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발달 정보
36개월 우리 아이 언어발달
댓글 6
조회수 2022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제 제법 문장으로 이야기를 잘 하는 우리 아이! 아이와 다양한 언어놀이, 대화를 나누어보세요. 말이 부쩍 늘고 있는 아이를 보며 깜짝 놀라실 거예요.

* 네 단어 이상을 연결하여 문장을 말할 수 있어요

아이가 36개월에 접어들면 이제 네 단어 이상을 연결한 문장을 말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엄마 저기에 가서 앉아"와 같이 의미가 다른 네 단어를 적절하게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 “-은, -는, -이, -가”와 같은 조사를 적절히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할 수 있어요

36개월이 된 우리 아이는 이제 조사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대화를 할 때에 어떤 조사를 넣어서 문장을 완성해야 하는지 감각적으로 인지하고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3살 때 우리 아기가 "고양이 울었어"와 같이 말했다면 이제는 "고양이가 울었어"라고 말할 수 있게 됩니다.

* 완전한 문장으로 이야기할 수 있어요

아이는 조사의 표현도 적절하게 사용하며 이제 완전한 문장의 형태를 갖춰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표현할 수 있는 형용사와 동사의 표현도 제법 다양해졌습니다. 이 시기에 아이의 어휘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엄마와의 많은 대화 경험이 필요합니다. 엄마와의 대화를 통해 아이는 새로운 어휘를 습득하고 타인과 원만하게 교류할 수 있는 사회성이 발달할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찐빵연서6달 전
말이 늦어 늦게 말이 트여 걱정을 많이 했는데 차곡차곡 말이 늘어 그래도 여기 나온대로 잘 따라가는것이 참 기특해요.

겸둥이선우맘4달 전
사회적 상호작용이 적어 걱정이긴 하지만 우리 아들이 건강하게만 성장해주면 바랄게 없겠습니다♡

윤하맘수인5달 전
맞아요. 말을 넘 잘해서 요즘은 말발로 지네요. ㅎ 자기 불리할땐 모르겠어 시전 ~ ㅎ


유나킴마미15일 전
ㅋㅋ 맞아요ㅋㅋ 몰라, 싫어 ,엄마가해봐~~

내사랑예현4달 전
한번 말트이기 시작하니 정말 잘해서 깜짝 깜짝 놀래요~

suastar15일 전
"엄마 저리가 하지마 나 속상해" 아이의 말속에서 나자신을 돌아보게 됩니다. 청소하다 걸리적 거려서 저리가 한건데 아이는 이제 그말의 부정적인 느낌을 알아서 하지말아 달라고 요구하네요. "잠깐만 저쪽으로 비켜주겠니?" 오늘도 도 닦으며 말배우는 아이와 함께 성장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