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차이의 놀이 코칭 6.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대화법
댓글 9
조회수 2085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마음속에 불안함이 많은 아이는 무언가를 선택을 하라고 제안했을 때 선택하기를 어려워합니다. 혹시 자신의 선택이 결과가 좋지 않으면 어쩌지라는 생각에 선택하기를 어려워하는 것이지요. 우리 아이에게 선택하는 법을 알려주는 부모 대화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①아이의 욕구를 확인해주세요

첫 번째로 아이가 무엇을 하고 싶은 것인지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가 정말 놀이를 하고 싶은 것인지 쉬고 싶은 것인지 아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확인해보세요.

②선택의 범주를 이야기해주세요

아이의 욕구를 확인했다면 아이가 지금 놀이를 하고 싶은 건지, 아니면 간식을 먹고 싶은 건지 놀이터를 나가고 싶은 건지 파악이 됩니다. 아이의 욕구에 맞춰 엄마가 해줄 수 있는 선택적인 요소들을 아이에게 이야기해주세요.

예를 들어 “엄마는 조금 이따가 저녁밥을 지어야 하기 때문에 차이랑 놀이터에 가기는 어려울 것 같고 인형놀이랑 소꿉놀이를 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하고 싶은 것이 있니?”

③아이가 선택한 것에서 좀 더 세부적인 범위를 이야기해주세요

엄마가 아이에게 인형놀이랑 소꿉놀이를 제안했을 때 아이가 두 가지 놀이 중에서 선택을 하였다면 그 선택한 놀이 중에서 세부적인 범위를 또 한번 선택할 수 있도록 제시해줍니다. 인형놀이를 선택했을 때 “엄마, 아기 인형놀이를 할까? 아니면 인형 병원놀이를 할까?”라고 세부적인 범위를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④최종 선택은 아이가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엄마가 제시한 선택사항에서 최종 선택은 반드시 아이가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선택할 때 유능하다고 느낍니다. 아이 동기부여를 위해서, 선택할 권리를 꼭 주세요. 자신감이 자랍니다.

⑤아이가 선택한 것에 대해 격려를 해주세요

아이가 한 가지를 선택했을 때 마지막으로 해야 할 것은 아이의 선택에 대해 충분한 격려를 표현해주는 것입니다. “우리 차이가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게 되어 다행이구나. 엄마는 차이의 선택이 대견해”와 같이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고 있음을 알려주세요.


_

차이의 놀이코칭 시리즈를 더 보고 싶다면?

차이의 놀이 코칭 7. 우리 아이 감정인지를 도와주는 놀이 코칭

https://www.chaisplay.com/stories/846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니다니마일 년 이상 전
놀이터는 갈수 없고 집안에서 이거랑 저거중에 선택할 수 있게 얘기하면 꼭 놀이터를 가겠다고 합니다.. 세부적인 사항으로 넘어갈 수가 없어요.. 육아는 참 어렵네요ㅜ


알로하콩일 년 이상 전
ㅋㅋㅋㅋ완전 공감이요~~~♡♡

노타치약 일 년 전
ㅋㅋㅋ 공감이요ㅠㅠ 그냥 놀이터빼고 말해야 부딪히지 않는 슬픈현실..ㅠㅠㅋㅋ

서승미10달 전
ㅋㅋ저희집도 놀이터는 금기어에요. 아이귀에 들어가면 걷잡을수 없음... 신랑이랑 대화할땐 터이놀 데리고 갈 수 있겠어? 은어로 얘기합니다 ㅋㅋㅋㅋ

찐윤약 2년 전
선택을 못하는게 아니고 너무 심하게 자기가 하고픈걸 고집부리지 않나요 보통?ㅜㅜ


튼튼맘02년 이하 전
맞아요ㅜㅜ 너무 자기하고싶은대로만 하려고해서 고민이에요 휴...

장서하약 일 년 전
옛날부터 선택하라고하면서 제안지를 두개 보여주고그랬는데 요즘엔 선택하라고하면 A할래? 아니 B할래? 아니 그럼 A할래? 아니이이이이!!!! 하면서 자연스럽게 아니병에 감염되며 누워서 떼쓰기로넘어가요 고르라고 해도 아니라고....^^ 물론 안그럴때도있지만ㅋㅋㅋㅋㅋㅋ육아 어렵네여

밤토리200325약 2달 전
이거할래 저거할래 물어보면 항상 둘다한다고하는데 어떻게해야되나요?ㅠㅠ

호두나무포리약 일 년 전
a,b선택지 주면 ㅠㅠ c를 얘기하네요 ㅠㅠ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