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발달 정보
14개월 우리 아이, 얼마나 자랐을까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돌이 지난 후 아기는 엄마 아빠랑 노는 것이 정말 재미있다고 느끼기 시작합니다. 이때는 힘들어도 최대한 많이 몸으로 놀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는 온몸으로 엄마 아빠 자극을 받아들이고 있는 중이고, 이는 아기 두뇌 발달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답니다.

* 자의식이 발달해요

14개월에 접어든 아기는 이제 거울에 비친 모습이 자신임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거울 속 자신의 모습이 다른 아기라고 생각하고 거울을 보고 손을 뻗지 않는 것이지요. 또한 이제는 자신과 엄마가 하나라고 생각하지 않고 아기 스스로를 하나의 독립적인 존재로 인식하게 됩니다. 이러한 아이의 인식을 존중해주세요.

* 부정어 사용이 늘어나요

아기는 돌이 지날 무렵부터 엄마, 아빠, 우유와 같은 친숙한 말 다음으로 가장 많이 표현하는 것이 "아니야"라는 부정어일 것입니다. 이는 아기 자신의 감정과 의사표현이기도 하지만 엄마가 자신의 행동을 제지할 때 듣고 익숙해진 말이기도 합니다. 엄마가 먼저 부정어 사용을 줄이게 된다면 아기도 어느새 부정적인 언어의 사용빈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아기의 행동을 제지하고 싶을 때에는 "안돼" "하지 마"보다는 "다른 것을 해보면 어떨까?" 와 같은 청유형의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아기의 정서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 놀이의 즐거움을 알고 탐색을 반복해요

아기가 14개월 정도가 되면 이제 놀이의 즐거움을 인지하게 됩니다. 신체의 움직임은 더욱 활발해지면서 놀잇감을 끌고 이리저리 돌아다닌다거나 바구니를 뒤집어 바구니 속 놀잇감을 모두 꺼내어 놓는 일도 나타나지요. 이런 모든 행동들은 아기가 세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배워나가는 과정입니다. 아기의 행동을 크게 제한을 두기보다는 안전하고 자유로운 환경에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