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다운받기 (무료)
육아법
1살 우리 아기 기억력 발달의 비밀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아기들은 성인이 되어서 아기 때의 기억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본능적으로는 모두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 아기의 정서발달과 두뇌발달을 돕는 기억력 자극 놀이를 해주세요.

우리 아기 얼마나 많이 기억하고 있을까요?

아기들은 아무것도 기억을 못하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 우리 아기들은 생각보다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성인이 돼서는 기억나지 않는 이 시기의 자극들이 아이에게는 본능적으로 기억되고 있지요. 되도록 아기에게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자극을 주어 기억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면 좋습니다. 이 시기에 감각자극을 많이 받은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두뇌회로의 신경들을 많이 형성합니다. 아이의 발달을 알고 적절한 자극을 주세요.

① 1개월~3개월 : 엄마의 목소리와 냄새를 기억할 수 있어요

  • 이 시기의 아기들은 아직 엄마와 아빠를 못 알아보는 것 같지만 엄마의 목소리와 냄새를 기억하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모유 수유를 하는 아기들 같은 경우에는 엄마의 젖 냄새를 알고 본능적으로 찾습니다. 생후 3개월 무렵이면 아기들이 맛을 기억할 수 있어서 분유를 먹다가 모유로 바꾸려 한다면 분유의 단맛을 기억하고 모유를 먹지 않으려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유 수유를 할 계획이 있다면 아기에게 상대적으로 단 맛이 나는 분유의 맛에 미리 길들여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1~3개월 우리 아이 기억력 높이는 놀이 방법 : 엄마의 목소리를 많이 들려주세요

  • 이 시기에는 감각을 통한 두뇌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엄마와 활발한 자극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기가 잠들어 있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깨어 있는 시간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비록 아기가 알아듣지 못하는 것 같더라도 끊임없이 이야기를 들려주고, 풍부한 표정을 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기저귀를 갈아주거나 수유를 할 때에도 노래를 불러주거나 딸랑이 소리를 들려주세요.

② 4개월~6개월 :엄마의 얼굴을 기억할 수 있어요

  • 아기가 시력이 발달함에 따라 이제는 엄마, 아빠의 얼굴도 알아보게 됩니다. 놀잇감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인지능력이 생기기 때문에 딸랑이를 쥐고 흔들어주는 놀이를 반복했다면 기억하고 의도적으로 딸랑이를 흔들기도 합니다. 생후 5개월 정도가 지나게 되면 한번 보여준 이미지나 그림은 2주가 지나도 기억하는 정도가 됩니다.

★4~6개월 우리 아이 기억력 높이는 놀이 방법 : 엄마와 눈을 맞추고 놀이해주세요

  • 아기들이 친근한 엄마, 아빠와 낯선 사람을 구분하게 되고 낯갈이를 한다는 것은 기억력의 중요한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엄마와 함께 눈을 맞추고 놀이하는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아기와 함께 그림책을 읽어도 좋고, 엄마의 얼굴을 가렸다가 아기에게 보여주며 까꿍 놀이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들이 운동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손으로 물건을 잡을 수 있는 놀잇감을 주고 함께 놀이를 하는 것이 아기 기억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③ 7개월~12개월 : 자신의 이름을 기억할 수 있어요

  • 이 시기의 아기들은 자신의 이름을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아기의 이름을 불러주면 고개를 돌리거나 시선을 맞추는 등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잼잼’이나 ‘도리도리’같은 간단한 동작의 놀이를 기억하고 따라 할 수 있는 정도로 기억력이 높아집니다.

  • 언어에 대한 기억력도 높아져 ‘예쁘다’‘사랑해’와 같은 말의 어감을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7~12개월 우리 아이 기억력 높이는 놀이 방법 : 사라진 물건을 찾아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 이제 아이는 눈앞의 물건이 보이지 않아도 없어지지 않음을 명확하게 알게 됩니다. 소리 나는 딸랑이 같은 놀잇감을 소리만 들려줘서 찾아보게 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기는 물건을 찾기 위해 기거나 잡고 일어서서 이동하기를 시도할 것입니다. 또한 언어에 대한 이해와 기억력도 높아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풍부한 어휘를 들려주고 어휘와 관련된 동작놀이를 반복적으로 해보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