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월 정도까지만 해도 식사시간에 하이체어에 앉아서 잘 먹었는데 최근에는 앉히려고만 하면 울고불고 뒤집어져서 베이비룸에서 노는 동안 먹이거나 무릎에 앉혀서 먹여요.. 이렇게 먹여도 되는 건지, 아니면 밥은 무조건 의자에 앉아서 먹게 해야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A. 돌 전후 지금이 식습관 형성 발달의 적기랍니다.
안녕하세요.
아기가 식사 시간 동안 울음을 보이는 것만큼 부모님께서 힘든 일은 없겠지요.
'바른 식습관 형성'은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할 수 있게 만드는 첫 번째 가르침입니다.
먹는 것은 타인이 대신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식습관 형성은 정해진 자리에서 먹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먼저, 늘 먹던 의자에서 먹지 않기 시작한 원인부터 가볍게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꼭 기억해 주세요!
➩ 주변 환경을 정리해 주세요.
아기가 식사를 하는 주변 환경은 식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TV나 영상 등 시청각을 자극하는 놀거리가 있다면 치워 주시면 좋습니다.
➩ 식사 시작 직전에 자리에 앉혀 주세요.
아기가 자리에 대해 지루함이나 거부감 없이 식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가급적 식사 직전에 정해진 자리에 앉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리를 벗어나면 식사는 중단된다는 것을 일관성 있게 보여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 따라다니며 먹이지 마세요.
아기가 정해진 자리가 아닌 곳에서 식사를 하려고 떼를 부린다면, 따라다니며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들은 이전에 한 번이라도 자신이 희망하는 형태의 식사를 경험했다면, 그대로 유지하려고 떼를 부릴 수 있습니다.
아기에게는 정해진 자리 이외에 식사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해서 따라다니며 먹이는 방법은 지양해야 합니다.
올바른 식습관 형성은 지금부터 찬찬히 시작하면 된답니다. 오늘부터 차근차근 실천해 보세요.
[차이의 고민 상담소]
차이의 고민 상담소는 엄마 아빠분들의 고민을 나누고, 건강하게 아이를 키우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는 공간입니다.
서로의 생각, 육아 노하우도 댓글로 함께 나누어요♡
중요한 것은 실제의 노력과 실천이니깐요.
함께 힘을 모아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고 밝게 키우도록 해요. 우리는 모두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일을 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