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누구나 그러하듯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이 크면 클수록 책 읽기를 놀이처럼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책 읽기를 의무감으로 받아들일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엄마 아빠라면 우리 아이가 책을 많이 읽는 모습을 보기를 원하지요.
엄마 아빠표 책 육아의 핵심은 바로 한가지입니다. 아이가 독서 자체를 놀이로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
아이에게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주는 것이 중요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호기심과 사고력, 감정, 새로 알게 된 사실들을 이끌어 내주어야 비로소 아이가 그 책을 제대로 소화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 읽기는 단순히 아이의 인지발달만을 도와주는 것이 아닙니다. 책을 읽는 과정에서 엄마 아빠와 함께 대화하고 소통하며 아이가 느끼는 유대감 역시 아이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 성장발달을 돕는 책 육아 팁
①놀이를 통해 책의 내용을 이해시켜주세요
아이가 한 권의 책을 이해해서 진정한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책의 내용에 대해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제목과 내용을 읽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아빠 엄마와의 놀이를 통해 ‘책을 가지고 노는 아이’로 만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표지 보고 상상하기 :
보통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때 제목부터 읽어주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제목을 종이테이프로 가리고 아이에게 표지 그림만 보고 상상할 수 있도록 질문을 해보세요. 아이들은 표지 그림 하나 만으로도 수천 수만 가지의 상상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책의 제목을 상상하고 추론해보며 아이에게 책에 대한 흥미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책의 내용을 그림카드로 만들기 :
아이와 함께 책의 내용을 그림카드로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책에 나온 내용을 순서대로 나열해보며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인과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만들어진 그림카드의 순서를 바꿔서 전혀 다른 이야기로 상상하여 말하기 놀이를 해도 아이의 창의력을 자극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가 됩니다.
▸핵심 키워드 찾아 써보기 :
어떤 글의 내용을 보고 그 글의 핵심을 찾아내는 연습을 해보세요. 아이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나아가 글쓴이의 의도를 생각해볼 수 있답니다.
물론 또박또박 발음해서 잘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핵심 키워드를 찾아내는 능력은 아이의 독해력을 길러주는 밑거름이 됩니다. 책을 읽고 생각나는 단어를 나열하듯이 적어도 좋고 글씨 쓰기를 어려워한다면 그림으로 시작해도 좋습니다.
②책을 통해 상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은 책 한 권을 통해 상상할 수 있는 세상은 무한합니다. 상상 속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감정의 파도를 경험합니다. 또한, 아이의 공감 능력, 도덕성, 사회성의 뿌리가 자라납니다.
▸등장인물 말풍선 달아보기 : 책 등장인물들에게 만화처럼 말풍선 달기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는 더욱 세심하게 책의 내용을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등장인물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공감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등장인물이 대화 속에 숨겨진 생각을 글이나 그림으로 말풍선을 달아보세요! 등장인물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등장 인물에게 편지 써보기 :
책 속의 주인공뿐만 아니라 모든 등장인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보세요. 아이가 등장 인물에게 그림편지나 글씨 편지를 써보면 좋습니다. 등장인물에 대한 아이의 생각을 표현해보며 표현력 향상에 도움을 주지요. 편지를 써보며 아이는 등장인물이나 사건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눈을 키우고 자신이 만약에 등장인물이었다면 어떻게 행동을 했을지에 대한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등장인물이나 사건에 대해 다양한 감각표현으로 비유해보기 :
어떠한 스토리를 감각으로 표현하고 찾아보는 것은 아이의 어휘력과 상상력을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놀이가 될 것입니다. 등장인물과 어울리는 과일을 찾아 이야기해 보는 것도 좋으며, 어떠한 사건에 대해 사물의 느낌을 표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는 등장인물이나 사건을 감각에 비유하기 위해 적절한 표현을 찾을 것이며 자연스럽게 언어 표현력이 향상합니다.
③책을 통해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책을 통해 상상하기 단계를 거쳤다면 이제 책 그 이상을 너머서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이런 경험들을 통해 아이는 아이가 실제로 경험해보지 않았던 다양한 사건과 감정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을 합니다.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힘이 자랍니다.
▸새로운 인물 등장시키기 :
아이가 그림책 속의 등장인물에서 상상을 멈추지 않고 다른 책에서 읽었던 기억에 남는 등장인물이나 아이의 주변의 실제로 가까운 사람들을 등장시켜 새로운 이야기를 꾸며보는 것도 좋습니다. 새로운 인물을 등장시켜본다면 또 하나의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데 좋은 놀이가 됩니다.
▸북아트 놀이하기 :
색 도화지나 색종이로 북아트 놀이를 해보세요. 만약 북아트를 하는 것이 어렵다면 색종이 여러 장을 이어붙여도 좋습니다. 아이만의 책을 만드는 경험은 아이가 책에 대해 여러 번 사고하고 상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자신만의 책을 완성해보면서 아이는 큰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 됩니다.
▸꼴라주로 마인드맵 만들기 :
아이가 그림책에서 찾았던 핵심 키워드를 하나 선택하고 마인드맵 놀이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신문이나 잡지를 이용하여 생각을 자유롭게 펼쳐보고, 이어나가 보며 연관성을 찾아보는 것도 아이의 사고력 발달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마인드맵 만들기 놀이는 7세 전후 무렵부터 추천합니다.
④경험을 통해 책을 완전하게 아이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백번 보는 것보다 한번 해보는 경험이 오래 기억에 남듯이 아이가 책의 내용을 몸을 통해 기억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책을 통해 상상하고 사고를 확장하는 단계를 거쳤다면 아이가 생각했던 것들을 실제로 표현하고, 경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등장인물 점토로 만들어보기 :
등장인물을 점토를 이용해 직접 주무르고 떼어내며 놀이를 해보세요. 책 읽기가 끝난 후에도 점토 작품을 보면서 책을 통해 사고했던 것들이 자극되지요. 그리고 장기기억으로 저장되는데 긍정적 역할을 합니다.
점토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채 도구를 통한 그리기나 조형물을 만드는 만들기 놀이도 효과적입니다.
▸주인공 흉내 내보기 :
아이가 직접 주인공의 흉내를 내며 엄마와 역할놀이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내가 만약 주인공이었다면 상상했던 것들을 직접 말로, 동작으로 표현하게 해주세요. 책에 대한 이해력이나 사고력, 상상력은 더욱 풍부해 지지요. 책 읽기가 끝난 후에도 경험으로 인한 지식 습득은 아이의 머릿속에 더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독서 목록표 만들어보기 :
아이가 읽었던 책들에 대해 책의 이름과 느낌만 나열해도 훌륭한 독서 목록표가 됩니다. 독후감의 본질은 아이가 책을 읽고 더욱 많은 생각을 하고, 읽고 난 후에도 아이가 책에서 느꼈던 다양한 감각들을 잊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꼭 독후감이 아니더라도 간단하게 읽었던 책의 이름과 느낌만 적어놓아도 좋습니다.
매주 1번이나 한 달에 1번 정도로 만들어진 독서 목록표를 가지고 이야기 나누기를 해도 아이의 머리와 마음에 풍부한 책 관련 기억이 자리 잡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