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모방 능력’에 대해 하버드 대학교 펠릭스 바르네켄 교수는 ‘인간은 생존을 위한 모든 능력을 선천적으로 갖추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모방과 같은 사회적 학습을 배우려고 노력한다’라고 전합니다.
아기의 ‘모방 능력’은 생존하기 위해 배워 습득하고자 하는 인간의 본능인 것이지요.
우리 아이에게 모방 놀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모방 놀이를 많이 경험한 아이들은 성장과정에서 더욱 풍부한 어휘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아기의 언어발달에 큰 자극을 주는 셈이지요. 또한 아기는 태어나 엄마, 아빠의 모습을 모방하며 애착을 돈독하게 다질 수 있습니다.아기의 모방 놀이는 공감능력 발달과도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공감능력'은 아기가 상대방을 모방하는 행동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고, 감정을 이입하는 공감 단계로 성장하는 것이지요.
사회성 발달의 뿌리를 만들어주는 '모방 놀이'는 우리 아이와 매일 실천해야 할 놀이 중에 하나입니다.
2세 우리 아이와 '모방 놀이'는 이렇게 하세요.
아기의 모방 놀이는 불완전한 형태지만 7,8개월 무렵부터 시작됩니다. 엄마와 얼굴을 마주 보고 '도리도리'동작을 하는 것도 이와 같은 경우이지요.
아이가 2세에서 3세로 넘어가는 시기에 모방 놀이는 조금 더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꿉 그릇에 숟가락을 넣고 밥을 짓는 흉내를 해본다거나, 소꿉 머리빗으로 머리를 빗는 흉내를 내는 것은 이 시기 아이의 모방 놀이인 동시에 역할놀이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1. 일상의 친숙한 모습을 흉내 내는 모방 놀이를 해보세요
이 시기에 아이들은 아직 언어표현이 미숙하기 때문에 소꿉놀이나 병원놀이를 하더라도 맡은 역할에 따라 원활한 언어표현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아이가 평소 익숙하게 보았던 행동 패턴들을 흉내 내는 모습을 보이겠지요.
일상생활 모방 놀이를 통해 아이의 행동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언어로 표현해주거나, 새로운 동작을 아이에게 반복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에 맞춰 단순한 동작을 해보세요
아이들은 단순한 리듬이 반복되는 동요를 좋아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동요가 있다면 동요를 불러주며 손뼉 치기나 발 구르기와 같은 간단한 동작을 표현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는 노래를 들으며 반복되는 동작을 모방하며 공감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3. 아이의 동작을 따라 해보세요
반대로 아이의 동작을 따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행동에 관심을 가져주는 엄마를 보며 자신이 인정받고 있음을 느끼고 더욱 자신감을 가지게 되지요.
아이와 노래에 맞춰 간단한 동작을 표현해보고 아이의 동작을 엄마가 흉내를 내도 좋습니다.
4. 아이에게 가르쳐 주고 싶은 생활습관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에게 가르쳐 주고 싶은 생활습관이 있다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노출시켜주어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 인사 놀이를 식사 때마다 실천해도 좋습니다. 아이는 엄마, 아빠의 인사 모습을 보며 자연스럽게 인사 습관을 배우게 될 거예요.
이런 사소한 식습관이나 인사 태도 모두는 아이가 좋은 습관을 배울 수 있는 재미난 놀이 시간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