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차이의 놀이 코칭 1. 역할놀이할 때 올바른 상호작용 방법
댓글 18
조회수 3551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들은 4살 무렵부터 역할놀이에 큰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4살이 넘으면 아이는 의사소통능력이 빠르게 발달하고 공감능력과 친사회적인 태도가 생겨납니다. 이로 인해 타인의 흉내를 내는 역할놀이가 더욱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아이와 역할놀이가 생각보다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역할놀이에서는 정해진 역할을 가지고 아이에게 재미있는 놀이 친구가 되어주어야 하는데, 아이의 눈높이에서 역할에 맞는 대화를 해주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지요.

아이의 역할놀이를 쉽고 재미있게 도와줄 수칙을 알려드려요!

[역할놀이를 할 때 기억해야 할 놀이 수칙]

1. 놀이 내용은 아이에게 먼저 물어보세요

놀이를 하다가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에는 엄마 생각대로 놀이를 주도하기보다는 아이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엄마, 아빠 놀이를 하고 있을 때 아이가 엄마 역할을 맡고 엄마는 아빠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아빠가 회사를 다녀와야 하는데 어디로 다녀오겠다고 해야 할지 모를 때 아이에게 작은 목소리로 물어보세요. “00야, 엄마 어떻게 하면 좋을까? 회사를 어디로 다녀오지?”라고 물어보며 도움을 청해보세요. 이 때 아이와 단둘이 있더라도 귓속말로 물어보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이도 엄마를 따라 귓속말로 아이가 생각한 역할 동선을 이야기해줄 거예요.

2. 놀이 도중 아이가 심한 공격성을 보일 때 질문을 해보세요

인형이나 자동차로 역할놀이를 할 때에 심한 공격성을 보이는 아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엄마 자동차와 아기 자동차 놀이를 한다고 하면 아이는 엄마 자동차를 심하게 부딪히고 때리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아이의 공격성을 그저 지켜볼 수도 없고, 그렇다고 아이에게 놀이를 멈추라고 할 수도 없는 상황이 되지요.

이런 상황에서도 아이에게 질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잠시 행동을 멈추고 아이에게 “엄마 계속 도망갈까? 아니면 같이 싸울까?” 하고 물어보세요.

아이의 의견을 수용해주되 공격행동이 지나치게 된다면 슬며시 맞고 있는 자동차의 마음을 이야기해줘도 좋습니다.

3. 놀이의 주인공은 아이임을 아이에게 알려 주세요

역할놀이를 하다가 아이에게 질문을 했을 때 “몰라”라든지 “엄마 마음대로 해”와 같은 반응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답을 주지 않는 경우에는 놀이의 주인공이 아이임을 상기시켜줘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이 놀이는 네 놀이잖아. 네가 정해서 엄마에게 알려줘야지”라고 이야기해보세요.

4. 아이와 상호작용이 어려울 때에는 아이의 놀이를 호응해주세요

아이와 역할을 맡고 놀이를 하더라도 엄마와 상호작용이 어색하다면 아이는 엄마가 맡은 역할에 대해 잊어버리고 자기 역할에만 심취해버릴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굳이 아이에게 어떤 말을 해주기 위해서 고민하기보다는 그저 아이의 행동을 호응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병원놀이를 할 때 아이가 의사 역할을 맡고 엄마가 환자 역할을 맡았습니다. 의사 역할을 맡은 아이가 엄마에게 진료를 하는 행동을 한번 하고 나서 엄마에게 아무런 관심을 보이지 않을 때 “의사 선생님 지금 약통을 정리하고 있구나. 재미있어 보이네”라고 이야기를 해보세요. 


_

차이의 놀이코칭 시리즈를 더 보고 싶다면? 


★ 차이의 놀이 코칭 2. 아이에게 책임감을 길러주는 놀이 대화법

https://www.chaisplay.com/stories/686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덩이시은이12달 전
시작하자마자 하품부터 나와요


지혜니6달 전
공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라이프젠7달 전
놀이의 주인공은 아이! 꼭 엄빠가 편한 놀이로 유도하면 안되는 것 같아요!

이한방맘10달 전
놀이의 주인공은 아이라는 것~~ 아이가 지시하는대로 예썰 하고 해주고 있어요~~주도성을 갖게 되더라구요

하은둥이맘11달 전
정말 도움되네요~병원놀이 패턴이 늘 비슷해서 어떻게 더 놀인줘야지 했는데...ㅎ 감사합니다~!!^^

울스타12달 전
다른 역활놀이는 전부터 하긴 했지만 40개월이 다되가는 요즘은 매일 자기가 아빠고 저보러는 아들이라며 아빠오늘 회사안가 같이놀아줄께~ 이러고 맞장구 쳐준다고 제가 아빠 이거주세요 이러니깐 그래 너두해봐~ xx이도 해봐~ 이러는데 너무 웃기더라구요 이렇게 잘놀다 제가 그럼 엄마는 어디갔어요 라고 물으니 갑자기 제게 여보~ 라고 하드라고요~ㅋ 그렇게 저는 아들역활에서 다시 월래에 엄마로 돌아왔네요 남편은 바뀌였지만요ㅎㅎ;;

jn190512달 전
나중에 언어폭발하믄 꼭 참고해서 잘해볼께유!역할놀이 하시는분 부럽..하품부터 나오신다는분도 전 그저 부러울뿐이네요^^;;

jn190512달 전
역할놀이는 무슨~~ㅠ 언어지연아이라 생각도 못해봤네요!ㅜㅋㅋ ㅠ ㅠ

귀여운심쿵12달 전
역할놀이할때 엄마 아빠 의견은 하나도 듣지않고 자기 뜻대로만 하려고하는데 그냥 존중해줘야되는건가요? 놀이 주인공이 아이인건맞는데.. 어디까지 다 들어줘야하는건지^^;; 엄마아빠 행동 대사 하나까지 자기 뜻대로 해주지않으면 울고 떼쓰고 그러네요~

경수경진맘12달 전
같은 인형으로 같은역활,같은내용으로 30분 반복하니 힘드네요ㅠㅠ. 살짝 피하면 삐치고 힘드네요

유미경님12달 전
정말 도움되네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