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1살 아기의 수면에 대한 필수 지식 이해
조회수 5590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는 일생동안 1/3의 시간을 잠을 잡니다. 1/3의 수면은 나머지 2/3의 삶을 지배할 수 있을 만큼 영향력이 크지요. 실제로 아기는 하루 일과 중 절반 이상을 수면으로 시간을 보낸답니다. 그만큼 수면이 아기에게 가져다 주는 영향은 상당하답니다.

왜 수면 교육이 꼭 필요할까요?

수면을 구체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역사는 실제로 길지 않습니다.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던 수면이 중요해진 이유는 우리의 생활 환경이 자연스럽지 않게 변화했기 때문이지요.

해가 져도 여전히 밝고 환하게 빛을 비추고 있는 형광등부터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 모두 인류의 환경이 진화하며 인위적으로 변했다는 증거랍니다.

전기가 없던 시절 자연스럽게 낮엔 낮처럼, 밤엔 밤처럼 생활했던 주변 환경이 현재에는 사라졌기 때문에 이제 갓 태어난 아기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채워 나갈 수 있는 자연스러운 밤낮의 리듬이 따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대에 태어난 우리 아기들에게는 자연스러운 수면을, 역설적으로 부자연스럽지만 양육자나 부모님들을 통해서 규칙적인 리듬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 줘야 합니다.

아기의 수면과 어른의 수면은 다르기 때문에 중요해요!

수면은 깨어있는 '각성'단계에서 깊은 잠이 드는 '비렘수면' 단계와 얕게 잠이 드는 '렘수면'단계를 반복합니다. 어른의 수면 주기는 90분에서 110분 사이로 완성되지만, 아기들의 수면주기는 평균 45분으로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아기는 스스로 피로를 조절하는 능력이 아직 완성되지 않았어요

아기는 어른들처럼 피곤한 일과를 견뎠다가 휴일에 잠을 더 자는 것과 같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답니다. 피로를 조절하는 조절력도 수면 교육을 통해 스스로 조절하고 진정할 수 있는 훈련을 하는 것이랍니다. 

수면 시간 동안 아기에게 일어나는 놀라운 3가지!

* 아기는 잠을 자는 동안 학습해요

아기 두뇌는 낮 시간 동안 열심히 움직이고 탐색하며 배운 모든 기술과 지식들을 잠을 자는 동안 정리하고 저장을 한답니다. 잠을 충분히 자야 학습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 이유는 바로 이 같은 현상 때문이랍니다.

* 아기는 잠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껴요

수면은 아기가 하루 동안 느꼈던 부정적인 감정과 기억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푹 자지 못한 아기가 작은 자극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칭얼거리는 이유는 바로 이 단계를 제대로 거치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 것이지요.

* 아기는 잠을 자며 면역력을 키워요

아기의 몸은 수면 시간 동안 면역력을 길러줄 수 있는 준비를 한답니다. 매일 밤 숙면을 취한 아기는 상대적으로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저항력도 높아집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