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나와 우리 가족이 좋아하는 것
댓글 33
조회수 1390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미션이 주어졌다.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적어보라는 미션이었다.


📍 A는 싫어하는 것은 비교적 쉽게 적어내려갔다.

  • 윗집과 옆집 이웃, 상사, 00 과거 친구, 집 주변 쓰레기장, 등등
  • 하지만 좋아하는 것은 쉽게 떠오르지가 않았다. 몇 개 적긴 했으나 구체적이지 않았다. 음악, 소파, 내 차 등..

📍 B는 좋아하는 것을 구체적이고 풍부하게 적어내려갔다.

  •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가는 10분 거리에 있는 하천 길, 출근할 때 듣는 나만의 음악 리스트, 아이들 다 재우고 배우자와 함께 차 한잔하며 이야기 나누는 시간, 일주일 두 번 하는 달리기, 아이들과 함께 도서관에 가서 읽는 동화..

A와 B 중 누가 더 행복감을 생생하게 느끼는 편일까요?

🎄 B가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지요.


👉 서울대 행복연구센터의 연구에 의하면, 행복한 사람들은 좋아하는 것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더 쉽게 적어내려갔고 싫어하는 것은 많이 적지 않았다고 합니다. 반면, 행복감이 낮은 사람들은 싫은 것을 더 많이 적고 좋아하는 것의 리스트는 짧고 구체적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를 해석해 보면, 내가 좋아하는 것이 구체적으로 많으면 많을수록 행복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가족과 함께 하는 구체적인 행복 행동 리스트가 길고 생생할 수록, 우리 가족은 좀 더 행복하다고 볼 수 있겠지요.

👉 육아 관점에서 살펴보면, [아이와 함께 하는 좋아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그리고 구체적일수록 육아의 행복이 좀 더 높을 거라고 풀어볼 수 있습니다.

집 앞 놀이터에서 아기와 함께 노는 시간, 가까운 공원에서 아이와 산책하는 시간, 아이와 살을 부비 하며 책을 읽는 시간, 아이와 함께 노래를 들으며 율동을 하는 시간, 아이를 힙시트에 업어 재우면서 내 마음의 명상을 하는 시간 등등..

🎁 우리 가족, 육아의 행복 리스트를 구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일수록 행복 지수가 더 높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나의 행복 리스트는 무엇인가요?
  • 육아의 행복 리스트에는 무엇이 포함되나요?
  • 우리 가족 행복 행동 리스트엔 무엇을 적어볼 수 있을까요?

👉 한번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적어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행동을 좀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시간을 배분해 보아요.

🤩 오늘 한 행복 행동은 어떤 것이었나요? 우리 함께 이야기 나누어봐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갸온일 년 이상 전
내가 좋아하는것!! 아이가 밥을 정말 잘먹을때 너무 좋음>_< 아이다 꺄르르르 웃을때 광대가 아플정도로 즐거움 아이랑 테마파크 가는것!! 육퇴후 아빠랑 맛있는거 먹을때 ㅋㅋㅋ 가족끼리 다같이 응원하며 축구보는것ㅋㅋㅋㅋ

jooyul일 년 이상 전
좋아하는 것: 아기가 일찍 잘때, 아기가 일어나서 예쁘게 웃으며 인사할때, 아기가 밥 맛있게 먹을 때, 체력이 짱짱해서 아기와 신나게 놀 수 있을때, 남편이 일찍 들어올때, 가족 나들이 갈 때, 친정 식구들 놀러올때, 혼자만의 시간 가질 때, 성취감 느낄 때 싫어하는 것: 아기가 아플 때, 아기가 고집 부리며 말 안들을 때, 아기가 밤에 안자고 돌아다닐 때, 힘든 데 남편 늦을 때, 어린이집 하원시간이 다가오는데 한 일이 없을 때... ㄷㄷ

세아사랑해일 년 이상 전
좋아하는것 : 내아이♡ 날씨좋을때 아이랑 산책할때. 하원해서 만나는 그 순간 아이랑 책 보는시간 아이랑 얘기나누는시간 아이랑 목욕탕 가는거 상상하는시간 아이발 만지는시간 아이 머리묶어주는거. 옷입히고 바라보는 순간. 아이가 배고프다고 말할때. 아이가 엄지척 해줄때. 맛있는 아이스크림 먹을때. 시원한 바닐라라떼 한목음 하는 순간. 그냥 아무생각없이 누워있을때 자전거 탈때 바다 스노쿨링♡♡♡♡♡♡♡ 싫어하는일 : 화내는 내모습. 걱정하는거. 또 걱정하는거. 생각많아지는거

