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n2mjmqbrypmtdrqgaw
육아법
우리 아기 뒤집기, 이렇게 도와주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리저리 몸을 움직이며 뒤집기를 시도하는 우리 아기~! 이렇게 도와주세요

아기 뒤집기의 시기는 언제부터 일까요?

아기가 뒤집기를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몸의 근육에 힘이 생겨야 합니다. 빠른 아기들은 3개월 무렵부터 뒤집기를 시도하기 위해 몸을 이리저리 움직입니다.

아기의 운동 신체 발달 과정을 조금 살펴볼까요?

생후 2개월쯤부터 손을 가지고 놀고, 4개월쯤이 되어야 물건을 쥐고 입에 가져가서 빨기를 시도하며 놀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점점 아이의 목과 허리의 근육이 발달하게 되면서 뒤집기에 성공하게 되지요. 아기가 바로 누워 있는 상태에서 뒤집기를 시도하는 것은 생후 5~6개월 정도가 되어야 가능하며 엎드린 상태에서 뒤집는 것은 7~8개월 정도가 되어야 가능해집니다.

물론 아기에 따라 개인차가 있겠지만 만약 아기가 생후 6개월이 지나도 바로 누워 뒤집기를 시도하지 않는다면 (대개는 큰 이상은 없지만) 소아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아기에게 발달상에 어려움이 있다면 미리 체크를 해보고 아기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아기 뒤집기 이렇게 도와주세요!

① 아기가 엎드린 자세에서 놀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아기에게 엎드린 자세에서 놀 수 있도록 해주세요. 꼭 뒤집기 때문은 아닙니다. 아기가 고개를 가누기 위해서도 엎드린 자세로 놀이하는 시간은 필요합니다. 아기가 엎드려서 놀이하는 시간과 횟수는 아기의 발달에 따라 다르게 해주면 좋아요.

  • 아기의 발달은 머리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엎드린 자세에서 자주 놀이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고개와 어깨 가슴과 허리 순으로 발달을 하게 돼요. 곧 몸의 중심을 잡고 뒤집기를 하게 될 것입니다.

  • 처음에는 아기가 엎드려 있는 시간을 2~3분 정도로 했다가 아기가 고개를 어느 정도 가눌 수 있는지를 보고 그 시간과 횟수를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② 아기에게 눈을 맞추고 격려의 이야기를 해주세요.

엄마의 응원만큼 아기에게 힘을 주는 것은 없습니다. 엄마의 격려가 아기에게는 이른바 젖 먹던 힘까지 낼 수 있는 좋은 자극제가 됩니다. 아기의 눈을 바라보고 응원을 해준다면 아기는 엄마의 칭찬을 받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손과 발을 움직이는 작은 몸짓도 아기에게는 정말 큰일이에요! 대견스러운 우리 아기가 건강하게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아기의 움직임과 시도에 격려를 해주세요.

③ 아기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도 좋아요.

아기가 고개를 가누는 힘을 기를 때에 아기의 시야에서 흥미 있는 놀잇감을 보여주세요. 아기의 뒤집기를 유도하기 위해서 아기 반대편에서 딸랑이 소리를 들려주거나 이름을 부르는 등 아기의 흥미를 유발해보세요. 이 시기에는 엄마 목소리와 다양한 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아기가 좋아하는 놀잇감으로 말을 걸며 관심을 유도해보세요!

④ 아기를 모로 눕힌 자세에서 시작해보세요.

아기를 모로 눕힌 자세에서 몸을 움직여보는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모로 누운 아기의 반대편에서 아기의 이름을 불러주거나 놀잇감으로 소리를 내어 움직임을 유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는 엄마를 바라보기 위해 몸을 반대편으로 돌리게 될 것입니다. 아기는 흥미로운 소리 나 엄마를 따라 우연한 기회에 몸을 움직여보며 뒤집기 준비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움직임들이 익숙해지면 모로 눕힌 아기의 몸을 쿠션이나 베개로 아기의 몸을 지탱해주시고 반대편에서 딸랑이를 흔들어 주세요. 완전하게 뒤집기를 시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랍니다.

⑤ 아기의 몸 전체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주고 체조를 해주는 것도 좋아요.

아기의 전신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몸 전체를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세요. 아기의 몸을 마사지하며 아기의 몸 전체에 감각을 자극할 수 있고, 엄마와의 애착을 형성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아기의 팔다리를 쭉쭉 펼 수 있도록 체조놀이를 하게 되면 아기의 전신 근육이 곧게 성장할 수 있답니다.

⑥ 뒤집기를 시작하는 아기가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기가 뒤집기를 시도했다는 것은 이제 어느 정도 운동능력에 힘이 생겼고, 몸을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 발달했다는 것입니다. 이 시기부터는 이제 각별히 아기의 안전에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아기를 침대 위에 눕혀놓았다가 순식간에 아기가 뒤집기를 시도하여 침대 아래로 떨어지는 일도 벌어질 수 있습니다. 되도록 아기가 놀이하는 시간에는 평평하고 깨끗하고 춥지 않은 바닥에서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며 놀 수 있도록 해주세요.

⑦ 뒤집기를 시도한 순간 따뜻하게 안아주세요.

아기는 5개월쯤 되면 부지런히 몸을 움직여 뒤집기에 성공을 할 수도 있고, 누워서 놀이를 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뒤집기를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은 어떤 이유에서든 아기에게 신기함과 기쁨 또는 놀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뒤집기는 아기가 몸 전체를 뒤집는 운동능력이므로 누워서만 있던 아기가 자기 자신도 크게 놀랄 수가 있습니다. 아기가 뒤집기를 성공했을 때에는 안심할 수 있도록 따뜻하게 안아주고 긍정적인 반응을 많이 보여주세요.

Omt02x62a00ykk76fycq
관심 단어만 쏙쏙 더 많은 컨텐츠를 만나보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