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ukDaftarHalaman Saya
Kisah Ayah Bunda
나만의 항 우울 필살기
Dibaca 0
Bagikan artikel ini kepada orang-orang yang Anda sayangi.
Copy link
가족 사이에서 발생하는 짜증, 화를 현명하게 다스리는 방법

우리 모두는 '행복했으면 좋겠다'고 바라지만 우리의 삶은 행복, 짜증, 화, 분노, 피곤, 당황 등 다양한 감정이 섞여서 흘러갑니다. 그래서 행복을 목표로 삼는 것보다는 이런 다양한 감정으로 점철된 우리의 삶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강인한 사람이 되겠다가 더 좋은 목표일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감정이 마음속에 강하게 느껴질 때마다 '하나의 데이터'로서 제3자가 되어 바라보는 자세가 필요하지요.


내 감정을 하나의 새, 드론이라고 생각해 볼까요?

아이가 말을 안 들어서 짜증이 올라온 상황이라 해봅시다. 내 짜증스러운 감정이 드론에 실려 둥둥 떠다닌다고 생각해 보세요. 나는 그 드론을 관찰하고 있고요. 이러한 '내 감정 물끄러미 관찰 기법'은 그 감정에 내가 파묻히지 않고 잘 다스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내 감정을 관찰하는 내 모습을 또렷하게 상상해 보세요. 돋보기를 들고 내 마음의 꽃을 살펴보는 이미지를 떠올려봐도 좋고요. 감정의 시각화, 언어화는 감정을 잘 다스리게 돕는 첫걸음입니다.


시어머니의 특정 발언에 내가 상처를 받았습니다. 화가 났습니다. 이때 내 감정을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이라 생각해 보세요. 구름에 화가 가득 찼지요. 색깔도 검고요. 아, 내가 '--이런 말'에는 화가 좀 나는 성격이구나, '--이런 말로 내가 화라는 감정을 가득 느끼고 있구나'라고 하나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물끄러미 바라봅니다. 화에 파묻혀 혈압이 올라가고 스트레스를 오랫동안 강하게 느끼면 소중한 나의 건강이 타격을 받는 것이니, 나를 아껴주기 위해서라도 이 감정의 불꽃을 '침착하게 바라보는' 연습을 하면 좋습니다. 


우리는 아무리 행복하고 싶다고 외쳐도, 우리의 삶은 여러 가지 감정으로 혼합된 세계입니다. 누구나 그렇습니다. 저 사람은 돈도 많고, 아이도 잘 크고, 직장도 좋고 행복으로 가득 찬 삶을 살 것 같지만 그럴 리 없지요. 찰리 채플린이 그랬지요. 인생은 가까이 보면 비극이고 멀리서 보면 희극이라고요. 내가 질투하고 있는 그 사람 인생도 가까이 들여다보면 슬픔과 괴로움의 색이 섞여 있습니다.


내가 의지할 수 있는 행동 리스트를 만들어 두는 게 도움이 됩니다. 내가 감정이 울적할 때, 화가 날 때, 답답할 때 할 수 있는 행동을 최대한 차곡차곡 모아보는 것이지요. 커피 한잔하면서 심호흡하기, 책 한 줄 읽기, 아이 유모차 태우고 잠시라도 걷기, 일기 쓰기, 간단 취미 생활 즐기기 등이 있겠지요. 감정이 좋지 않을 때 그 행동으로 달려가 보는 겁니다. 그래서 생각을 비우고 그 행동을 하다 보면 마음이 가라앉고 다시 균형감을 회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욕이 없어도 그 행동을 일단 하면 마음이 좀 내려갑니다.


사람은 '자유'와 '친밀감'을 강하게 원합니다. 이번 연휴가 기대되는 건, 주변 사람과 친밀한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일 것이며 회사 일에서 잠시 떠나 자유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겠지요. 하지만 동시에, 가족과 평소보다 좀 더 오랜 시간을 보내며 내 자유가 침해되는 경험도 하게 될 겁니다. 그래서 내가 기대했던 것보다 행복하지 않은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사람은 여러 감정을 느끼는 존재니깐요.


내가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고 해서 내 시간이 가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 가지 감정이 다가올 때마다 심호흡을 하고, '나는 저런 말에 울컥하는구나. 나는 저런 말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아야지'라는 데이터 획득, 나에 대해 알아가는 지혜로운 시간의 축적으로 받아들였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문제들이 산적해 있는 우리네 삶에서 서로의 문제를 손가락질하여 지적하고, 비아냥 거리는 대신 서로의 좋은 점들을 좀 더 부각해서 보고 칭찬해 주고 격려해 주는 그런 따뜻한 시간이 좀 더 풍부해지길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나와 남을 좀 더 따스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칭찬의 관점, 그 시작이 내가 되면 좋겠습니다.



✨️ 나만의 감정 조절 노하우, 소소한 생각을 공유해 주세요! 우리 함께 서로 도와가며 좀 더 건강하고 현명한 삶을 빚어가기로 해요🍂


✨️ 아이와 재미난 추석 놀이 활동지 😃 > 클릭

Bahan pertimbangan
Konten Chai's Play tidak hanya terbatas diterapkan oleh ibu saja. Ayah, anggota keluarga lain, pengasuh dan para pendidik PAUD bisa mempraktikkannya juga.
Bagikan artikel ini kepada orang-orang yang Anda sayangi.
Copy link
Bagaimana dengan konten i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