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아기 바른 식습관 형성, 왜 정말 중요할까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식사'는 삶과 가장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이지요. 갓 태어난 아기는 엄마, 아빠가 모든 것을 해주지만 서서히 성장하며 스스로 조절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가르쳐줘야 합니다. '식습관'은 이유식 완료기가 지나고 식사를 하면서부터는 본격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하는 발달 과업입니다. 아이가 건강하고 바른 식습관을 몸에 익힐 수 있도록 지금부터 차근차근 실천해보세요.

★아이에게 올바른 식사 태도, 왜 중요한 것일까요?

1. 잘못된 식습관은 아이의 신체 밸런스를 깨뜨립니다.

음식을 돌아다니면서 먹게 되면 아이가 식사에 오롯이 집중을 하지 못하지 때문에 스스로 배고픔과 배부름을 인지하지 못한답니다.

이런 습관들이 쌓이게 되면 심각하게는 비만이나 저체중 등의 신체 밸런스를 깨드릴 수 있는 요인이 된답니다.

2. 식사시간이 길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아이에게 한 숟가락이라도 더 먹이려고 돌아다니는 아이를 쫓아다니면서 입에 밥을 넣어주는 것은 오히려 아이의 떼, 고집만 늘어나게 할 뿐 더 건강해지는 것은 아니랍니다.

또한 너무 빨리 먹는 것도 밥을 다 먹기 전 혈당이 올라 식욕이 사라지기 때문에 좋은 것도 아니지요. 식사 시간은 20분~30분 정해진 시간 내에서 천천히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식습관 형성은 아이 스스로 욕구를 해결하는 훈련입니다.

식사는 체력 유지와 성장 발달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아이가 어떤 과정을 통해 식사를 하며 자신의 욕구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느냐입니다.

바르게 앉아서 골고루 꼭꼭 씹어먹는 습관이 형성된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균형 잡힌 식단을 건강한 분위기에서 먹으려고 한답니다. 이는 결국 아이의 삶의 질과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띠고 있답니다.


아직은 어린아이이기 때문에 잘 먹기만 한다면 식사 태도까지는 괜찮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지요.

하지만 습관은 아이가 오히려 어린 월령일수록 교정하기 수월하며 늦어질수록 잘못된 방향으로 떼, 고집만 늘어날 수 있어 좋지 않답니다.

어떤 음식을 얼마나 먹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떻게'먹는지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되는 때입니다.

올바른 식사 태도 형성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올바른 식사 태도는 식습관 형성의 한 부분이에요

바른 자세로 식기를 사용하여 식사를 하는 것도 올바른 식습관 중에 한 부분입니다. 식사시간은 오직 음식에만 집중하고 함께 먹는 사람들과 즐거운 분위기로 소통하는 시간임을 알려줘야 합니다.

2. 스스로 먹을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해요

바른 태도로 식사를 하다 보면 아이는 스스로 배부름도 알고 음식량을 조절하며 먹을 수 있게 됩니다. 식사 태도 습관 형성은 바로 이런 기술들을 습득하기 위한 또 하나의 과정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3. 아이의 자조 능력을 기를 수 있어요

이제 아이는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집니다. 아이는 스스로 식사를 하며 자조 능력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숟가락을 잘 사용하는 아이의 IQ가 높다는 말처럼 아이가 스스로 행동을 통제하고 조절하며 음식을 먹는 행위는 신체와 정서,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건강하고 유능한 아이로 성장시키고 싶다면 올바른 식사 태도를 위한 밥상머리 교육을 시작해보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