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splay
차이의 놀이앱 다운받기 (무료)
Nqoc7cijxywv4cbmlfum
엄마아빠 이야기
엄마 아빠가 꼭 알아야 할 '산후우울증' 이야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엄마들의 산후우울증~! 아빠가 먼저 알고 도와주세요.

출산은 엄마들이 했는데 산후우울증은 왜 아빠도 알아야 할까요?

‘산후우울증’이란 말 그대로 아기를 낳은 후에 엄마가 느끼는 우울증을 말합니다. 모든 엄마들의 85% 이상은 모두 겪는다는 산후우울감은 정도의 크기만 다를 뿐이지 거의 모든 엄마들이 경험하게 되는 감정입니다.

산후우울증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증상이며 우울증을 이겨내는 일은 증상을 앓고 있는 당사자 혼자의 몫이 아닌 출산의 과정을 함께나눈 엄마, 아빠 두사람 모두의 몫임을 기억해야합니다.


①산후 우울증은 기간과 증상에 따라 나눌 수 있어요

  • 산후 우울감

85%에 달하는 엄마들이 일시적으로 경험하는 산후 우울감은 대개 분만 후 2~4일 내로 시작되고 3~5일쯤 심하다가 보통 2주 내로 호전이 됩니다. 혹은 아주 짧은 경우에는 하루만에 증세가 끝나버리기도 하지요.

공연히 눈물이 나고 울적하고, 불안감과 예민함, 짜증이 반복이 되며 감정 변화의 진폭이 커집니다. 대부분 자연스레 없어지는 증상이지만 정도가 심각해지면 산후 우울증으로 이행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우울증을 앓았거나 임신 중 우울증을 경험한 경우, 산후 우울감을 경험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산후 우울증
출산을 한 엄마의 10~20%가 경험한다는 산후 우울증은 대개 산후 4주를 전후로 발병하지만 출산 후 며칠 후, 또는 몇 개월 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고 3~6개월 후면 호전되지만 제대로 치료받지 않고 방치한 경우에는 1년 넘게 지속이 되기도 합니다.

통계적으로 출산을 경험한 25%의 엄마들이 1년 넘는 기간동안 산후 우울증으로 고통받는다고 합니다. 


②산후우울증은 나약해서 생기는 병이 아니에요. 

산후우울증은 호르몬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변화로 인해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흔한 증상일 뿐입니다.

엄마들은 임신 기간 동안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아주 많이 증가했다가 출산 후 48시간 내에 90~95%가 급격하게 감소하지요. 또한 갑상선 호르몬도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갑작스러운 여성 호르몬 변화는 산후우울증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고, 출산 후 충분하지 못한 휴식과 수면장애, 아기 양육에 대한 부담감, 갑작스런 생활 패턴의 변화 또한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지금 엄마 스스로가 혹은 아내가 산후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부정적인 시선과 생각을 가질 필요는 없답니다.

하지만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증상이라는 생각에 무심코 지나치는 것은 위험합니다. 산후우울증을 방치해둔다면 약물치료가 필요한 정도로까지 증상이 악화가 될 수 있습니다.


③산후우울증은 아빠에게도 나타날 수 있어요.

아기가 태어나는 것은 일생일대의 선물같은 일이지만 아빠에게는 가족 부양에 대한 책임감이 부담감으로 다가오게됩니다.
물론 엄마가 느끼는 책임감과 부담감이 있지만, 아빠만이 느끼는 심리적 부담감이 일상의 스트레스와 결합이 되었을 때 
심각한 우울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불면증이나 불안 증세, 호흡 곤란과 같은 공황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아빠들도 많이 있습니다.
아빠들이 경험하는 산후우울증은 심한경우 불안장애나 공황장애의 증상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Jksveglrd5k7lmrmwb2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