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차이의 문제행동 코칭5. TV 보여달라고 떼쓰는 아이
댓글 1
조회수 2027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TV는 우리 생활에서 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TV를 틀어놓고 식사를 하는 가족도 많으며 아이랑 함께 놀아줄 수 없을 때에는 TV를 보고 있으라고 엄마가 먼저 요청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TV라는 매체가 꼭 폭력적이고 부정적인 요소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장시간 습관적으로 시청하게 된다면 부정적인 요소가 따르게 되지요.

물론 되도록 TV 매체를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볼 수밖에 없기에 적절한 TV 시청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 나의 생활 습관부터 체크해보세요

TV를 보여 달라고 심하게 떼를 부리는 아이는 이미 TV에 많이 노출이 되었기 때문에 고집을 피우는 것입니다.

엄마, 아빠는 드라마와 뉴스, 오락 프로그램을 계속 찾아보면서 아이에게만 놀잇감을 쥐여준다면 아이는 웬만한 매력적인 놀잇감이 아니라면 관심이 TV로 가게 될 것입니다. 또한 그렇지 않은 상황이더라도 엄마, 아빠는 자주 보는 TV를 아이만 못 보게 한다는 생각에 더 떼를 부릴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습관을 고치기 전에 우선 엄마, 아빠의 생활 습관부터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TV를 아이의 놀이친구나 보모로 사용하지 마세요.

보통 엄마들은 집안일을 하기 위해 TV를 틀어놓고 아이 혼자 볼 수 있는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험들이 아이에게 익숙해지면 엄마나 장난감보다는 TV에 의존하려고 할 것입니다.

집안일을 해야 할 때에는 아이가 함께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을 만들어주거나, 집안일을 하는 엄마 옆에서 아이 혼자 놀이할 수 있는 놀잇감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로 TV만 틀어놓은 채로 아이만 방치해 두어서는 안됩니다.

3. TV를 보기 전에 미리 시청 계획을 세워보세요

TV를 보기 전에는 어떤 프로그램을 얼마 동안 볼 것인지 미리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TV를 보기 전에 함께 이야기를 해보고 TV 옆에 우리 가족 시청 계획표를 그림과 간단한 글씨로 작성해보세요. 또한 계획대로 약속을 잘 지켰을 때 아이가 좋아하는 스티커를 하나씩 붙여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는 이런 과정도 하나의 놀이로 여기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을 할 것입니다.

4. 아이와 함께 보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아이 취향의 방송이라도 TV를 볼 때에는 아이와 함께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가 어떤 프로그램을 좋아하는지도 알 수 있으며, 아이에게 부적절한 장면이나 언어들이 나오는지는 않는지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도덕적으로 좋지 않은 장면들이 나올 때에는 자연스럽게 아이와 함께 토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볼 수 있습니다.

놀이 코칭. 우리 가족 TV 시청 계획표를 만들어보세요.

우리 가족 TV 시청 계획표를 만들어보세요. 어떤 프로그램을 언제 얼마 동안 볼 것인지 미리 계획을 세워보세요. 아이의 TV 시청 패턴에 대해서도 체크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시청 계획표를 세우며 이를 지키지 않았을 때의 규칙을 미리 세워보세요. 올바른 TV 시청 습관을 형성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kahlen163달 전
ㅎㅎㅎㅎ힘드네요... 티비 틀어주고 보라고 한 뒤 집안일 하다가 뻗는 게 일상이라ㅜㅠ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