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행복에 대한 이야기
댓글 8
조회수 1524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많은 부모교육학자, 심리학자들은 말합니다. 부모의 행복과 삶의 태도가 아이의 행복과 삶의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고요. 그도 그럴 것이 아이들은 직접 경험한 것을 가장 잘 습득하는데 매일 지속적으로 접하는 것은 바로 부모와의 대화, 관계니깐요.

그래서, 부모가 스스로 삶의 가치관을 올바르게 정립하고 하루하루 행복을 위한 행동을 한다면 어떨까요?

그것을 '직접' 보고 자란 아이는 삶의 역경 속에서도, 자신의 행복 여정을 찾아 나설 것입니다.

오늘은 행복에 대한 생각들을 모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 도움을 주는 사람이 더 행복한 법입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끊고 외톨이로 살수 없습니다. 타인과 얼마나 잘 지내는지는 우리가 얼마나 행복한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른 사람을 돕는 행복과 우리의 행복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 이동휘,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



🥭 나는 무엇에 기쁨을 느끼는가? 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그것을 쭉 적어보세요.

좋아하는 것이 적을수록 자아의 힘이 약해집니다. 좋아하는 것이 많아질 수록 자아의 힘이 강해집니다. 나라는 대한 사람에 대한 감각이 살아납니다.

나라는 사람은 내가 좋아하는 것으로 규정됩니다. 정체성은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모여 특정한 방향성을 가질 때 형성됩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 지 알고 그것을 반복해서 실천할 때 자존감도 높아집니다. 자아는 이렇게 완성됩니다. 

- 김병수, 정신과 전문의


🥦 행복을 증진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은 시간의 사용을 콘트롤하는 것이다. 당신이 좋아하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가? 

- 다니엘 카너먼,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프린스턴대 교수



🥭 행동이 반드시 행복을 안겨주지 않을지는 몰라도 행동 없는 행복이란 없다.

- 윌리엄 제임스, 하버드 대학교 정신과 교수, 철학자 (자존감 개념을 처음 설립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음)


🥦 다수의 선택을 받은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할 것이 아니라 무엇이 최선인지 꼼꼼히 따져 물어야 한다. 우리는 겉만 그럴싸한 것이 아니라 무언가 견고하고 균형 있으며, 아름다운 속내를 숨기고 있는 것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것은 결코 멀리 있지 않다.

- 세네카, 고대 로마 철학자 



🥭 행복한 감정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려면 ‘양질의 사회적 관계’를 추구해야 합니다.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는 사람들 사이에 무한한 신뢰가 있기 때문이지 사회보장 시스템 때문이 아닙니다. 한국 사회가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시댁, 직장상사, 처가 등 좋아하지 않는 사람과의 관계를 의무적으로 떠밀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세상을 다 가진 부자여도 63빌딩에서 혼자 라면을 먹는다면 행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여러분의 일상에서 좋은 사람들과 만나는 경험을 얼마나 자주 하면서 사는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 서은국,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



🥦 의미형 인간은 스트레스에 유독 강하다. 그들에게는 '궁극적으로 중요한 일(삶의 목표)'이 있기에 다른 일들은 부차적으로 여겨진다. 그런 일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이유를 애초부터 느끼지 못한다. 의미의 저력은 '해석'을 통해서 발휘된다. 의미는 우리에게 '고난에도 뜻이 있다'는 해석을 제공한다. 설명할 수 없고 이해할 수도 없는 고난을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의미다.

- 최인철,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



🥭 삶은 자신의 한계를 알아가는 것. 자기에게 어울리는 목표를 찾는 것, 그리고 그것을 향해 헌신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함입니다.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해서 스스로를 안 된다고, 인생은 끔찍하다고 원망하지 말고 의미 있게 살아갈 수 있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 김병수, 정신과 전문의


🥦 당신이 당신 자신과 비교해야 할 유일한 사람은 바로 과거의 당신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타당한 황금률은 없습니다. 모든 이는 각자 어떤 특수한 방식으로 구원받을 수 있는지를 스스로 알아내야 합니다.

- 지그문트 프로이트, 무의식 개념을 정립한 정신분석학자, 의사



❤️ 나의 어떠한 행동이 행복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시나요?

우리, 배운 점들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기로 해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디맘마일 년 이상 전
행복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글이네요 우리 아가도 좋아하는 것이 많은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ss2fool일 년 이상 전
집에만 너무 있는것 같아서 반성합니다. 아이에게 많은걸 보여주고 같이 체험 해봐야 겠네요. 우리 아이가 어떤걸 좋아할지 모르겠지만 이 또한 행복한 추억으로 살아가는 힘이 될수있게요

토실깜실일 년 이상 전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행복의 개념에 대해 더 한걸음 더 깊이 이해할수 있었고 아이들에게도 설명할때 도움이 많이 될꺼 같아요❤️

여홍일 년 이상 전
성실함

심콩이사랑해일 년 이상 전
30개월 아들 얼집안가고 날씨가 좋아 맨날 싸돌아 댕기니 몸살났어요 ㅎㅎ둘만 골골 서로 짜증내고 있었는데 이글읽고 모범이 되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ㅜㅜ

미미육아일 년 이상 전
여행을 제가 좋아하는데 아기가 태어난 후로 그동안여행을 못했어요. 이번에 9개월 된 아기랑 어제부터 3박4일 제주도 여행 왔는데, 걱정과 다르게 아이가 비행기도 잘타고 잘먹고 잘 노는 모습을 보며 앞으로도 여행 다녀 볼려구요. ^^

사고콩이일 년 이상 전
너무 좋은 글이에요- 다시한번 되새기며 읽어봐야겠어요. 늘 좋은 컨텐츠에 감사드립니다.

찬주맘21일 년 이상 전
하루에 세 가지씩 감사한 것들에 대해 말해보며 제가 이러한 것들에 감사하고 좋아하는구나.. 새삼 발견하게 되요~ 나에 대한 발견, 이해~^^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