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경제 개념은 이렇게 키워주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5세가 되면 이제 물건을 구매할 때 돈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됩니다. 또한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은 부모가 사준다는 것을 알게 되지요.

하지만 얼마의 돈으로 얼마만큼의 물건을 살 수 있는지는 아직 알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화점에 가면 막무가내로 사달라고 조르기도 하고, 백 원짜리 동전 하나로 무엇이든 살 수 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의 경제 개념은 물건을 사고팔 때 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한 지금 이 시기부터 천천히 다져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아직 구체적인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는 현장 방문이나, 일상 놀이를 통해 돈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놀이부터 차근차근 실천해보세요.

[우리 아이 경제 개념을 키워주는 놀이는 이렇게 하세요]

1. 화폐가치를 이해하는 데에는 시장놀이가 최고예요~!

아이들은 모방 행동을 통한 다양한 역할놀이를 즐겨 합니다. 아이와 시장놀이를 통해 화폐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만들어보세요.

여태까지 아이와 시장놀이를 할 때 단순히 물건을 주고 돈을 내는 흉내만 냈다면, 물건마다 값어치를 책정해보세요. 일정한 크기의 색깔 블록을 화폐로 생각하고 어떤 물건은 블록 3개, 어떤 물건은 블록 5개처럼 아이가 각 물건의 가치에 따라 사고파는 놀이를 경험시켜주세요.

만약 아이가 숫자를 알고 있다면 물건 앞에 조그만 가격표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경제 개념도 알려주고, 수학적 개념도 발달시키는 재미있는 일상 놀이가 될 거예요.

2. 경제활동의 원천인 은행에 방문해보세요~!

요즘은 인터넷 뱅킹을 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은행에 방문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꼭 은행에 가지 않고 처리할 수 있는 일이더라도 아이와 함께 은행을 방문하는 일은 효과적인 엄마표 체험놀이가 됩니다.

은행은 어떻게 생겼는지, 어떤 사람들이 방문을 하고 무슨 일을 하는지 아이가 모두 이해할 수 없더라도 시각적으로 보고 감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에게는 은행에 가서 번호표를 뽑고 종이컵에 물을 마시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 될 거예요.

3. 직접 물건을 사고파는 현장을 체험시켜주세요~!

아이와 함께 마트를 가거나 백화점에 간 일은 많지만 아이가 직접 돈을 내고 물건을 구매해본 경험은 아직 없을 것입니다.

아이에게 필요한 물건을 한가지 결정해보세요. 어떤 물건을 구매할 것인지, 그 물건을 사기 위해 어디로 가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눠보고 수첩에 적어봅니다.

아직 아이가 한글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림으로 표현해도 좋아요. 구매 리스트 수첩을 들고 물건을 직접 골라보고 계산할 수 있도록 경험시켜주세요.

정확하게 화폐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하더라도, 아이 스스로 물건 구매를 성공했다는 경험은 성취감을 안겨주고, 올바른 소비습관의 기초를 다져줄 수 있습니다.

4. 엄마표 코인을 만들어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목표한 일을 끝까지 완수했다거나, 칭찬받을 만한 일을 했을 때 보상의 개념으로 칭찬 코인을 만들어주는 것은 좋습니다. 아이가 코인을 몇 개 이상 모았을 때 모은 코인으로 화폐로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예를 들어 교환한 화폐로 엄마와 함께 서점에 방문해 아이가 구매하고 싶은 그림책을 골라 직접 구매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단, 엄마표 칭찬 코인을 줄 때에는 아이의 떼부림이나 원하는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해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보상은 반드시 아이가 긍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에만 주어야 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