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bblnjkxeio1ttitzsxeSwipe guide bf82ebad0289ebf9684829bc4c44ed919b075c76c4b5df34b0a1e03b3e6c05e5
Nuvitarfwntjmboycn6d
Sl2otluglyziisvzg4dv
C4znp3t29ww3pelebuh2
Dyxdqanzothaiai353m2
Sbq3hnk6hajndjqowd2w
Izggnnoqbwdahwrpirqc
Qj2wnsl7pjmv74cpluk3
Rrdc8rxyevi9u44tgmxv
Yiqzjzr5z6wdeeqxazek
Dp2y0a3yhz4j9tgmbze3
Kkxwcssuloavzewky8pd
Mqhw3efwixsjjyhiczmw
Cf36awg1eugtvspurbpw
Jhci51dozeicrwkv6rie
Tg7txlg7butzie4tq5xe
G02hbbrrlasoxd83bpei
Bany12vkjhku7x1z8dwx
1 / 18
육아 놀이 카드
육아의 고민은 끊임없이 이어져요

아이가 그만큼 빠른 성장발달 곡선을 보이고, 연령별로 챙겨야 할 것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육아는 엄마아빠가 늘 배우면서, 스트레스를 최대한 덜 받으며 연습의 과정이라고 생각하면서 나아가는 것이 좋답니다. 

0~2세 아이 성장발달에 중요한 것은?

이 시기는 아이들이 주 양육자에게 많은 보살핌을 바라는 시기입니다. 엄마 옆에 매달려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고, 요구가 있으면 계속 칭얼대고 보채기도 하지요.

이 시기에 아이를 돌보는 것은 기본적으로 힘듭니다. 식사를 챙기고, 매번 안아서 재우고, 아이가 우는 것에 일일이 반응하는 것이 무척 고된 일이지요. 그래서 아이 기본적으로 돌보는 것 외에는 애착 형성을 중요시 여기지 않는 부모님들이 꽤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는 아이의 애착 형성에 가장 중요한, 결정적 시기입니다.

엄마가 아이의 행동에 하나하나 다 반응해 줄 때 아이는 세상을 매우 호의적으로 느낍니다. 세상은 매우 따뜻하고 살만한 곳이라고 생각하게 되지요. 또한 엄마에게도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지요.

영유아기 시기 아이의 발달을 위해 꼭 노력해야 할 부분은 바로 안정적 애착형성입니다. 안정적인 애착은 아이의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지요.

탄탄한 애착형성을 원한다면 아이가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돌봐야 합니다. 아이를 다치지 않게 불편하지 않도록 해결해주고 돌봐주어야 하지요. 바로 ‘자존감의 기초공사’를 튼튼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

★애착 행동 Tip. 힘들지만 아이의 욕구와 표현에 즉각적으로 반응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0세에서 1세까지, 이렇게 해 주세요

(1) 아이의 욕구가 충족되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은 이 때 본능에 충실한 활동들을 주로 하게 됩니다. 하고 싶은 것을 하고, 보고 싶은 것을 보고, 만지고 물고 싶으면 해보는 것이지요. 부모가 아이의 욕구충족을 돕는 방법이란 간단합니다. 아이가 원할 때 아이가 원하는 것을 돕는 것입니다. 아이가 바라는 것이 있다고 느껴지면 아이의 욕구를 즉각적으로 채워주려고 노력하는 것이죠.

아이의 버릇이 잘못 들까봐 도와주지 않는 부모도 있고, 아이가 탐색을 채 하기도 전에 모든 행동을 다 해주는 부모도 있는데, 이 두 경우 모두 아이의 발달을 저해하는 경우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하지요.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사물이 너무 멀리 있다면 아이의 사정거리 안에 가져다주거나, 아이가 다루기 너무 어려워서 엄마에게 도움울 요청하면 그 때 아이가 해낼 수 있도록 살짝 도와주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2) 근육의 발달을 도와주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근육이 점점 발달하면서 점점 활동량이 늘어납니다. 손을 뻗어서 쥘 수 있게 되는 생후 5~6개월 시기가 되면 손을 끊임없이 사용합니다. 물건에 손도 대보고 잡기도 해 보고 옮기거나 던지기도 해보고 입에 무조건 넣어보기도 하지요.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입으로 느껴보는 과정을 통해 물건과 세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두뇌를 깨우는 것입니다. 또 손과 같은 작은 근육 뿐 아니라 몸 전체의 대근육도 발달합니다.

목을 가누고 몸을 뒤집고, 기어가는 것도 시작하게 되지요. 이동능력이 점점 발달하면서 아이가 바라는 물건이 생기면 스스로 다가가기도 합니다.부모님이 이 시기에 해 주어야 할 일로는, 아이에게 위험한 물건이 있다면 아이가 보기전에 미리미리 치워놓거나 위험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관심이 있어서 다가가는 중에 부모가 물건을 치우거나 제지하면 아이는 무척 당황합니다. 그리고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좌절하지요. 아이가 바라는 물건을 충분히 탐색할 기회를 만들어주기 위해, 그리 위험한 것이 아니라면 아이가 만져보도록 그대로 놔 두세요.

(3) 아이의 행동에 반응해주세요.

이 시기에는 아이가 옹알이를 많이 하게 됩니다. 아이가 옹알이를 할 때마다 그에 대해 반응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결과물이 돌아올 때 행동의 연관성을 깨닫게 되고, 점점 더 많은 소리를 내게 되지요. 아이의 욕구 충족 뿐 아니라 언어발달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옹알이나 행동에 반응해 주세요.

Nsag7vblisq8w2dzlrup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