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엄마표 인지발달 놀이5. 관찰력을 키우는 놀이
댓글 1
조회수 1962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4살이 된 우리 아이는 다양한 물체와 현상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이제 제법 기억력이 발달했기 때문에 간단한 놀잇감의 위치나 변화에 대해서도 기억하고, 변화된 곳을 찾아낼 수 있지요.

아이에게 관찰력이 중요한 이유는 창의력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흔히 아이들 그리는 상상화는 본 것을 그리는 것일까요? 상상한 것을 그리는 것일까요?

정답은 아이들은 본 것을 상상하고 그립니다. 상상보다 보는 것이 먼저라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는 다양한 환경을 볼 수 있도록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주의 깊게 '본 것'에 대한 경험이 많으면 창의력과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놀이 코칭. 관찰력을 키우는 놀이 이것만 기억하면 어렵지 않아요

1. 관찰력은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 길러질 수 있어요

관찰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이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 길러지게 됩니다.

화가들이 끊임없이 드로잉을 연습하는 것은 바로 이 같은 이유 때문이지요. 그들은 관찰한 것을 더 실감 나게 묘사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드로잉을 하고 관찰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물론 관찰력이 선천적으로 뛰어나게 타고난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부단한 연습을 통해 길러집니다.

2. 인지발달의 시작은 관찰력에서 시작합니다.

아이는 처음 세상에 태어나서 새로운 물체와 현상들을 반복적으로 탐색하며 만물의 이치를 배워나가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관찰력은 아이의 인지발달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어떠한 사물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사고하기 위해서는 수동적인 보기가 아니라 적극적인 관찰이 이루어져야 하지요. 그러기 위해서 우리 아이에게 관찰력 발달은 매우 중요합니다.

3. 수많은 볼 것은 아이를 성장시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아이들의 상상은 본 것에 대해 생각을 확장시켜 나온 결과물입니다. 더 많이 본 아이들이 더 많이 상상할 수 있게 됩니다. 나아가 어떤 문제에 닥쳤을 때 더 많은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4. 관찰력은 사물을 더 풍부하게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길러줍니다.

관찰력이 깊은 아이들은 똑같은 사물에 대해 훨씬 더 많은 정보의 양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관찰력이 뛰어난 아이는 똑같은 꽃을 보더라도 꽃잎 안에 숨어있는 수술과 암술도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수술과 암술을 볼 줄 아는 아이는 더 많이 사고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5. 사물을 주의 깊게 보는 습관부터 길러주세요

관찰력은 사물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습관에서 나오게 됩니다. 주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놀이들을 통해 사물에 대해 집중력 있게 바라보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일상생활에서 달라진 곳을 찾아보거나 변화에 대한 요소를 찾아보는 놀이들은 집중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6. 본 것을 표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집중력을 발휘하여 바라본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서 그림이나 동작으로 표현해내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본 것에 대해 더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가 본 것을 재미있게 표현해볼 수 있도록 이끌어내주는 것도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야놀자일 년 이상 전
굿!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