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자연 최고의 장난감, 모래! 모래놀이가 발달에 좋은 이유
조회수 1796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사라지고 있는 모래 놀이터를 대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까요?

엄마 아빠의 어린 시절에는 모래로 밥을 짓고, 손바닥으로 토닥토닥 두들기며 두꺼비 집 만들기가 일상적인 놀이일 정도로 가까운 놀이터만 가도 만날 수 있는 것이 모래였습니다. 하지만 안전 상의 이유로 모래 놀이터가 우레탄 놀이터로 그 모습이 변화한 지금, 주변에서 모래 찾는 일이 하늘의 별 따기 수준이 되었답니다. 여러 연구에서도 입증된 모래 놀이의 효과, 어떤 효과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사라진 모래 놀이터 대신 집에서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모래 놀이를 알아볼까요?


모래 놀이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 무엇일까요?


1. 수학적 개념과 과학적 지식을 습득해요

아이는 촉촉하게 젖은 모래를 깡통이나 병에 담아 여러 가지 형태로 찍어내며 모양과 크기의 차이를 비교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찍어낸 모래를 일렬로 배열하거나 접시에 담으며 1대 1 대응, 수세기 및 많고 적음의 양의 개념을 배울 수 있습니다. 더불어 마른 모래가 젖은 모래보다 가볍고 마른 모래는 바람에 잘 날리지만 젖은 모래는 날리지 않는다는 점과 함께 두 모래의 색깔 차이도 인지하게 됩니다.


2.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촉진해요

모래의 용도는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해 다양한 탐색과 놀이를 가능하게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용도가 제한된 놀이보다 용도가 무한한 놀이 재료인 모래는 상상놀이를 더욱 자극하지요. 이러한 놀이 과정 속에서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이 자연스럽게 발달합니다.


3. 언어 발달을 자극해요

모래 놀이 중 아이는 다양한 언어 표현을 시도합니다. 함께 놀이하는 친구와 대화를 나누기도 하고 놀이 상황을 설명하기도 하지요. 이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언어 구사능력이 발달합니다. 이와 함께 모래 위에 그림을 그리거나 글자를 쓰며 쓰기 학습의 기초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4. 정서적 안정을 도와요

모래 놀이는 놀이 방법이 고정되어 있지 않아 아이가 놀이하는 내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모래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내고 무너뜨리는 것을 반복하면서 가볍게 즐기는 과정 속에서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답니다. 또한 기쁨과 성취감을 경험하며 건전한 정서가 발달합니다. 다시 말해, 모래 놀이는 아이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사회성 향상을 이끌어요

모래 놀이는 주로 여러 명의 친구들과 함께하는 집단 놀이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놀이 경험은 자연스럽게 또래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늘리고, 함께 어울려 놀이하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더 나아가 친구의 의견을 존중하고 함께 약속한 규칙을 지키며, 사회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가치, 태도,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여 대인관계에 적응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6. 신체와 뇌를 발달시켜요

도구가 아닌 맨 손으로 모래를 만지는 과정은 자연스럽게 촉감을 자극함으로써 두뇌 발달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모래를 움켜쥐고, 뭉치고, 두드리고, 뿌리는 크고 작은 동작은 대, 소근육 사용을 골고루 유도함으로써 신체 조정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이처럼 모래 놀이는 모든 영역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점점 모래 놀이터를 찾기 힘든 현실과 미세먼지로 인해 바깥활동이 제한적인 지금, 실내에서 모래놀이를 효과적으로 즐기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모래 놀이, 집에서 효과적으로 즐기는 방법!


모래 놀이를 위해 제공된 환경에 따라 아이의 모래 놀이 행동도 달라집니다. 평범한 모래도 좋지만 여러 가지 종류의 모래나 모래와 함께 할 다양한 재료, 도구가 어우러진다면 더욱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놀이를 경험할 수 있답니다.


1. 물 또는 물감을 섞어요

모래에 물이나 알록달록 다양한 색깔 물감을 섞어 놀이해보세요. 마른 모래와 물에 젖은 모래의 촉감, 무게의 차이를 경험하고, 물감으로 인해 다채로운 색깔로 변신한 색깔 모래로 놀이하며 미적 감각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물에 젖은 모래는 응집력이 생겨 여러 가지 형태의 구체물을 만들 수 있는 구성놀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아이가 상상한 것을 표현하도록 도와 다양한 사고 능력과 공간적 이해 능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종류의 모래를 준비해요

색모래, 촉촉이 모래, 뽀송이 모래, 물에 젖지 않는 모래, 야광 모래 등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모래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지금까지 한 가지 모래로 놀이해왔다면 다양한 모래를 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쫀쫀한 모래, 부드러운 모래, 어둠 속에서 빛나는 모래 등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모래로 놀이하며 오감을 깨우고 사고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번 같은 모래 놀이에 싫증 나기 시작할 때, 새로운 모래가 아이의 흥미를 자극해준답니다.


3. 여러 가지 도구를 활용해요

항상 똑같은 모래 놀이 도구로 놀이하기보다 수시로 도구에 변화를 주세요. 특별하고 새로운 모래 놀이 도구를 구입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숟가락, 주걱, 칫솔, 그릇이나 냄비와 더불어 다 먹은 음료 뚜껑 등 집에 있는 물건들로도 충분히 놀이에 새로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익숙한 물건들을 모래 놀이에 활용하는 것 자체로 호기심을 가지며, 기존의 용도와 다른 방법으로 놀이하면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4.  빛을 이용해요

빛을 이용한 모래 놀이인 샌드 아트 놀이를 해보세요. 샌드 아트를 위해서는 라이트 박스가 필요하지만 인터넷을 활용한다면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찾아볼 수 있답니다. 빛 위에 모래를 넓게 펼치고 붓 역할을 할 손가락으로 글자를 쓰고, 그림도 그려보세요. 모래를 한 움큼 움켜쥐고 손의 힘을 조절해 조금씩 뿌리면 여러 가지 다양한 연출도 할 수 있답니다. 빛을 이용한 모래 놀이는 촉감 놀이와 미술 놀이를 동시에 즐기는 것을 가능하게 하며, 정교한 소근육 능력까지 발달시키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가져다준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