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육아의 빛과 어둠
댓글 44
조회수 1577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를 키우다 보면, 또렷하게 느끼는 한가지가 있습니다.

A. 밝은 날이 있고, B. 어두운 날이 있다는 것.

💐 A. 어떤 날은 아이와 놀이도 잘 진행되고, 내 마음은 유연하고 따스하며, 배우자와 협력도 착착 잘 된다. 아이와 살갗을 맞대며 [지금 & 여기의 소중함]이 봄철의 아지랑이처럼 피어오른다.


💐 B. 하지만 웬걸, 다음날은 평소에 문제없었던 작은 일들조차 고장 난 기계처럼 삐걱거린다. 아이가 안잔다고 울부짖고, 놀이는 금방 중단되며, 밥 한 톨 먹이는 것조차 어렵다. 아이를 향한 사랑스러운 눈길은 오간데 없고, 내 마음속 웅크리고 있던 호랑이가 튀어나와 분노를 포효한다.

그리고 찾아오는 씁쓸한 반성과 성찰의 시간..

내가 왜 이렇게 연약한 아이에게 화를 분출했던가 하는 죄책감의 파도가 마음의 벽을 친다. 분명 A와 같이 좋았던 시간들이 있었는데.. 왜 다시 B와 같은 시간으로 회귀하는 것일까 하는 발전 없어 보이는 육아의 여정을 통탄하게 된다.

이러한 모습은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대부분 가정에서 경험해 본 일화일 것입니다.

💐우리가 퇴보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육아의 지난함(지극히 어려움) - B의 시간을 견딜 수 있는 것은, 바로 육아의 꽃봉오리와도 같은 A의 시간이 있어서라고 생각해 봅니다.

인생은 새옹지마 (세상일의 좋고 나쁨을 미리 예측할 수 없다는 말) 라고 하듯,

인생의 한 모습인 육아 역시 육아의 새옹지마 - 좋은 날과 어려운 날이 번갈아 일어남은 당연한 순리겠지요.

다른 부모가 이야기 도중 우리 애는 요즘 이걸 잘하고, 저걸 잘하고 모든 것이 순탄해요~라고 이야기하더라도 그 가정 역시 B의 순간은 피해 갈 수 없음을 우리는 이제 압니다.

밝은 날 뒤에는 회색 빛깔의 그림자가 동행하고 있음을, 반면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순간에는 곧 개여서 무지개로 다가올 것임을 이제 압니다.

🎁 한 해의 끝으로 항해하고 있는 지금,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A - 찬란하게 반짝였던 육아의 불빛이며 B의 순간 역시 육아 현장의 실질적 모습이기 때문에 겸허히 받아들여야겠습니다.

👉 삶의 여정 속에서 A와 같은 소중한 순간은 추억의 책갈피로 간직하고 B의 경험은 배움의 제목을 붙인 일기로 써보아야 할 것입니다.

나와 우리 가족에 밝은 불빛과 어두운 그림자가 공존하고 있음을 이 겨울 다시금 깨우친다는 것은, 우리가 거친 파도 속 오롯이 서있는 [밝은 등대]로 나아갈 수 있는 용기와 희망을 이미 갖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는 오직 두가지 방법밖에 없다. 하나는 아무것도 기적이 아닌 것처럼,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이 기적인 것처럼 살아가는 것이다.]

우리는 경건하게 후자의 선택을 하길, 그래서 아이와 기적의 삶을 일궈내길 바랍니다.

❄️ 올해 육아의 좋았던 순간을 함께 추억해 보고, 힘들었던 점은 배움의 등대 빛으로 승화시키면 좋겠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danbi일 년 이상 전
a와b 현상이 반복되면서, 나의 감정이 왔다갔다할때. 들었던 생각이... 나. 도라이인가? 였어요, 아이를 한없이 사랑하지만, 그상황을 미치도록 벗어나고 싶단 생각을 하고 있더라구요,ㅠㅠ

레드키일 년 이상 전
셋째여서 해봤던 건데도 쉽지않고.. 사춘기 아들과도 쉽지않고.. 잘하기도 힘들지만 포기하기도 힘드네요ㅜㅜ 새벽 2시.. 세째아들 이불에 쉬한거 챙기고 시간보려다 제목에 이끌려 공감하고 갑니다.

한아름조이일 년 이상 전
매일 미안하고 매일 혼내고 매일 후회하고 자는 아들 등이랑 여기저기 뽀뽀하고 자는거 보면 짠하고 안쓰럽고 저도 스스로를 알아서 둘째는 안될것 같네요 ㅠ ㅠ

ssalgaroo일 년 이상 전
마음이 착찹했는데 좋은글 감사합니다

베냐민일 년 이상 전
코로나를 격으며 첫째딸아이와 떨어져있고 둘째 아들 직수하며 함께있는데 육아는 빛과 어둠 이말이 너무 공감되네요 그럼에도 두아이가 저에겐 기적같은 존재이기에 또 힘을 내봅니다 내일 격리해제인데 지금까지 둘째 아무탈없이 같이 있으며잘지내준것만으로 기적이라고 생각되네요 엄마들 모두 힘내세요

babygirl1004일 년 이상 전
댓글보면서 나만 그런게 아니구나...하면서 위로가되네요. 우리 서로 토닥토닥. 이 앱을 보고있는 자체가 이미 좋은 엄마.아빠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모두힘내요!

배꽃보라일 년 이상 전
난중에 아기가 커서 제 품을 떠나게 되면 경쟁이 심하고 힘든세상속에서 살아가야하기에 제 품에 있는 이 시기만이라도 더 안아주고 예뻐해줘야지 마음을 먹으면서도 막상 현실육아에 부딪히면 저도 모르게 호랑이 얼굴이되는것같아요 그래서 더 아프고 힘들고 그러네요. 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은 어제보다 더 안아주고 사랑한다고 표현을 많이 해주자~ 하고 저를 다독여봅니다~

예비슈퍼맘일 년 이상 전
어제오늘 안먹고 안자는 18개월 아기를 억지로 끌고가서 눕히고, 우는 아기에게 표효하다가 엎드려 울었어요… 1년반을 자유시간도 거의 없이 24시간 아이와 붙어있으니 한달에 한번은 울부짖는데 이번엔 그게 어제였나봐요… 심리상담 예약해놓고 이 글을 봤는데 참 위로가됩니다. 좋은 아내 좋은 엄마, 그 이전에 좋은 사람이 되고싶은데 이도저도 아닌 현재의 제 모습이 너무 싫습니다…


꾸송일 년 이상 전
안 먹고 안 자는 아이 키우고 있어서 알아요 그 고충..하.... 잠은 늘지 않지만...ㅡㅡ 먹는 건 좀 나아지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마지막 줄 너무 공감가요. 심리상담이든 뭐든 해보세요. 응원합니다!!!!!

Elizaaa일 년 이상 전
다. 다~ 전부 다~ 괜찮아요. 엄마 아빠가 되면서 다들 힘들어요. 몸도. 마음도. 그래도 이런 글 보면서 또 반성하고, 나를 위로하고, 힘내려고 노력하고 있잖아요. 그것만으로도 우리는 애쓰고 있는거에요. 비교하지 말고, 그냥 지금 나를 토닥이고, 할 수있으면 남편도 토닥이고, 우리 그렇게 힘내는거에요. 모두 화이팅.

콩콩도시락일 년 이상 전
좋은 글이네요 공감합니다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