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기 촉각 발달의 비밀
댓글 14
조회수 11123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에게 피부란, 두뇌와도 같습니다. 피부로 느끼는 자극을 두뇌로 그대로 흡수하기 때문이지요. 피부로 느끼는 우리 아기 촉각~ 우리 아기의 촉각 발달은 언제부터 이루어지는 걸까요? 아기 촉각 발달을 알고 놀이해보세요.

아기의 촉각은 이미 엄마의 뱃속에서부터 발달하게 됩니다. 임신 주차 7주가 지나면 탯줄을 살짝 건드려도 반응을 보여요. 임신 주차 14주가 지나면 온몸에서 촉각을 느끼고 반응을 보입니다. 이렇게 엄마 뱃속에서부터 촉각이 발달되기 때문에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느껴지는 외부 환경과 공기가 놀랍기도 하고 무섭기도 할 것입니다.

또한 출생 시에는 온도감각과 통증을 느끼는 통각도 발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춥고 따뜻한 온도도 피부로 느낄 수 있고 피부의 통증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모든 낯선 외부 환경을 민감하게 피부로 느끼는 우리 아기.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스킨십입니다.

촉각은 엄마의 사랑이 아기에게 가장 잘 전달되는 통로이기 때문이지요.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엄마의 체온을 느끼는 피부 접촉을 많이 하면 안정적인 애착형성과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 분비가 촉진됩니다. 또한 이는 두뇌 신경회로를 활발하게 만들게 됩니다.

또한 다양한 놀잇감을 만지며 촉각을 자극하는 놀이는 아기의 인지발달과 소근육 조절 능력까지 발달시키지요.

우리 아기 촉각을 자극하는 방법

①아기에게 스킨십을 해주세요.

아기가 세상에서 태어나서 가장 처음 느끼는 따뜻한 촉각은 바로 엄마 아빠의 체온과 체취입니다. 엄마의 스킨십은 아기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안정적인 애착 형성에 효과적입니다.

②체조나 마사지를 해주세요.

기저귀 갈이를 할 때나 목욕 후에 로션을 발라주며 마사지를 해주거나, 아기의 팔다리를 쭉쭉 펴주는 마사지를 해주세요! 엄마와의 직접적인 피부 접촉을 통한 촉각 자극제가 됩니다. 아기 체조는 근육의 긴장감을 이완시켜주며, 피부 마사지는 아기의 두뇌의 신경회로를 활발하게 형성시키게 됩니다.

③손에 쥘 수 있는 놀잇감을 주세요.

아기가 2~3개월이 지나며 손의 힘이 생겨 물체를 쥐는 것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치발기나 딸랑이 같은 아기 놀잇감을 주세요. 아기는 쥐었다가 놓쳤다가를 반복하며 놀잇감의 촉감을 느껴보고 소근육 조절력을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④손을 뻗어 만질 수 있는 놀잇감을 주세요.

아기가 5개월이 지나면 엎드려 놀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아기가 엎드린 자세에서 인형이나 촉감 그림책과 같은 다양한 놀잇감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⑤ 즐거운 목욕시간을 만들어주세요.

아기마다 선호도에 개별 차이가 있겠지만 아기의 목욕시간은 물이란 물질을 온몸으로 느껴볼 수 있는 좋은 매개체가 됩니다. 물을 튀기거나 물속에서 다리나 손을 움직여보는 것도 좋은 촉각 자극 놀이가 될 것입니다.

⑥다양한 음식의 질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기의 혀에도 촉각을 자극하는 감각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의 질감을 느껴보는 것은 촉각 발달에도 도움이 되며 씹기 운동을 통해 아기의 두뇌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⑦다양한 놀이 경험을 통해 촉각을 자극해주세요.

아기의 촉각을 자극할 수 있는 놀잇감은 우리 주변에 많이 존재합니다. 아기 촉감 그림책부터 공원에 가서 느낄 수 있는 따뜻한 바람도 촉각 자극제가 됩니다. 아기에게 다양한 놀이 경험을 만들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14
윤우마미8928일 전
이제 모빌 쬐끔씩 만져보려고 하네요~ 빈 음료수병에 물감풀어서 굴려주면 빤히쳐다보고 좋아해요^^

87하주니맘약 한 달 전
저도 알러지 걱정에 이유식을 180일쯤부터 시작하려고 하는데 요즘 밥먹고 있으면 애기가 빤히 쳐다보며 입을 오물오물 거리길래 어찌해야하나 고민중이에요..

샤랑해서우약 한 달 전
150일에 이유식 시작하려다가...완모 완분 아가 모두 만6개월 시작시기로 이유식 지침이 바꼈다고 해서 고민중이네요...

또잉마마약 한 달 전
엄마 아빠가 아기한텐 정말 최고의 부모 선생님 친구네요 코로나로 조심스럽지만 그래도 매일 산책시켜주고 있어요 나무 밑을 지나가면 눈 동그랗게 뜨고 보는게 너무 귀여워요ㅠㅠ 이유식 시작하면 정말 힘들겠지만 137일아기 요즘 엄마 아빠 밥먹는거 쳐다보고 손빨고 그래서 150일 전후로 시작하려고 해요

21소띠맘3달 전
혼합은 언제부터 해야 적절할까요?ㅜㅜ

차크놔이3달 전
아가전문가 유튜브보니 최소 120일 이상이면 시작해도된다고 해서 130일경에 시작했는데 정말 잘먹어요!! (시늉에 입을 벌려 먹으려하길래 시작했어요)

닭고기3달 전
저는 완분이지만 하정훈 쌤 말씀대로 180일 지나고 시작하려고 해요!

새봄맘네3달 전
저희 아가도 137일 완모중인데.. 150일경부터 이유식 시작하려고 준비중이예요~ 7킬로 정도 나가고 어른식사시에 침흘리며 쳐다봐요^^* 물론..아기맘마는 먼저 먹이고 늘 곁에 둡니당

코코으니4달 전
이유식 늦게 하고 싶네여....😟

행운의로또맘4달 전
4~6개월사이에시작하면된다고해서전137일되는아기인데내일부터4개월이유식시작해요ㅎ소아과에서도엄마가준비되고시작하고싶으면해도된다고하셔서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