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기 울음에 대한 이해 - 우리 아기는 왜 많이 우는 걸까요?
댓글 6
조회수 6629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가 우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아기들은 울음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때문에 초보엄마들에게는 아기의 울음에 익숙하지 않아 육아가 힘들게만 느껴질 것입니다.

하지만 아기들은 자신들이 요구의 종류에 따라 울음의 형태가 조금씩 달라진다는 것을 아시나요?

우리 아기가 왜 울음을 보이는 건지 이유를 알게 된다면 대처하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①아기가 졸릴 때는 이렇게 울어요

아기가 잠이 와서 울음을 보일 때는 주로 눈을 감았다가 떴다가를 반복하며 칭얼 거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울음의 소리는 날카롭지 않은 중간 음으로 표정의 변화나 눈물 없이 마른 목소리로 울게 됩니다.

②배가 고파서 울 때는 이렇게 울어요

아기가 배가 고파서 울 때에는 눈을 뜨고 입을 벌리며 울게 됩니다. 이런 형태의 울음을 보일 때 아기 입 주변에 손을 가져다 대보세요. 아기가 고개를 돌려서 손을 보거나 빠는 흉내를 내면 아기가 수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됩니다.

③기저귀가 젖어서 울 때는 이렇게 울어요

아기가 잘 있다가 갑자기 울 때에는 기저귀를 한번 체크해보세요. 기저귀가 젖은 느낌이 불편하면 아기는 잘 놀다가도 갑자기 울기 마련입니다. 아기가 불편함을 호소할 때의 울음소리는 높낮이가 규칙적이고 숨을 쉴 때 끊어지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아기가 활발하게 잘 웃고 놀다가 이런 특징의 울음을 보인다면 기저귀를 확인하고 갈아주세요.

④엄마의 자극이 부족한 경우 울 때는 이렇게 울어요

아기는 외롭거나 엄마의 자극이 부족한 경우에도 울음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 때의 울음 소리는 낮고 작으며 칭얼대는 소리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눈물도 없고 얼굴색도 크게 바뀌지 않게 보이기도 합니다.

☞ 아기의 신호를 읽고, 아기랑 놀아주면 가장 좋답니다.

⑤아프거나 괴로워서 울 때는 이렇게 울어요

아기가 아프거나 괴로워서 울 경우 길고 높은 비명을 지르게 됩니다. 엄마가 듣기에는 가장 날카로운 소리로 느껴지게 되는데요 아기의 고통의 원인을 빨리 찾아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쁘이아빠9달 전
어렵다 ㅠㅠ

채이아빠85약 한 달 전
눈으로는 읽어지는데..어렵네요^^;;

이수왕4달 전
로보캅 얼굴

은재공쥬님8달 전
진짜모르겠넹노ㅜ

시온파파마마8달 전
글로는 모르겠어요....

인주니베이비9달 전
힘들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