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7세, 우리 아이 '논리력/사고력'을 키워주세요
댓글 3
조회수 969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학령기 전 우리 아이의 논리력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아이의 질문에 대해 '질문'으로 대답해주세요

아이의 논리적인 대답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예''아니오'로 대답하는 폐쇄형의 질문보다는 다양한 대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개방형의 질문이 좋습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그림자는 왜 생기는가', '왜 매미는 여름에만 우는가' 와 같이 어떠한 현상의 원인에 대해 호기심을 가집니다. 이때 아이에게 정확하고 친절한 답변을 해주는 것도 좋지만, 아이가 다시 한번 생각하고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같이 주세요. 아이의 질문에는 '질문'으로 대답해주세요.

논리적인 아이로 성장시키기 위한 성장발달 포인트

선진국은 유치원 때부터 발표를 시키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발표 점수의 비중을 높입니다. 발표를 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볼 수 있고, 자기가 아는 내용을 남과 쉽게 공유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2. 아이의 행동을 논리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아이가 어떠한 문제행동을 보였을 때는 논리적인 설명으로 아이의 행동을 뒷받침해주세요.

지금 아이가 왜 엄마로부터 이 행동에 대한 제한을 받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해 준다면 아이는 마음이 상하지 않은 채로 엄마의 제한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논리만을 앞세우고 아이의 행동을 지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아이의 감정을 먼저 읽어주고 난 이후에는 왜 엄마가 행동에 제한을 둘 수밖에 없는지 논리적 설명이 좋습니다.

3. 인과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세요

일상생활에서 아이와 얼마나 질 높은 대화를 많이 나누느냐에 따라 아이의 성장발달 곡선은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아이가 먼저 질문하지 않아도, 아이에게 이야기를 해줄 때에는 인과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를 자주 들려주세요. 아이의 행동 결과에 대해 설명해주면 좋습니다.

- 아이의 행동으로 인해 비롯되는 결과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유치원 갈 시간에 늦는 아이에게 유치원 버스를 타지 못하면 친구들과 재미있는 공부도 할 수 없고, 맛있는 간식도 먹을 수 없다고 말해주세요. 아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결과를 이해하고 책임질 수 있게 도와주세요. 자신이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이해하게 되고 자발적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4. 말을 자르거나 무시하지 않습니다

논리적 사고는 일상생활에서 경험과 말을 통해 형성됩니다. 아이는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해보는 경험 속에서 논리적 사고력을 서서히 기릅니다. 중간에 아이의 말을 자르거나 완전히 무시해버리면 아이의 논리력을 키우기 힘듭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호수빈일 년 이상 전
쌍둥이 육아법좀 마니 알려주세요~ ㅠㅜ

코팽약 2년 전
😉

별이어멈아3년 이하 전
👍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