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자기조절력이 우리아이에게 왜 필요할까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자기조절력’은 말 그대로 자신의 신체와 감정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인내심과 자제력이 바로 자기조절력인 것입니다. 타고난 기질도 있지만 부모의 양육방식에 따라 아이의 자기조절력은 충분히 발달할 수 있습니다.

<자기조절력이 우리아이에게 왜 필요할까요? >

‘자기조절력’은 말 그대로 자신의 신체와 감정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인내심과 자제력이 바로 자기조절력인 것입니다. 같은 상황 속에서 다른 반응을 보이는 아이들의 모습은 아이마다 자기조절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기조절력은 만 3세 무렵까지 기초가 만들어지는데 인간으로서 꼭 필요한 자기조절력이 이 시기에 결정된다고 합니다.

타고난 기질도 있지만 부모의 양육방식에 따라 아이의 자기조절력은 충분히 발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시기에는 올바른 생활습관이 몸에 배게 해야 합니다.

신경정신과 의사인 이시형 박사는 “아이들이 자라면서 부모의 영향과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 자기조절 능력을 자연스럽게 체득하는데, 아이가 자기감정을 제대로 알고 대처하기 전에 부모가 알아서 다 해주는 육아 방식은 안와전두피질(OFC) 발달을 저해하고 아이에게 혼돈을 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라고 말합니다.

부모에게 완전히 의존했던 아이가 스스로 서고 움직이면서 독립된 인간으로 자라나면서 18개월 이후 본격적인 자기조절력이 생깁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자제력과 참을성은 매우 낮으며 이 시기에 부모와의 힘겨루기도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만 2~3세 무렵에는 무조건 “싫어”라고 이야기하는데 이는 매우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이때의 부정은 자기주장과 존재감을 확인하는 매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디까지 자율성을 허용하는가의 문제에 있어 너무 제한하면 위축되고 소심해지고, 자유를 너무 주면 버릇없는 아이로 자랄 수 있습니다. 위험한 행동이나, 친구나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 어른에게 함부로 하는 행동, 중요한 일의 규칙을 깰 때 등을 정해두고 일관성 있게 훈육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 자기조절력 만들어주는 육아지침서>

①배려심을 알려주세요.

원하는 것을 모두 할 수는 없으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는 양보와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는 자기 회복 능력의 필수 요소인 대인관계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교육이에요.

②부모의 분노를 보이지 말아주세요.

부모의 감정을 터뜨려 아이를 통제해서는 안됩니다. 부모의 감정을 조절하고 난 뒤 아이가 진정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아이에게 상황을 물어보고 아이 스스로 진정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세요. 필요 이상으로 강압적인 태도를 취하거나 아이의 자존심을 건드리지 말아주세요. 아이 스스로 감정을 다스리면서 아이가 스스로 잘못했다고 이야기하면 충분히 칭찬하고 격려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③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해주세요.

한가지 고집을 부리는 아이에게 부모의 방법을 강요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아이를 인격으로 인정해주시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가령 선택의 기회를 주어 아이 스스로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주거나, 화제의 전환 등도 방법이 될 수 있어요.

④아이의 마음에 공감해주세요.

아이는 모두 나름의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합니다. 울음과 행동, 말 등을 통해 표현하는 소리를 귀 기울여 주세요.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고 반응해준다면 아이 스스로 마음을 열고 더 많은 표현을 올바르게 해줄 겁니다. 공감을 통해 아이를 읽어주고 올바른 방법을 제시한다면 반복적인 상황을 겪으며 아이는 점차 성숙해질 수 있을 거예요.

⑤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해주세요.

이루어진 결과물보다는 결과를 얻기 위해 아이가 한 행동들을 칭찬해주세요. 아주 일상적이고 사소한 일들을 칭찬해주고 재미를 알려주세요. 그 과정을 해냈기 때문에 이 결과를 얻었다는 것을 인지시켜 준다면 아이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⑥아이 스스로 자제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아이에게 기회를 주고 기다려주세요. 이는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스스로 판단에 의해 결정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때 자율성, 자주성, 자기 주도성이 키워지며 자신감이 다져집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