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차이의 엄마표 독서코칭8. 우리 아이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주는 독후놀이
조회수 631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상상력'은 수 세기를 지나오며 새로운 문명을 만들어내는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도 누군가의 상상력에 의해 만들어진 이동 수단이고, 매일 손에서 놓지 못하는 핸드폰도 누군가의 궁금증으로부터 시작된 물건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과학은 사실 이 상상력에서 태어난 것이지요.

이런 위대한 힘을 가진 상상력은 이 시기의 아이들이 반드시 발달해야 할 발달 과업입니다.

[6세 우리 아이 상상력을 자극하는 독후 놀이]

1. 아이와 동시를 그려보세요

한 편의 시는 우리에게 다양한 감정과 상상의 세계를 머릿속에 펼쳐줍니다. 동시는 우리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가장 아름다운 언어입니다. 아이와 짧은 동시 한 편을 활용한 독후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어휘력과 정서 지능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놀이 tip.

1) 동시 그림 그리기 놀이 : 아이와 한 편의 동시를 읽고 연상되는 장면을 자유롭게 그려볼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림이 완성되면 그림 위에 아이와 함께 읽은 동시를 글씨로 적어보세요. 완성된 작품은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곳에 걸어둔다면 아이는 자신이 완성한 동시 그림에 관심을 가지고 다시 읽어보며 자연스럽게 어휘력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2) 동시 노래 부르기 : 동시의 장점은 운율이 있고 길이가 짧기 때문에 노래로 만들기도 쉽습니다. 평소 아이가 좋아하는 동요가 있다면 동요의 리듬에 동시를 가사로 바꿔 불러보세요. 아이의 창의성과 리듬감에도 즐거운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2. 주인공에게 별명을 지어주세요

아이와 그림책을 읽고 난 후에 등장 인물에게 어울리는 별명을 지어주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그림책을 통해 느꼈던 등장인물에 대한 감정이나 생각을 자유롭고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는 놀이가 됩니다.

3. 그림책의 결말을 새로 써보세요

아이가 선택한 그림책을 모두 읽은 후에 결말을 새로 만들어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아이는 창의력과 사고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낼 때 휴대폰 녹음기로 아이의 이야기를 녹음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이 녹음한 스토리를 직접 들어보는 과정이 아이에게는 재미난 흥미가 될 거예요.

4. 짧은 이야기 듣고 주인공 표현하기 놀이를 해보세요

때로는 아이에게 그림을 보여주지 않고 이야기만 들려주는 그림책도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데 효과적인 놀이가 됩니다. 그림과 함께 보는 그림책은 주인공에 대한 상상을 그림 안으로 한정되어 있지만 그림 없이 들려주는 그림책은 아이의 상상력에 한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짧은 이야기를 아이에게 들려주고 상상한 주인공의 모습을 아이가 동작이나 언어로 표현해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