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 발달 코칭4. 성공의 열매를 맺도록 도와주는 '만족 지연 능력'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1972년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미셀 박사는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실험 한 가지를 했습니다.

실험에 참여한 아이들에게 마시멜로를 하나씩 주면서 "지금 당장 먹지 않고 15분을 기다리면 하나를 더 주겠다."고 약속한 것이지요. 실험 결과 어떤 아이는 마시멜로를 먹는 아이도 있었고, 또 다른 아이들은 눈을 가리거나 노래를 부르면서 기다림의 시간을 견뎌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결과는 기다림의 시간을 견뎌낸 아이들은 미국의 대학 수능시험에 높은 성적을 거두었고, 원만한 사회생활을 했다는 것이지요.

'만족 지연 능력'은 이렇게 미래의 더 큰 목표를 위해 현재의 욕구를 지연시키며 스스로를 통제하고 조절하는 힘을 말합니다.

[6세 우리 아이 만족 지연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이렇게 해보세요]

1. 현재 우리 아이의 만족 지연 능력 발달 상태를 체크해보세요

아이들은 저마다 각자 다른 속도로 성장발달을 나타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만족 지연 능력이 높은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만족지연 능력을 발달시키기에 앞서 우리 아이의 기질과 성향, 발달이 어느 정도 단계에 머물러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만족 지연이 부족한 아이들의 대표적인 특징들을 살펴보고, 현재 우리 아이에게 알맞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족 지연 능력이 부족한 아이의 특징

‣참을성이 부족해요
‣하고 싶은 일만 하려고만 하고, 하고 싶지 않은 일은 하지 않으려고 고집을 부려요
‣욕구에 충동적으로 반응해요
‣습관적인 떼와 고집이 있어요

2. 만족 지연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단계를 시작해보세요

1) 아이에게 왜 기다려야 하는지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아이에게는 무조건 참고 인내하라는 말보다는 왜 참아야 하는지, 왜 기다려야 하는지, 왜 지금 하면 안 되는지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 스스로 목표를 깨달을 수 있도록 차근히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아이의 수준에 맞는 목표를 설정해보세요

목표는 반드시 아이가 실천 가능한 수준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엄마가 바라는 목표를 아이에게 제안할 수 있지만, 엄마가 바라는 모습을 보기 위해 엄마 주도적인 목표 설정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3) 아이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각적인 효과도 만들어보세요

아이 스스로 자신이 얼마만큼 인내심과 참을성을 발휘했는지 또 그에 따라 얼마만큼의 목표를 달성했는지 시각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입니다.

아이가 자주 놀이하는 공간의 한쪽 벽에 목표를 적어놓고 매일 얼마큼 지켰는지 스티커 붙이기를 활용해보세요.

4) 보상은 목표와 함께 설정해주세요

아이가 기다렸을 때의 보상은 목표와 함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보상은 목표를 지켜내기 힘든 순간마다 아이가 다시 목표를 기억해내고 행동하게 만드는 역할을 해줍니다. 이때 적절한 보상 설정은 물질적인 보상보다는 엄마와 아이가 함께 하는 놀이나 스킨십과 같이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보상이 적절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정서발달을 위해 TV를 시청하는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매일 5분씩 시청 시간을 줄여나가는 목표를 정했다면 그에 따른 보상은 아이가 TV 시청 시간을 줄인 만큼 바깥놀이 시간을 늘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3. 아이에게 당근과 채찍을 적절하게 활용해보세요

아이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내하는 모습을 보일 때 적절한 칭찬과 격려는 아이가 달릴 수 있는 힘을 만들어주는 당근이 됩니다.

"00 하고 싶었을 텐데 잘 참고 00을 했구나. 엄마는 우리 아들이 너무 대견하구나" 와 같이 아이의 인내를 인정해주는 말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효과적인 칭찬이 됩니다.

만약 아이가 중간에 포기하거나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이더라도 아이의 모습에 마음이 약해져서는 안 됩니다. "이번 한 번만 엄마가 봐줄게"라는 말로 설정한 목표를 건너뛰게 된다면 아이는 습관적으로 과정을 지키지 않기 위한 요령을 피울 것입니다.

이럴 때에는 단호하게 안 된다는 것을 아이에게 일러주고 물러서지 않는 태도도 보여줘야 합니다.

놀이 코칭. 아이의 성공 경험을 표시한 달력을 만들어보세요.

아이가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목표들을 정해 보고 실천해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달성한 목표들을 표시한 성공 달력을 통해 아이는 성취감을 느끼고, 기다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즉 '인내'의 기쁨에 대해서도 느껴볼 수 있는 놀이가 될 거예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