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독서왕 만드는 육아팁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15분 동안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TV를 보면서 스쳐 지나가는, 아침에 게으름을 부리며 침대에 누워있는 이 짧은 시간에 매일 책을 조금씩 읽게 된다면 아이의 평생 독서 습관을 바꿀 수 있습니다.

(1) 엄마 아빠도 좋아하는 책으로 고르세요.

엄마 아빠의 취향을 고려하지 않은 주제의 책은 선택하지 마세요. 일단 읽어주는 사람에게도 재미있는 책이 아이에게도 재미있습니다. 엄마 아빠가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책을 읽어준다면 아이는 그 어투를 바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가족 모두에게 즐거울 책을 고르세요.

(2) 먼저 한번 읽어보세요.

아이에게 읽어주기 위해서는 먼저 엄마 아빠가 한 번 읽고 내용을 파악해야 합니다. 어느 부분이 재미있고, 어떤 부분이 결정적인 부분인지를 미리 파악해 놓아야 글을 훨씬 더 수월하고 재미있게 읽어줄 수 있지요. 아이에게 읽어주기 전 미리 내용을 살펴보세요.

(3) 아이와 시간을 정해보세요.

아이와 책을 읽을 시간을 정해보세요. 막연하게 하루에 꼭 한 번씩, 15분간 책을 읽어줄 거야! 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실천 가능한 시간대를 정해놓게 되면 훨씬 더 계획을 지키기 수월해집니다. 아이와 엄마 아빠의 일정을 고려하여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에는 반드시 함께 책을 읽으려고 노력해 보세요.

(4) 매일 할 분량을 정하세요.

매일 할 시간대를 결정했다면 이제 매일 할 수 있는 분량을 정해보세요. 아이가 읽는 속도상 15분에 몇 권 정도를 읽을 수 있는지 계산하고, 그 분량만큼만 하루에 매일매일 도전하는 거예요. 아이가 하루 분량을 잘 따라온다면 추가로 다른 책을 선택해서 조금 더 읽는 식으로 분량을 늘려도 괜찮습니다.

(5) 편하게 읽어주세요.

엄마 아빠 중에는 아이에게 책을 읽는 것이 부담스럽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이가 재미없다고 생각할까 봐 무서워서 그렇기도 하고, 매번 목소리를 바꿔서 연기하듯 구연 동화하는 것이 힘들다고 하소연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책을 읽어줄 때 꼭 TV에 나오는 동화들처럼 목소리를 크게 바꾸고, 극적으로 읽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는 엄마 아빠와 함께한다는 것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행복합니다. 높낮이를 조금씩 조절하고, 내용에 따라 읽는 속도만 조금 바꿔 주어도 아이가 듣기에는 충분히 흥미로울 것입니다.

(6) 내용을 마구 바꾸어도 괜찮아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때 동화 내용의 글자 하나하나를 모두 정확하게 지키며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전체 동화의 흐름만 동일하다면 아이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의 내용을 바꾸어서 해 주어도 괜찮습니다. 동화책을 읽을 때 중요한 것은 아이가 그 동화의 내용을 한 자도 빠짐없이 머릿속에 넣는 것이 아니라, 그 동화를 읽고 생각할 기회를 얻고 여러 가지를 느끼는 것입니다. 아이가 다양하게 상상할 수 있도록 내용을 바꾸어서 알려주기도 하고, 그때그때 떠오르는 생각이나 표현을 함께 나누기도 해 보세요.

(7) 집안의 여러 물건들을 활용하세요.

아이에게 이야기를 읽어줄 때 내용과 연관이 있는 사물이 있다면 직접 가져와서 동화에 활용해 보세요. 백설 공주를 읽어줄 때 정말 사과를 한입 먹고 쓰러지는 것처럼 하며 놀이하거나, 금도끼 은도끼를 읽으면서 도끼 모양 빗을 도끼처럼 휘두르기도 해 보세요. 다양한 사물을 쓰며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면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책 안의 이야기들이 실제 사물과 만나 조금 더 생생하게 다가올 거예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