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차이의 놀이 코칭3. 우리 아이 감정인지를 도와주는 놀이 코칭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는 언제일까요? 또래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인 기술을 배워나가는 유아기입니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타인의 감정을 받아들이며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방법을 지금부터 배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엄마는 아이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본질을 파악하고 건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6살 우리 아이 감정 인지를 도와주는 놀이 코칭

1. 아이의 눈높이에서 놀이해주세요

어른의 시각이 아니라 아이의 시각에서 논다면, 서로에게 좀 더 감정적으로 가까워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됩니다. 또한 아이의 긴장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편안하게 내면에 가지고 있던 감정들을 이끌어 내기에 효과적입니다.

아이의 놀이는 학습의 시간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놀이는 아이에게 즐거움과 편안함, 안락함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에게 무언가를 가르치려는 자세보다는 아이의 눈높이에서 함께 뛰어놀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놀이 속에 나타난 아이의 모든 감정을 수용해주세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도 자신이 평소 표현하지 못 했던 속마음을 놀잇감에 빗대거나 상황에 맞추어 표현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내재된 분노가 있다면 인형놀이를 할 때 다른 인형을 때리는 행동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놀이 속에 드러낸 아이의 감정에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또한 왜 아이가 이런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원인을 생각해야 합니다.

나쁜 행동은 존재하지만 나쁜 감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가지고 있는 감정, 표현하고 있는 감정들은 그 어떤 감정이라도 모두 수용해주세요.

화가 나고 짜증이 나는 마음조차도 모두 수용을 해주세요. 아이는 감정을 표출해보며 좀 더 솔직하게 감정에 다가서고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길을 알게 됩니다.

3. 행동에 나타난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세요

아이의 감정을 온전하게 수용한 이후에는 그 행동에 나타난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말을 해주세요. "이렇게 해야지"라는 방향성에 대한 제시보다는 그 순간 아이가 느끼고 있을 감정을 공감해주면 됩니다. 자신을 공감해주는 엄마의 말을 듣고 아이는 자신의 마음 상태와 왜 이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스스로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가 되고, 비로소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인지를 하기 시작합니다.

4. 다양한 감정 언어를 들려주세요

아이는 아직 감정에 대한 인지도, 그 감정을 어떤 언어로 표현해야 할지도 미숙합니다. 되도록 다양한 감정 표현 언어를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감정을 공감해줄 때는 행동과 감정의 순서로 표현해주세요. 예를 들어 " 네가 자동차를 던지는 것을 보니 화가 단단히 났나 보구나"처럼 행동에 따른 감정 언어를 표현해주는 것이지요.

아이는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내가 지금 물건을 던지는 행동을 하고 있구나. 내 마음은 지금 화가 나있구나' 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인지와 그에 따른 표현 언어를 연결 지을 수 있게 됩니다.

놀이 코칭. 감정 인지와 감정 표현을 도와주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어려워할 때는 날씨나 색깔처럼 다양한 사물이나 현상을 활용해도 좋아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사물이나 현상을 찾아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게 되고, 적절하게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