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차이의 문제 행동 코칭2. 물건을 던지는 아이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사소하게 물건을 던지는 행동을 자주 보인다면 엄마는 아이가 나쁜 습관을 가지게 될까 봐 걱정됩니다. 하지만 아이가 어릴 때는 이런 물건을 던지는 행동들이 재미가 있기도 하고, 감정 표현과 감정 조절이 미숙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던지는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올바른 대처 방법을 실천해보세요. 물건을 던지는 행동도 자연스레 줄어들게 될 거예요.

1. 재미로 물건을 던져요

아이들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건이나 장난감을 재미로 던지기도 합니다. 신발이나 가방을 내려놓거나 누군가에게 전달할 때 던지는 행동을 보이기도 하지요. 이럴 때 아이는 단순히 물건을 던지는 재미를 느끼기 위해 던지는 것일 뿐입니다. 의도가 있어서 하는 행동은 아닙니다.

이럴 땐 아이에게 던져서 되는 물건과 던져서는 안 되는 물건에 대해서 확실하게 구분시켜주세요.

“우리 차이가 던지는 놀이가 재미있나 보구나. 그런데 가방은 던져서는 안되는 소중한 물건이란다. 하지만 이 공은 얼마든지 던져도 된단다”처럼 물건을 구분 지어 이야기해주세요.

2. 분노의 표현으로 물건을 던져요

아직 감정 조절이 미숙한 아이이기 때문에 분노의 표현으로 물건을 던지기도 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에 대한 표현으로 물건을 던졌을 때 엄마 아빠가 지나친 관심을 보였다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엄마가 반응한다는 것을 알고 행동을 지속할 수도 있습니다.

물건을 던져도 위험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무시를 하세요. 만약 위험한 상황이라면 단호하고 분명하게 위험한 행동임을 이야기해주세요.

3. 관심을 얻기 위해 물건을 던져요

보통 아이들의 문제행동의 원인 중 하나는 부모의 관심을 얻기 위함입니다. 아이가 부모의 관심을 얻기 위해 물건을 던지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렇다고 아이가 물건을 던질 때 즉각적으로 달려와 반응을 보여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던지는 행동은 좋지 않은 행동이야”라고 목소리 톤을 낮춰 근엄하게 이야기해주세요. 대신 아이가 물건을 던지지 않을 때 많은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심리적으로 위협감을 느낄 때 물건을 던져요

아이는 상대방이 위협적으로 느껴지거나 자신이 하고 있는 놀이에 대해서 누가 방해할 때 물건을 던져서 방어막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이럴 땐 아이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대화를 이끌어 내주세요.

놀이 코칭. 던져도 되는 놀잇감으로 대체해주세요

물건을 자주 던지는 아이에게는 던져서 되는 물건과 던져서는 안되는 물건에 대해 분명하게 분리시켜 알려줘야 합니다. 또한 놀잇감에도 던져서 놀이를 하는 놀잇감이 따로 있듯이 던지면 안 되는 놀잇감(혹은 물건)이 있음을 명확히 알려주세요.

아이가 무엇인가 던지고 싶은 생각이 들 때에는 엄마와 약속한 놀잇감과 놀이 방법으로 마음껏 던지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일러주세요.

아이는 자기조절력도 생기고 내재된 스트레스도 해소시킬 수 있을 거예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