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직까지 분리불안 증상이 심한 우리 아이 괜찮은 걸까?
댓글 23
조회수 5478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제는 슬슬 잘 적응해야 하는데... 아직도 엄마와 잘 못 떨어지는 우리 아이 괜찮을까?

두 돌이 다 돼도 분리불안 증상을 보이는 우리 아기 괜찮은 걸까?

두 돌이 다 돼가는 우리 아이가 엄마가 보이지 않아 울고불고 난리가 나는 것은 너무나 정상적인 모습입니다. 물론 얼마나 심하게 떼를 쓰느냐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고래고래 소리 지르고 넘어갈 듯이 우는 정도라면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아이들은 보통 엄마 주변을 맴맴 맴돌지요. 엄마가 조금이라도 시야에서 벗어나면 불안하고 초조해 보입니다. 이 불안과 초조함을 '분리불안'이라고 부릅니다.

이 분리불안은 나타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나타나지 않는다면 뭔가 애착에 이상한 요소가 포함되었다는 뜻입니다. 분리불안이 보일 때 아이가 잘 이겨내는 것을 응원해 주어야 합니다. 불안함을 없애기 위해 무작정 아이를 끼고돌거나 일부러 떼어놓는 행동을 하는 것은 아이의 불안감을 계속해서 키우는 아주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아이가 심하게 울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가 심하게 운다고 버릇이 될까 봐 억지로 떼어놓거나 다그치는 엄마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기가 심하게 울 때에는 엄마가 옆에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억지로 떼어놓거나 울 때 다그치는 것 대신 한 번이라도 더 안아주고 뽀뽀 한 번 더 해주는 게 훨씬 나은 해결책입니다.

아이들은 세 살을 전후로 하여 분리불안을 극복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어 더 길수도, 짧게 끝낼 수도 있지요. 오히려 아이가 아무것도 좋아하지 않고 흥미가 없어 보인다면 그것이야말로 분리불안장애를 의심할 요소이지요.

너무 심하게 자지러지듯 운다면 최선을 다해 달래는 것이 좋고, 애초에 엄마가 자주 얼굴을 내비치거나 아이에게 끊임없이 '엄마 여기 있네~ 까꿍!' 과같이 정기적으로 확인시켜주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되어줄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로운이아버님11달 전
저희애도 밤에 이유없이 울때가있는데 다 이유가 있겠거니 합니다. 밥도 퉤퉤 뱉고 물도 뱉고 하는걸 보면 이앓이를 하느라 아프구나. 밤에 갑자기 깨서 뒹굴면서 울면 몸이 크느라 아프구나. 악몽을 꾸었구나. 오늘 간 미용실이 마음에 안들었구나 하며 이해해주려하면 스트레스가 덜합니다. 안아달라하면 안아주고 놓아달라하면 놓아줍니다. 너무 내 생각대로 되지않는다고 생각할수록 저만 힘들기때문에 애기입장에서 생각하거나.. 때론 아무생각도 하지않는 편이 좋더라구요

aprotte약 일 년 전
18개월. 혼자서 좀 놀아라 .. ㅠ 엄마 화장실 좀 가쟈...


휘수니4달 전
힘내세요!! 저랑 똑같네요ㅠ

미키미니맘12달 전
방금 이유모를 떼쓰고 울다 잠들었네요.. 18개월..2호가뭣때문인지 기저귀갈기도 싫타고 짜증내면서 울길래 달래보다 안돼서 그냥 냅뒀더니 20분을 내내울다 잠드네요 저도 지쳐서 귀막고 냅뒀어요 미쳐버리겠어요 글에서같이 더 안아주고 뽀뽀해줄 기운이없어요 나쁜엄만가봐요ㅜ


알밤사랑해7달 전
힘내세요 ...저도 맨날 나는 나쁜 엄마인가 자책하거든요 ㅜ 글보니 제 이야기 같아서 댓글 달아요

쿄쿄1116달 전
저두요ㅠㅠ 그저께는 졸린데 낮잠도 안자고 울고불고 하길래 제발 그만좀!! 소리치고 같이 펑펑 울어버렸어요ㅜ

떠유니이맘5달 전
저도 아기떼쓰는게 너무 심해서 힘들었는데 좋은얼집을 택해서 보내서 오전에 엄청 에너지를 쓰고 잘 놀고오니까 에너지가 발산되서 그런지 떼쓰는게 많이줄었어요 ㅠ 힘내세요

ss2fool2달 전
저도 비슷한 경험있어요. 이제는 계속울면 아무말 하지않고 안고만 있든지, 침대에 둡니다. 혼자 그칠때까지요.

waterloo897달 전
18-24개월 사이는 재접근기라 분리불안 있어도 정상이에요. 심한 경우 36개월까지 재접근기로 인한 분리불안이 있을 수 있대요. 이 시기를 잘 보내야 진정한 독립이 가능한 아이로 성장 할 수 있으니 같이 시간 보내주세요.

애굥굥9달 전
사람들 있을땐 분리불안 1도 없는데 둘이 있음 일어나서 어디가려고 하면 어어어ㅓ 이러면서 시동걸어욬ㅋㅋㅋㅋㅋㅋㅋㅋ 엄마 어디어디 갔다올게 계속 말하면서 얼른 갔다오네여 베란다 가는날이면 아휴..

다미얌11달 전
낯선사람에대한낯가림도심하고..애착형성이잘된건지뭔지모르겠고 독박육아하느라정신없네요ㅜ이유모를울음.칭얼거림 돌아버리겠어요 이유가없는데울고떼쓰고 찡얼찡얼ㅜ휴 화딱지나요 힘들고스트레스받고 휴..16개월인데 벌써돌아버릴지경이네요

똘망이친구들10달 전
18개월에도 불리불안이 있나요?ㅜ

신년회12달 전
엄마외 다른 사람들과 사회성 및 관계 맺으라고 혹은 저 일한다고 할아버지랑 아빠한테 맡겼었는데 할아버지랑 아빠가 애기한테 다가가면 더 심하게 거부하고 우네요 다른 사람이 오면 엄마한테서 떨어쳐 놓을걸로 인식되었는지 불안한거 같아요ㅠㅜ 내년에는 어린이집에 보내려다 아기정서가 두려운거같아 1년 더 데리고 있기로 했어요 건강한 애착과 안정적인 정서형성을 위해서라면....

여지니823달 전
18개월 분리불안 생기고 밥도 잘 안먹고 엄청 짜증내고ㅜㅜ 훈육을 어케해야할지 모르겠네요

똑똑쓰맘5달 전
엄마 엄마 마마엄마 어엄마마마엄마😭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