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두뇌 쑥쑥!!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소근육 발달 놀이
조회수 1049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소근육 발달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아이의 두뇌 발달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소근육은 다른 발달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영역이랍니다.
소근육의 움직임은 눈과 손의 협응력을 통해 뇌를 자극하기 때문에 아이의 인지력을 더욱 높여주지요.

아이 발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소근육은 집에서도 쉬운 놀이를 통해 발달시킬 수 있답니다.
또한 생활 속에서 아이 스스로 하는 다양한 경험이 소근육 발달을 촉진시켜주지요.

아이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소근육 발달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엄마, 아빠와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소근육 놀이를 함께 해보세요.

1. 그림을 따라 잘라요

가위를 사용하는데 익숙해졌다면 다양한 모양과 그림을 따라 잘라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선에 맞추어 자르는 과정은 손의 작은 근육까지 자극하여 소근육이 정교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아이가 직접 그린 그림이나 지금은 보지 않는 오래된 그림책, 신문이나 잡지 속 다양한 사진을 자르며
반복해서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또한 다양한 두께의 종이를 잘라보는 경험은 손의 힘을 키우고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답니다.

2. 색종이를 접어요

모서리를 맞춰서 색종이를 접는 것은 눈과 손의 협응과 소근육 발달에 좋은 놀이랍니다.
색종이를 접는 놀이를 할 때 아이의 수준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처음부터 아이 수준보다 어려운 것을 시도한다면 종이접기 자체에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답니다.
세모, 네모 모양을 접는 것을 시작으로 차근차근 단계를 높여주세요.
어느 순간 섬세해진 아이의 손 움직임을 볼 수 있답니다.

3. 젓가락으로 옮겨요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은 소근육뿐만 아니라 아이의 집중력과 두뇌 발달도 높여준답니다.
아이가 젓가락 사용을 시작했다면 다양한 재료를 젓가락으로 옮겨보는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플레이 콘이나 폼폼이 같은 크고 폭신한 느낌의 재료를 시작으로
수수깡, 빨다, 콩, 비즈같은 작고 단단한 재료를 옮겨볼 수 있도록 해보세요.
젓가락을 사용한 놀이도 단계적으로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4. 구멍에 실을 꿰요

작은 구멍에 실을 꿰는 실 꿰기 놀이는 소근육 조절력을 더욱 높여준답니다.
아이와 함께 비즈 팔찌를 만들어보거나 실에 단추를 꿰어보는 등 실 꿰기 놀이를 해보세요.
처음에는 구멍이 큰 것부터 꿰어볼 수 있도록 하고, 점점 작은 구멍에 해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시중에 판매하는 실 꿰기 장난감을 활용해도 좋아요.

5. 모양자를 따라 그려요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는 모양자도 아이의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는 좋은 놀이 재료랍니다.
모양이 비뚤어지지 않도록 따라 그리기 위해서는 눈과 손의 협응력과 조절력, 집중력 등 다양한 능력이 필요하지요.
처음부터 모양을 바르게 그리는 것은 아이에게 어려운 과제랍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놀이하다 보면 소근육이 발달하여 능숙하게 모양을 그리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