음악치료 전문가 닉 피켓 교수가 런던의 그레이트 오몬드 스트리트 병원에 입원한 3세 이하 아기 3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자장가를 들려준 아기들은 심박수가 느려지고 울거나 얼굴을 찡그리거나 몸을 뒤치는 등 통증을 나타내는 행동이 줄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즉, 자장가에는 아기가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아기에게 좋은 자장가는 무엇일까요?

시중에는 아기의 안정적인 수면습관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자장가 음원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물론 시중에서 구입하는 자장가도 아기에게 좋은 자장가가 될 수 있지만,

아기의 숙면을 유도하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자장가는 바로 엄마, 아빠의 목소리입니다.

아기에게는 엄마, 아빠의 목소리만큼 좋은 자장가는 없습니다. 오늘부터 아기의 수면 습관을 위해 엄마, 아빠의 목소리로 자장가를 불러주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 아기 숙면을 위한 자장가 활용 팁

1. 서양 자장가보다는 전래 자장가가 좋아요

서양의 자장가가 3박자로 끝나는 것과는 달리 전래 자장가는 4박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박자의 자장가는 “쿵쾅 쿵쾅” 엄마의 심장박동 소리와 유사하며, 정적이고 끝나고 끝난 것 같지 않은 반복적인 느낌이 아기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2. 수면 의식으로 만들어보세요

아기의 올바른 수면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 의식이 필요합니다. 수면 의식을 통해 아기는 생리적으로 잠 잘 시간임을 인지하고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수면 의식으로는 목욕하기, 그림책 읽기 등도 아기에게 좋은 수면 의식이 될 수 있습니다.

3. 엄마, 아빠도 알기 쉬운 자장가를 불러주세요

자장가는 불러주는 엄마, 아빠도 쉽게 알고 있는 노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러주는 사람도 안정적이고 편하게 불러야 아기에게도 그 감정이 전달되기 때문이지요.

아기의 숙면에 도움이 되는 추천 자장가

‣ 자장 자장 우리 아기

: ‘자장가’ 하면 대표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우리나라 전래 자장가는 실제 1970년 오스트리아 빈 세계대회에서 우승을 했을 만큼 아기에게 좋은 자장가입니다.

자장 자장 우리 아기 자장 자장 우리 아기
꼬꼬 닭아 우지 마라 우리 아기 잠을 깰라
멍멍 개야 짖지 마라 우리 아기 잠을 깰라
자장 자장 우리 아기 자장 자장 잘도 잔다.

‣ 섬집 아기

: ‘섬집 아기’는 누구나 다 알기 쉬운 동요로 실제 보육현장에서 많은 교사들이 아기를 재울 때 불러주는 자장가입니다. 부드러운 목소리로 자장가를 불러주며 아기의 미간과 이마를 쓰다듬어 주면 아기는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에 수면습관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엄마가 섬 그늘에 굴 따러 가면
아기가 혼자 남아 집을 보다가
바다가 불러주는 자장노래에
팔 베고 스르르르 잠이 듭니다

아기는 잠을 곤히 자고 있지만
갈매기 울음소리 맘이 설레어
다 못 찬 굴 바구니 머리에 이고
엄마는 모랫길을 달려옵니다

‣ 작은 별

:'작은별‘ 은 이 시기 아기들이 단순하게 반복되는 리듬 때문에 많이 선호하는 동요이기도 합니다. 아기와 함께 누워 부드러운 음색으로 천천히 불러주세요. 아기 자장가로도 활용하기 좋은 노래가 됩니다.

작은 별

반짝반짝 작은 별
아름답게 비치네
서쪽 하늘에서도
동쪽 하늘에서도
반짝반짝 작은 별
아름답게 비치네

Tmzha7tjn4vamujgya2g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