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rskynybq84g5xp1oq
육아법
수면 교육을 시작하는 부모를 위한 지침 6가지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수면 교육이 아기의 두뇌와 성장 발달에 좋다는 것은 알지만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몰라 두려움부터 느끼는 부모들은 많답니다. 우리 아기의 본격적인 수면 교육에 돌입하기 전 좋을 6가지 부모 지침을 소개합니다.

1. 무조건 일찍 재우는 것이 정답이에요

실제로 많은 연구 사례에서 볼 수 있듯 한국의 아이들은 다른 나라 아이들에 비해 늦게 잠들고 전체 수면 시간도 짧습니다.
수면의 질은 아이가 잘 먹고 건강하게 생활하는 것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똑같은 시간이라도 일찍 잠드는 아이들은 체내에서 발생하는 호르몬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 일찍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밤잠은 늦어도 8시 이전에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수면 습관은 부모가 지키기 편해야 해요

아기의 수면 습관을 유도하고 도와주는 것은 부모의 행동이랍니다. 장기간 같은 패턴으로 지속해야 하는 수면에 있어서는 부모가 지킬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실행해야 합니다.

일관성이 수면 습관의 질을 높여준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3. 절대적으로 좋은 수면 교육은 없어요

모든 이론서에 나와있는 수면 교육 방법은 모두 정답이 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아기마다 기질이 다르고 주어진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톱니바퀴처럼 딱 맞는 수면 교육 방법이라 말할 수 없습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결국 우리 아기에게 맞는 맞춤 수면 교육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우리 아기의 패턴과 성향에 대해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4. 부모 먼저 여유로운 마음을 가져야 해요

아기는 직감적으로 부모의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빨리 우리 아기의 수면 습관을 바로잡아줘야겠다는 마음으로 성급하게 서두른다면 마라톤과 같은 장기전에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때론 다시 출발점으로 되돌아갈 수도 있고 잠시 쉬어가야 할 때도 있습니다.부모 먼저 여유롭게 천천히 꾸준하게 가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해주세요.

5. 규칙적인 일과를 지켜주세요

아기도 매일 불규칙한 일과 속에서는 심리적으로 안정되기가 어렵습니다. 잠을 자는 것뿐만 아니라 놀이를 하고 먹는 것까지도 규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기는 인지 체계가 서서히 발달하며 일과에 대해 스스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할수록 예측한 미래에 대해 스스로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조절력과 자율성을 발달시킨답니다. 

6. 아기가 성장한 만큼 부모도 성장해야 해요

아기는 매일 성장하고 필요로 하는 자극의 양이 달라지는데 부모의 육아 방법은 한 단계에 머물러 있으면 안 된답니다. 우는 아기에게 전달하는 애정 어린 자극에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보통 6개월 이전의 아기에게는 수면 교육시 많이 울리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6개월 정도가 지나면 어느 정도의 울음은 지켜봐 주고 울음을 달래주어야 하는 적절한 때를 찾아 움직여야 합니다. 

Twopzqpsupgspqw9iioq
관심 단어만 쏙쏙 더 많은 컨텐츠를 만나보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