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5살 우리 아이 성교육은 왜 중요할까요?
댓글 2
조회수 1906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성교육의 선진국인 스웨덴은 유치원생 아이들에게 성 평등 의식을 자리 잡게 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입니다. 아이가 건강한 성 평등 의식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와 선생님들이 먼저 모범을 다각도로 보입니다.

아이에게 왜 성교육이 필요한 것일까요?

아이가 5세가 되면 이제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남성과 여성으로 분류되고, 성에 맞는 역할을 이해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잘못된 고정관념에 의한 성 의식을 형성하게 된다면 아이 성장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스웨덴의 한 통계에 의하면 성교육을 받는 학생과 성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의 도전의식에 차이가 존재했음을 전합니다. 성교육을 통해 올바른 성 의식을 형성한 아이들은 “난 여자라서 하면 안 돼" “난 남자니까 못해”라는 잘못된 고정관념에 벗어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성에 관계없는 도전 의지를 보여주었지요.

아이가 5세가 되었다면 올바른 성 의식을 형성하기 위한 성교육은 필수입니다. 아이의 성교육은 부모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엄마 아빠는 아이와 가장 많은 시간 소통을 하고, 삶에 대한 가치관이나 생활 방식을 가르쳐주는 사람입니다. 이 시기 아이의 성 의식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엄마가 아이에게 입버릇처럼 “사내는 우는 게 아니야” “여자애가 얌전하지 못하니”라는 말을 하게 된다면 아이는 남자가 해야 하는 일과 여자가 해야 하는 일을 그릇된 잣대로 나누게 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의 성교육은 자연스러운 일상 대화 속에서 이루어지면 가장 좋습니다.

우리 아이 건강한 성 의식 발달을 도와주는 양육 포인트 3가지

1. 부모가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아이에게 성의 본보기가 되는 것은 바로 부모의 모습입니다. 가부장적인 아버지 밑에서 아들이 가부장적인 성향의 성인으로 자라듯이 아이의 성 의식 발달의 초기 모델은 부모입니다.

물론 너무 노골적인 표현을 보여주는 것도 긍정적이지 않지만 아이 앞에서 부모가 서로 사랑한다는 말을 표현하고 가벼운 스킨십을 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는 것은 좋습니다.

부모의 이런 모습을 통해 아이는 사랑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과 상대를 존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것이지요.

2. 아이의 성에 대한 호기심을 인정해주세요

아이들은 자라나면서 자신의 신체에 대해 인식하고 탐색하기 위해 만져보기도 하고, 나와 다른 모습을 가진 엄마, 아빠의 신체에 대해 궁금증을 표현합니다.

이때 아이에게 “이렇게 하면 창피한 거야” 혹은 “아직 몰라도 된단다”라는 비난이나 회피의 반응을 보여주었다면 아이는 자신의 신체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이의 성에 대한 호기심을 인정해주세요.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면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올바른 성 개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아이의 취향과 행동을 성별에 따라 구분하지 마세요

부모들이 아이의 건강한 성 의식 발달에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바로 아이의 성별에 따라 취향과 행동을 구분 짓는 것입니다. 아이가 사용하는 컵과 가방, 옷까지도 엄마 아빠도 모르게 여자 취향, 남자 취향에 맞게 골라주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모의 행동으로 인해 아이는 무의식중에 성별에 따른 취향과 행동이 정해져 있음을 배웁니다. 아이를 아들과 딸로 구분하기 전에 아이로만 생각해주세요. 아이에 대한 양육태도에도 변화가 생길 것이고 아이 또한 성 평등 의식을 형성하게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채무아빠2년 이하 전
중요한 교육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무지개빛2740일 년 이상 전
요즘 자신과 부모의 신체에 대해 유독 관심있어하고, 질문이 많아진 첫째 아들에게 성교육이 필요하다는 걸 다시금 상기하게 되네요~ 유익한 글 공유해주셔서 감사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