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가 만 5살 되기 전, 꼭 알려주세요 - 7가지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때로는 너무 빨리 자라서 깜짝 놀라게 되지요. 엄마 아빠의 성장 속도와 아이의 성장 속도는 감히 비교할 수 없습니다. 너무 빨리 자라는 우리 아이를 위해 엄마 아빠가 이 것만큼은 꼭! 챙겨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1. 감정에 대해서 꼭 가르쳐 주세요

감정이야말로 정말 어려운 주제이죠. 하지만 꼭 제대로 발달될 수 있게 엄마 아빠가 아이를 잘 도와주셔야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어른들 중에서도 아주 높은 사회적 지위, 명성을 얻었지만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해 한 순간에 무너지는 일들이 종종 있습니다. 감정을 제어하지 못해 거친 파도 같은 분노를 폭발하는 모습들을 TV 안에서나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지요. 감정을 조절하고 제어하는 것은 그만큼 어렵습니다. 중요하지만 어려운 이 감정 조절을 원활하게 하는 핵심 포인트는 ‘어릴 때 부터 다양한 감정을 제대로,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고 수용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아이에게 감정을 제대로 알려주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감정은 성격이나 기질과 달라서 한순간에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성격이나 기질은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타고나는 것이라 변화가 어렵지만, 감정은 ‘어떤 사건을 만났을 때 생기는 순간적인 기분’ 이기 때문에 그 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고 조절하는 것은 충분히 배울 수 있습니다.

'감정에 휩쓸리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정확히 직시하고 대처하는 것’. 우리 어른들이 아이들의 제대로 된 감정 발달을 위해 이 점을 잘 알려주어야 합니다. 감정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수용하는 아이들은 정서 지능이 높게 발달합니다. 이 정서지능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면 내성적이고 폐쇄적이거나 한순간에 화가 폭발하는 성격으로 자라기 쉽습니다. 다른 사람과의 공감이 어려워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지요.

2.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공감'의 힘을 키워 주세요

'공감'이란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공감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상대가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마치 내가 겪고 있는 상황인 것처럼 입장을 바꿔보고 그 감정을 되새겨보는 과정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아이가 이런 과정들을 반복해 보며 더욱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상황 속에서 진정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계를 맺는 것이지요.

부모에게 자신의 감정을 공감 받아본 기억이 많은 아이는 공감능력이 뛰어납니다. 아이가 주변 사람의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배려를 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이 부모에게 그런 느낌을 받아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이 행동할 수 있는 것이지요.

우리 아이의 공감지수를 높여주는 것은 다름이 아닌, 부모가 아이를 바라보는 시선에서 부터 시작될 수 있음을 기억해 주세요.

3. 엄마 아빠의 절대적인 사랑을 알게 해 주세요

엄마 아빠의 흔들리지 않는 사랑을 보여 주세요. 아이는 자라면서 종종 불안감을 느낍니다. 이 때마다 항상 믿어주고 사랑해주는 엄마 아빠가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자주 진실한 마음을 표현해 주세요. 마음이 안정되는 것과 더불어 자기 스스로를 소중하게 여기고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아이로 자라날 거예요. 엄마 아빠의 사랑을 전달하는 가장 쉽고도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놀이'입니다.

4. 아이 스스로 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게 최대한 도와 주세요

세 살 이후의 아이는 여러 경험을 통해 주도성을 기르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하며 성공도 하고 실패도 하는 것이지요. 그러면서 아이는 스스로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이렇게나 잘 해냈어!’ 하는 느낌을 갖도록 해 주는 것이죠.

아이가 주도적으로 여러 경험을 해 보고, 그 경험을 통해 얻은 성공감과 실패의 교훈들은 아이의 자아상과 자존감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를 지나치게 과잉보호하며 간섭하거나, 아이 스스로 도전할 기회를 꺾으면 안 됩니다. 아이에게 사랑 표현을 소홀히 하여 아이의 애착이 불안하게 만들어서도 안 됩니다. 아이에게 사랑을 많이 표현하며, 아이가 스스로 도전해 볼 수 있도록 많은 경험의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가장 행복한 순간은 자신이 스스로 노력해서 목표했던 것을 쟁취했을 때입니다. 다른 사람이 대신해주는 것이 정답이 아님을 알려 주세요.

5. 친구들과 함께하는 즐거움, 협동심을 키워 주세요

우리 아이는 점차 친구의 장난감을 빼앗지 않고도 함께 놀이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3세가 되면서 아이들은 또래 친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때론 친구를 위해 스스로 양보를 하기도 하고, 여럿이 함께 모여 놀이하는 시간에 기다릴 줄도 알게 됩니다. 친구와 함께 공동의 목표를 성취했을 때 즐거움을 배우게 된다면 좀 더 진취적이고 친사회적인 성향의 아이로 자라날 거예요.

아이들은 무엇이든 자신의 경험을 통해 생각하고 느끼고 배우게 됩니다. 협동심은 그 즐거움을 경험해 보지 않고서는 절대 자연스럽게 자라나지 않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아이와 가족 놀이 시간을 가져 보세요. 가족놀이라고 해서 꼭 무언가를 특별하게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가족이 함께 모여 카드게임을 하거나, 간단한 끝말잇기 게임을 해도 좋습니다. 가족이란 울타리 안에서 사소한 부분이라도 아이와 함께 공유하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아이의 협동심 발달에 기본적인 바탕이 되어줍니다.

6. 책은 정말 재밌고 즐거운 것이라는 것을 알려 주세요.

우리 아이는 스스로 그림책에 흥미를 보이고 혼자서도 그림책을 넘길 만큼 빠른 성장을 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가 그림책을 습관처럼 보고, 좋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매일 매일 엄마 아빠의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어느 한순간에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 되지는 않습니다. 자기 전에 책을 함께 보고, 책으로 놀이를 하며, 엄마 아빠가 책을 즐겨 보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아이의 책 습관은 궁극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동기, 학습 습관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것입니다.

7. 핸드폰, TV 세상이 아니라 야외에서 뛰어놀고 직접 해보는 것의 소중함을 알려주세요.

영유아 성장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고른, 균형 잡힌 자극'입니다. 따라서 어릴 때 핸드폰과 TV를 지나치게 많이 보면 강한 시각적 자극에 노출되어 두뇌 회로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연과 집 밖에서는 훨씬 더 고른 자극을 받기 쉽습니다. 소리, 촉감, 신체의 움직임, 말소리 등 아이가 다양한 자극을 고르게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형체가 아주 명확히 정해져 있는 플라스틱 장난감도 물론 좋지만, 자극적인 장난감일수록 쉽게 열광하고 생각보다 빠르게 싫증 내게 되지요. 아이 스스로 오리고 만들고 자신만의 생각을 표현해 보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세요. 단순한 재료를 창의적으로 가지고 노는 시간을 가급적 많이 가지면 좋습니다. 스스로 놀이 방법을 찾아내는 놀잇감은 달라요. 같은 종이 한 장이라도 매번 놀이할 때마다 방법이 달라지는 놀이는 아이의 창의력과 사회성 발달을 자극해 주어 이런 능력들을 더욱 더 크게 성장시킬 수 있답니다.

아이는 비싼 장난감, 비싼 옷으로 크는 게 아니랍니다. 엄마 아빠와의 놀이, 사랑, 대화를 기반으로 쑥쑥 자라난답니다. 조금이라도 더 놀아주고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아이 성장발달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바로 '엄마 아빠'입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