뽀싱싱일 년 이상 전
아기와 온전히 함께 할수있는 지금, 매순간이 넘넘 행복해요. 물론 때론 피곤하기도 하고 지칠것같은 순간들도 있지만 잠시뿐, 선물같은 이 아기를 키울수있어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ChoiYul일 년 이상 전
좋아하는 것 아기가 맛있게 150ml이상 먹고(입짧은 아기) 즐겁게 웃고 나랑 놀다가 기분좋게 잠드는 것. 결국은 아기의 먹놀잠! 싫어하는 것 생리통. 남편의 짜증스러운 말투. 잔소리.막말.버럭 소리지르는 것. 남편이 아기에게 소리지르며 화내는 것. 막말하는 것. 남편이 퇴근 후 소파에만 누워있는 것. 결론은 난 남편을 싫어하는 듯.

꿀떡어무니일 년 이상 전
잠자는 아가들 ,웃음이넘치는집, 비오는숲길 -불러도대답없는너 , 찡찡찡 징징 ㅜㅜ

신년회일 년 이상 전
좋아하는거 아기가 날 향해 달려와 안겨있는거, 조금만 춤추고 놀아줘도 까르르 웃는 순간, 아토피로 긁지 않고 울지않고 밤에 푹 자고 다음날 아침, 당근마켓에 내물건 팔려서 돈 받는 거, 아기랑 부모님 모시고 차운전, 유모차끌고 산책, 아기가 변비없이 응가하고 잘 먹는걸보는 거 , 적다보니... 가족의 행복과 울 아기 크는 게 제가 좋아하는 거였군요. 싫어하는거 밤에 3시간마다 아기 아토피 때문에 일어나 긁어주거나 약바르거나 우는거 달래다가 잠못자고 날새버리는거, 변비때문에 애기 붙잡고 관장시키는거, 남편과 대화할 때 불통, 씻을 시간 없어 못 씻고 밥 못 먹는 거, 생리통 배란통으로 아픈데 쉬지 못하는 내 몸, 돈 때문에 남편 눈치보는 거, 싫어하는게 대부분 제 생존과 관련되어 있네요...ㅎ


꼼깽톨일 년 이상 전
아구 아기가 아토피 때문에 울고 잠 못 잔다는게 너무 마음아프네요ㅜㅜ 아토피가 크면서 사라지길!!! 기원할게요!!

purplebear일 년 이상 전
좋아하는것: 딸래미가 웃어줄때, 뽀뽀해줄때, 나를 사랑해줄때, 타이밍을 딱 맞춰줄때, 카시트나 유모차에서 잘 있어줄때 항상 고마워요!사랑해 내새꾸2!

딱꿍맘일 년 이상 전
좋아하는것 : - 똥강아지 엉뚱한짓 해서 빵터질때 - 똥강아지 꼬무작꼬무작 만들어서 엄마선물 이라고 줄때 - 똥강아지 음식 맛있게 먹을때 - 똥강아지 엄마가 최고 라고 해줄때 - 똥강아지 웃을때 깔깔깔 소리 - 똥강아지 웃을때 쏙 들어가는 한쪽보조개 - 똥강아지 웃을때 눈밑 애교살, 광대승천 - 똥강아지 구렛나루 냄새 - 똥강아지 발냄새 - 똥강아지 정수리 냄새 - 똥강아지 응가 성공할때 - 너무 많아서 다 쓸수가 없음 싫어하는것 : 남편

아림다빈일 년 이상 전
좋아하는것 : 아이들은 놀고있고 우리부부는 여유있게 해져가는 것을 보고있을때, 아이들은 유모차에서 자고 부부가 함께 외식할 때, 아이들과 함께 웃고 있을 때, 아빠와 엄마가 함께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줄때, 가족여행을 가서 한가로이 산책할 때, 나와 남편이 함께 웃고 있을 때, 나왼 행복해 할 때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