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8
육아 놀이 카드
애착에도 단계가 있어요! '아기 애착 발달 단계'
댓글 26
조회수 29570

아이와의 애착을 형성하는 방법을 한 문장으로 정의하자면, ‘사랑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부모의 사랑을 느끼게 된다면, 그리고 그 사랑이 항상 똑같다는 걸 알게 된다면 아이는 부모에게 안정적으로 애착을 형성합니다.

아이가 사랑을 느끼고 확신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들이 필요할까요?

(1) 엄마 아빠의 마음을 표현하세요.

애착 형성에서 아이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비싼 장난감을 사주거나 특별한 곳에 놀러 갈 필요는 없습니다. 평소에 아이에게 수시로 표현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에게 스킨십을 자주 해 주세요. 하루에 한 번 이상 부드럽게 꼭 안아주고, 사랑한다고 이야기해 주세요. 아이와 함께 있을 때에는 말을 자주 걸어주고, 아이의 대답에 귀 기울여 주세요. 아이가 이야기하면 크게 호응해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아이와 함께 놀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어떤 놀이가 좋을지 선택하기 어렵다면, 아이가 스스로 놀이를 고르도록 하고, 그 놀이를 함께 하자고 이야기해 보세요.

만약 어떤 것을 해 줘야 할지 막막하다면 처음엔 같은 공간에 함께 있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아이와 함께 있는 것에 먼저 익숙해져야 합니다. 꼭 어떤 활동을 함께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빠는 옆에서 책을 읽고, 엄마는 요리를 하고, 아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도 됩니다. 아이에게는 엄마 아빠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사랑받는다고 느낄 것입니다.

(2) 아이에게 계속 반응해주세요

아이가 엄마 아빠에게 표현할 경우 그 표현에 반응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를 자신이 원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로 인정해주세요. 자신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는 부모님의 태도에 아이는 사랑받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아이의 표정이나 행동이 의미하는 것을 즉각적으로 읽고 대응해 주는 것, 아이가 요구하는 것에 반응해주는 것은 아이가 ‘엄마 아빠는 항상 내 말에 귀 기울여 주는구나’ 라고 생각하도록 만듭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 아빠의 기분에 따라 아이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지 않는 것입니다.

어느 날은 기분이 좋아서 아이가 하자는 대로 다 해주었다가, 어떤 날은 기분이 좋지 않다고 하여 아이의 요구를 무시하는 태도를 보인다면 아이는 어떤 엄마 아빠의 행동이 진짜인지 갈피를 잡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상처 되는 말을 삼가는 것입니다. 아이가 표현할 때 그에 대한 대응이 부정적일 경우 아이는 애착과 자존감에 큰 상처를 받습니다.

- 아이가 도와달라고 할 때 ‘거봐 그럴 줄 알았어. 엄마가 도와준다고 했지?’처럼 비난하는 것,
- 아이가 이야기하는 것을 부정하는 것,
- 아이에게 죄책감을 유도하는 것,
- 아이의 궁금증이나 개인적 경험, 감정들을 ‘바쁘니까 나중에 해’ 와 같이 쓸데없는 것으로 취급하는 것,
- 아이의 좋은 의도까지 함께 비하하는 것,
- 아이를 비판하고 부족한 점을 지속적으로 지적하는 것, 아이를 위협하고 협박하는 것

모두 아이에게 큰 상처를 줄 수 있는 모습입니다. 어른이 들었을 때 상처받을 수 있는 말들은 아이에게도 똑같이 그렇습니다. 아이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해주고 좋은 말을 사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 애착은 더욱더 견고해집니다.

(3) 아이에게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아이도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선택할 수 있는 주관이 있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많이 준다면, 엄마 아빠에 대한 신뢰가 깊어집니다.

아이들은 주변 환경을 많이 경험하며 사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합니다. 18개월 이후 자기 주관이 생겨나면서 점점 더 호기심이 깊어지지요.

아이가 주변을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 아이가 평소에 겪어보지 못할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아이가 감정과 생각을 표현한 것을 한번 시도해볼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 등은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주는 최고의 방법들입니다.

아이가 시행착오를 겪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아이와의 애착을 더욱 깊게 만들어 줍니다.

