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친구에게 물건을 가져다주는 아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조회수 772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또래와의 관계에 있어서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으려 하고 자신의 의견만을 주장하는 것도 사회성 발달이 미숙하다는 신호일 수 있지만, 또래 친구에게 지나치게 자신의 물건을 가져다주거나 뭐든지 다 수용하는 것도 문제행동일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베풀고, 물건을 주는 아이는 자신에 대한 자존감도 낮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친구를 사귀는 방법에 미숙하기 때문에 이런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친구에게 지나치게 베푸는 우리 아이 왜 그러는 것일까요?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으로 부모와 맺게 되는 '애착'은 타인과의 관계를 맺는 거울이 됩니다. 아이가 엄마, 아빠와의 애착이 불안정하게 형성이 되었다면 타인에게 관심을 받기 위한 행동으로 이런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아이가 물건에 대한 소유 개념이나 애착이 없어서라기보다는 자신이 아끼는 물건이라 하더라도 그 물건을 타인에게 포기하면서까지 자신의 부족한 마음을 채우고 싶은 것이지요.

이런 아이들의 특징은 애착이 불안정하더라도 오히려 타인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서 낯섦을 보이지 않습니다. 아이가 친구의 의견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거나, 물건을 주는 행동을 보인다면 지적이나 훈육을 하기보다는 아이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또래 친구를 사귀기 위한 육아 방법

1. 아이에게 스킨십과 애정표현을 많이 해주세요

아이에게 가장 긴급한 처방은 부모와의 애착을 안정적으로 다지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스킨십을 많이 해주고, 많이 사랑하고 있음을 이야기해주세요.

아이는 부모에게 자신이 사랑받고 인정받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면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2. 아이만의 장점을 찾아보세요

어떤 아이든지 아이만의 장점이 있을 것입니다. 꼭 무언가를 특별히 잘해야만 장점인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을 웃게 만들어주는 것도 장점이고, 엄마 아빠에게 사랑스럽게 안기는 것도 장점입니다. 우리 아이만의 특별한 장점을 찾아 칭찬해주세요.

3. 양육 태도를 체크해보세요

우리 아이에게 평소 강압적인 양육 태도를 보였다면 아이는 주변의 눈치를 살피는 것이 익숙해졌을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 유형은 또래 친구 관계에서도 낮은 자신감을 보이고, 친구의 주장대로만 따라 하려고 하지요.

평소 아이를 대할 때 어떤 태도로 대했는지 체크해보고, 좀 더 자유롭고 허용할 수 있는 영역들을 넓혀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친구에게 마음으로 다가가는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친구와 친밀해지고 싶을 때 물건으로 환심을 사기보다는 함께 놀이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공감대를 형성해야 더욱 친밀해질 수 있음을 이야기해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친구를 집으로 초대해 함께 놀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도 좋습니다. 아이가 자신감을 가지고 친구를 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