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자기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타인과의 관계를 조화롭게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감정 조절력은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저절로 발달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한 연습과 경험을 통해 체득할 수 있는 것이지요.
우리 아이의 감정 조절력을 높여주는 놀이를 실천해보세요.
[우리 아이 감정 조절력을 높여주는 놀이 코칭]
1. 신체놀이를 많이 경험시켜주세요.
아이들에게 신체놀이가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신 근육 발달에도 도움을 주지만, 아이 스스로 신체를 조절할 수 있는 통제력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가 얼마만큼 힘을 주어야 하는지, 어떻게 힘을 사용하고 움직여야 하는지를 자연스럽게 터득합니다.
활발한 신체놀이는 아이의 자기조절력과 감정 조절력을 발달시켜줄 수 있는 기초가 되어줍니다. 따라서 아이에게는 되도록 다양한 신체놀이 경험을 만들어주세요.
2. 게임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들은 게임 놀이를 통해 규칙과 질서를 경험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감정 조절 능력이 자랍니다.
놀이의 과정 속에서 아이는 스스로의 욕구와 감정을 통제하는 경험을 갖습니다. 더불어 적절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내적 통제를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게임 놀이는 여러 사람이 규칙들을 서로 주고받으며 진행하는 놀이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상호적인 즐거움을 느낍니다.
3. 경쟁 놀이를 경험하게 해주세요
어떤 엄마들은 우리 아이에게 실패나 좌절감을 느끼게 해주기 싫어서 경쟁 놀이를 의도적으로 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 놀이는 아이가 성공과 실패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며 적절한 자기 통제와 좌절감을 견뎌내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경쟁 놀이는 아이의 감정 조절력 발달을 도와주는 효과적인 놀이가 됩니다.
4. 아이의 감정을 자주 읽어주세요
우리는 누구나 다 내가 느끼고 자라왔던 경험치만큼 상대방을 대하는 태도를 형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부모에게 자주 감정적 공감을 받은 아이들은 타인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마음 그릇의 크기가 넉넉합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큰 만큼 나의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고 배려할 수 있는 힘은 강해집니다.
일상생활에서 아이의 감정을 자주 읽고 표현해주세요. 아이는 엄마 아빠가 쓰는 감정 표현 언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타인에 대한 감정도 이해할 수 있는 마음자리를 만들게 됩니다.
놀이 코칭. 아이와 경쟁을 경험하는 게임 놀이를 해보세요.
규칙과 질서를 경험하는 놀이는 아이가 스스로의 행동을 통제해보는 기회를 줍니다. 또한 경쟁을 경험하는 놀이에서는 성공과 실패의 긴장과 이완 상태의 감정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_
차이의 놀이코칭 시리즈를 더 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