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동기 부여는 이렇게 해보세요
댓글 1
조회수 897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동기’란 스스로 어떤 행동을 하게 하고, 그 행동을 시작하고 지속하게 하는 내적 에너지를 말합니다. 우리는 누구나 다 내가 하는 행동에 대한 보상을 얻고 싶고, 벌은 피하고 싶어 합니다. 아이의 동기는 부모의 사랑과 또래 친구를 비롯한 주변의 인정을 받고자 하는데 시작합니다.

또한, 아이가 새로운 것을 배우게 되었을 때, 노력한 대가로 좋은 결과를 얻게 되면 아이 스스로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자발적인 행동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성취동기는 5~6세부터 서서히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 잘 다듬어진 동기는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나서 학습에 대한 동기로 이어지게 됩니다.

[우리 아이 ‘동기’를 만들어주는 육아 포인트]

1. 아이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세요

아이가 부모의 자녀라는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사랑받고 인정받을 수 있는 존재임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는 부모에 대한 신뢰감을 기반으로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자신감은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실패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능동적으로 모색해보고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길러줍니다.

2. 아이가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주세요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어려운 것은 어쩌면 아이의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것보다, 아이가 스스로 올바른 길로 헤쳐나가길 지켜봐 주며 길잡이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문제 상황을 경험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나갈 때 비로소 유능해질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사소한 문제라도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방법을 찾을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세요.

3.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마세요

우리 아이는 그 존재 자체로도 충분하게 귀하고 특별한 존재입니다. 아이에게 긍정적인 자극을 주기 위한 비교라면 이제는 아이 앞에서 다른 이들과 비교는 하지 말아주세요.

부모의 비교는 아이를 위축시키고 스스로를 무능하다 여기게 하는 지름길입니다. 다른 아이는 다른 아이일 뿐입니다. 우리 아이가 특별히 잘하는 점들을 칭찬해주세요.

4. 적절한 보상도 좋아요

아이에게 부모의 적절한 보상은 동기부여를 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사소하게 성취한 노력은 반드시 칭찬해주고 그에 맞는 적절한 보상을 해주세요. 부모의 적절한 보상으로 아이는 자신감을 형성하고 결국 그 자신감은 ‘동기’를 만들어줍니다.

5. 아이와 대화 시간을 자주 가져보세요

아이의 성장발달에 있어서 부모와의 대화는 우리 아이를 성장시키는 소중한 시간이 됩니다. 갓 태어나서는 말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되고, 유치원에 들어가면 자기 표현력을 성장시켜주게 됩니다. 또한, 아이는 부모와의 대화를 통해 세상을 보는 눈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땅지혜2년 이상 전
아들맘인데 대화가 참 쉽지않네요ㅎㅎ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