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dp64evdaz9wzswvfsjs
육아법
영유아 건강검진, 알아두면 좋은 7가지 팁!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해가 지날수록 눈에 띄게 성장하는 우리 아이를 보며 앞으로도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모두 느끼는 감정이겠지요. 우리 아이의 월령별, 연령별 건강을 체크해볼 수 있는 영유아건강검진, 놓치지 않고 꼭 챙겨주세요!


영유아 건강검진이란 무엇인가요?

영유아 건강검진은 생후 4개월부터 71개월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성장 이상이나 발달 이상, 비만, 안전사고, 영아 급사 증후군, 청각 이상, 시각 이상, 치아우식증 등의 발달 사항을 총 10회(구강검진 3회 포함) 체크하고 관리하는 검진을 말합니다.
하룻밤 사이에도 쑥쑥 크는 영유아는 성장과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검진 시기를 4~6개월(1차), 9~12개월(2차), 18~24개월(3차), 30~36개월(4차), 42~53개월(5차), 54~65개월(6차), 66~71개월(7차)로 세분화합니다.

영유아기 아이를 키우는 엄마, 아빠가 알아두면 좋은 영유아 건강검진 7가지 팁!


1. 문진표와 영유아 발달선별검사(K-DST)를 미리 작성할 수 있어요.
병원에 방문하여 문진표와 영유아 발달선별검사(K-DST) 작성하니 시간이 오래 걸리고, 기다리다가 보채는 아이 때문에 힘들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작성해서 제출하세요. 작성은 건강IN 사이트와 건강IN 모바일 앱에서 가능합니다. 단,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는 검진일 기준으로 아이의 개월 수에 맞는 검사지를 작성해야 하고, 서비스 신청 후 설정해둔 비밀번호 4자리를 기관 방문 시 알려주셔야 합니다.

2. 검사 시기를 놓쳐도 검사를 받을 수 있어요.
시기를 놓쳐도 해당 차수의 검사는 받을 수 있지만, 검사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점을 꼭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또한, 아이의 월령이 달라지기 때문에 K-DST 평가지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3. 영유아 발달선별검사(K-DST)는 2차 영유아 건강검진부터 가능해요.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는 1차 검진 대상자인 생후 4~6개월 영유아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생후 9개월 이후인 2차 검진부터 검사가 가능한 점을 꼭 기억해두세요.

4. 영유아 건강검진 비용은 0원이에요.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 공단 전액 부담, 의료급여수급권자의 경우 국가 및 지자체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본인 부담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5.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서를 간편하게 출력할 수 있어요.
병원에서 바로 받을 순 있지만 번거롭고 대기 시간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건강IN 사이트에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출력하여 더욱 간편하게 결과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6. 구강검진은 총 3회 실시해요.
구강검진은 18~29개월, 42~53개월, 54~65개월 총 3회에 걸쳐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검진을 받지 않더라도 원한다면 구강검진만 받을 수 있으며, 지정된 건강검진기관에서 치과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구강검진을 받기 전 썩은 치아가 있는지 미리 확인한다면 더욱 정확한 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7. 혈액검사나 소변검사는 하지 않아요.
영유아 시기의 혈액검사나 소변검사로 진단할 수 있는 질환이 적기 때문에 소변검사나 혈액검사는 별도로 실시하지 않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을 통해 아이의 올바른 성장발육을 응원하고, 영유아기 성장, 발달 사항을 꾸준히 점검하여 건강한 우리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Jksveglrd5k7lmrmwb2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