(4) 엄마 아빠의 감정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애착을 형성하는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뿐 아니라 부모의 감정에도 굉장히 민감합니다. 부모가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감정의 반응을 보이느냐에 따라 아이의 마음 역시 안정이 될 수도 있고 불안할 수도 있지요. 부모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주변과의 관계가 안정적이라면 아이 역시 부모와 안정적으로 애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의 정서가 불안정하여 행동이 들쑥날쑥하다면 아이 역시 그 불안감을 고스란히 느낍니다.

부부관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이와 안정적인 애착을 위해서는 부부 관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불화가 있고, 불안정한 관계라는 것을 자주 보여준다면 아이는 그 사이에서 함께 불안감을 느낍니다. 부부관계가 안정되어야 아이가 양쪽에 모두 안정적인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댓글26
천긍정약 2달 전
감정관리가 안될때는 잠시 내려놓고 벌러덩누워버려요~ 이또한 지나가리라~하기도 하고.. 니가 더 답답하겠지~ 자기위안도 하고요~ㅎ 모든 엄빠 화이팅이에욧!

하쥬하쥬약 2달 전
한편으로는 단계적으로 사회성을 넓힌다고 생각하면 좋겠네요. 꼭 2돌 지나 얼집에 보내야하는 것도 아니고요. 오히려 2돌 이후에는 낯선 환경에 엄마랑 떨어지는 상황, 플러스 낯을 가리다가 애착관계를 이루어야 안정되니 적응하기 힘들기도 하죠~ 14갤 아들, 엄껌 너무 심해요ㅠ 코로나로 가정보육중인데.. 정말 아무것도 못하게 해요. 오로지 자기 옆에만 있어야하네요. 엄마는 너무 힘들다아... 며칠 밀착놀이해주면 좀 나아지는데, 그게 그렇게 어려운 일인가.. 현실은 너무 어려워요!!

토리맘21약 2달 전
딱 183일되었는데 6개월 징징모드에 돌입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잠깐 기분 좋고 그때부터 징징의 연속입니다. 눕기 싫다 징징, 앉혀달라 징징, 안아달라 징징, 떨어지기 싫다 징징 눈에 잠시라도 안보이면 울고 불고 진짜 돌겠네요ㅠ ㅜ하지만 참을인 또 참을인 , 아빠를 좋아하지만 졸리면 엄마를 무조건 찾아요 체력이 훅훅 떨어지고 있는중입니다. 이게 애착 형성인 거겠죠? ㅠ ㅜ제발 통잠이라도 자다오

서린이맘약 2달 전
아이에게 스스로 하게 기회를 줬다고 자기애한테 소홀하다 생각하는 학부모도 있더라구요. 자신의 아이가 활동은 안하고 교사만 붙어있기만 하단걸 인정을 못하기도하구요. 꼭 필요한 말들이네요.

minG87약 2달 전
자꾸 욱..해져요 감정조절 너무어렵네요.. 그리고 아빠보면 활짝웃어주는데 저한테는 웃음이 짧아요 하하;;;하루쟁일 옆에있어주는건 난데ㅜㅜ

달려라레미약 2달 전
저희아가는이제막19개월인데...안해병이걸렸어요 고개를도리도리하면서...안해~!!안해~~!!하루에200번씩할껄요ㅠㅠ 밥도안머~!!!안머~!!(안먹어~!!) 17개월때는안걸어요병이더니..ㅠㅠ 앞으로는어떤게남아있을까요? 그모습을보고...한편으로는귀여워죽겠어유~~ㅋㅋㅋ 엄빠는딸바봉♡♡

꿀자기약 2달 전
감정관리가 도통 안되는 엄마 여기있어요 으하

히토미송약 2달 전
감정관리가 안될땐 ...대체 어찌해야하는지 ....하

불량펭귄수아약 2달 전
17개월을 앞둔 딸래미가 아빠가 퇴근후 집에오면 아빠한테만 가요ㅜㅜ 울고불고 아빠한테만 매달려서 엄마한테 오지도않고 오늘밤잠도 아빠품에서 잠드네요ㅜㅜ 엄마랑 애착형성이 잘못된걸까요?

아름다움이글이될때약 2달 전
아이에게 계속 반응해주기. 지금 20개월인데 좀 지쳤나봐요 예전엔 옹알이 할때마다 반응해줬는데 지금은 애가 하루종일 떠드니까... 😂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