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 상담
[차이의 고민상담소] 12개월 아기, 식습관 형성
댓글 52
조회수 1767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Q. 1주일 뒤면 돌인 남아예요.

 10개월 정도까지만 해도 식사시간에 하이체어에 앉아서 잘 먹었는데 최근에는 앉히려고만 하면 울고불고 뒤집어져서 베이비룸에서 노는 동안 먹이거나 무릎에 앉혀서 먹여요.. 이렇게 먹여도 되는 건지, 아니면 밥은 무조건 의자에 앉아서 먹게 해야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A. 돌 전후 지금이 식습관 형성 발달의 적기랍니다.

안녕하세요.

아기가 식사 시간 동안 울음을 보이는 것만큼 부모님께서 힘든 일은 없겠지요.

'바른 식습관 형성'은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할 수 있게 만드는 첫 번째 가르침입니다.

먹는 것은 타인이 대신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식습관 형성은 정해진 자리에서 먹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먼저, 늘 먹던 의자에서 먹지 않기 시작한 원인부터 가볍게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꼭 기억해 주세요!

➩ 주변 환경을 정리해 주세요.

아기가 식사를 하는 주변 환경은 식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TV나 영상 등 시청각을 자극하는 놀거리가 있다면 치워 주시면 좋습니다.

➩ 식사 시작 직전에 자리에 앉혀 주세요.

아기가 자리에 대해 지루함이나 거부감 없이 식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가급적 식사 직전에 정해진 자리에 앉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리를 벗어나면 식사는 중단된다는 것을 일관성 있게 보여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 따라다니며 먹이지 마세요.

아기가 정해진 자리가 아닌 곳에서 식사를 하려고 떼를 부린다면, 따라다니며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들은 이전에 한 번이라도 자신이 희망하는 형태의 식사를 경험했다면, 그대로 유지하려고 떼를 부릴 수 있습니다.

아기에게는 정해진 자리 이외에 식사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해서 따라다니며 먹이는 방법은 지양해야 합니다.


올바른 식습관 형성은 지금부터 찬찬히 시작하면 된답니다. 오늘부터 차근차근 실천해 보세요.


[차이의 고민 상담소]

차이의 고민 상담소는 엄마 아빠분들의 고민을 나누고, 건강하게 아이를 키우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는 공간입니다.

서로의 생각, 육아 노하우도 댓글로 함께 나누어요♡
중요한 것은 실제의 노력과 실천이니깐요.

함께 힘을 모아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고 밝게 키우도록 해요. 우리는 모두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일을 하고 있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엘라엘라엘6달 전
현제까지는 체어에서 잘먹고 있는 중인데 계속 노력해야죠뭐

기쁨옴마2년 이하 전
저희 아기는 다행히 잘따라와줘서 19갤 짐까지 항상의자에서만 먹여요 탈출하려고해도 단호하게 수시로 하니 이젠 얌전히 잘먹어주네요

Dyul2년 이하 전
저희어릴적에도 부모님들께서 돌아다녀도 먹였다고 합니다.저6살만4살때 유치원갔는데 앉아서 먹었어요 그전부터 앉아서 먹었던거 같아요~20갤1시간씩 따라다니며 멕입니다.아니면 두끼 통체로 날라가고 안먹더라구요. 그랬더니 몸무게 13.5 키 86 입니다

박준영맘2년 이하 전
22개월15키로에요 배고프거나 좋아하는 음식 나오면 앉아서 끝까지다먹는데 음식이 별로거나 배가 부르면 의자에서 일어나더라구요 전엔 따라다니면서 어떻게든 다먹일려고했는데 이젠 의자에서 일어나면 안먹어? 두세번 물어보고 치워요 더먹고싶음 다시 자리로오고 안그럼 안오더라구요 돌지나고 16개월까지 진짜 힘들었어요 3~4개월정도 뱉고 던지고 억지로먹이면 토하고 ㅜㅜ 그시기 인내심갖고 참을인 백번 넘게새기면서 ㅎㅎ 지금은 그때에 비하면 지금은 정말 밥먹이는 시간 행복합니다~ ㅎㅎ 아직 수저랑 포크는 잘사용하지않고 손으로 먹는다는게 좀 아쉽지만 조금씩 시도하는거보면 시간이 약인거 맞는듯해요 어느순간 혼자서 잘먹고있겠죠~ 다들 화이팅해요~

항구2년 이하 전
저희 애기도 10개월인데, 앉히려고만 하면 버팅기고 막 그랬어요. 근데 자기가 먹게 하고, 사실 먹는건 없어요... 그냥 손으로 촉감놀이 처럼 가지고놀죠...이유식이든 밥이든 ㅜㅜ 대신 빨대컵 쓰는데 컵만 쥐어주더라도 앉더라구요! 그냥 제경험 알려드리고 싶었어용 :) 힘드시겠지만 화이팅입니다♡♡

코야맘b2년 이하 전
20갤인데 따라다니며 밥은 먹이지는 않지만 또래보다 작은아이기에 한숱갈이라도 더 먹이고싶은 엄마맘 ㅠ ㅠ 근데 처음에 먹을때는 잘앉아먹어요 반절먹으면 턱받이 빼라 의자에서 내려달라ㅡ.ㅡ 안빼주면 미친듯이 탈출할려고 몸을 꼬아요 그럼 마지막으로 한번 먹고 가자 그럼 소리질러요 ㅋㅋㅋ 근데 따라다니면서는 안먹이고 그냥 그럼 이게 끝이야 이러기는 하는데 의자에서 나와서 아 하는데..안줄수도 없고 ㅠㅠ

주사랑은혜맘2년 이하 전
먹성없는 아기에겐 쉽지 않아요~ 돌아다녀도 되니까 먹어줬으면 좋겠네요.

블베둥2년 이하 전
진짜 요즘 고민이었어요. 앉아서 먹던 아이가 자꾸 뒤집어지면서 안아서 먹여달라고 떼쓰더라구요. 한번은 들어주지 않고 우는거 단호하게 안된다고 울게 뒀더니 갑자기 그치고 잘 앉아서 먹더라구요. 근데 매번 그렇게 단호하게 먹이는건 힘들었어요.... 그래서 식습관이 제대로 안잡히나봐요. 아직도 어떻게 해야 좋은 습관을 길러줄 수 있는건지 너무 어려워요

은솔맘12082년 이하 전
집에서는 그렇게 해주겠는데 야외에서 외식할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ㅠㅠ 17개월 여아입니다...

포도언니132년 이하 전
사연처럼 돌 좀 전까진 앉아서 잘 먹다가 걷기 시작하면서 엄청 돌아다니고 잘 안먹으려고 해요... 몇개월 동안은 돌아다니면서 먹였는데 19개월 쯤 되니 갑자기 한자리에 앉아서 잘 먹습니다. 특히 짜장이나 좋아하는 반찬이 있으면 의자에서 나오지 않고 끝까지 먹네요.. 그러다 배가 덜 고프거나 안먹고 싶으면 의자를 탈출해서 돌아다니는데 숟가락 들이밀면 또 먹어요.. 결론은 애가 언제는 잘 앉아서 먹고 언제는 또 안먹기도 하고 왔다갔다 합니다. 너무 어릴 때 습관만들어야 한다고 전전긍긍 하지말고 적당히 그때 상황과 타협해가면서 육아하는게 엄마 정신건강에 좋은거 같습니다. 애가 안먹어서 살빠지는거 보면 엄마 미쳐요... 그냥 어떻게든 먹입시다. 우리...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