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배변 훈련 시작 전, 꼭 명심해야 할 4가지~!
댓글 43
조회수 8048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기가 이제 배변 훈련을 슬슬 시작해도 되겠다고 생각하면 마음을 느긋하게 가지시는 게 좋습니다. 급하게 하다가 아이가 힘들어할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우리 아이 배변 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부모들이 꼭 명심해야 할 원칙이 있습니다.

꼼꼼히 살펴보고 우리 아기의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위해 도와주세요.

[배변훈련을 시작 하기전에 알아두면 좋을 정보]

-만 24개월에 26%, 30개월에 85%, 36개월에 98%의 아동이 낮 동안에 대소변을 가리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대소변 가리기 훈련에 걸리는 시간은 약 3개월 정도입니다.

-남자아이보다는 여자아이가 대체로 빨리 가리기 시작합니다.

-대부분 소변보다는 대변을 더 빨리 가린다. 야간의 대변 가리기, 주간의 대변 가리기, 주간의 소변 가리기, 야간의 소변 가리기 순서로 훈련이 된다. 대략 만 4세까지는 이 과정이 끝납니다.

-야간의 대소변 가리기는 낮 동안의 가리기가 끝난 후 수개월 뒤에 이루어집니다.

-대부분의 아동은 만 두 살부터 세 살 사이에 대소변 가리기 훈련을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의 신경계의 발달에 맞춰서 하는 것이 좋으므로, 신체발육 상태에 따라 조금 일찍 혹은 조금 늦게 대소변 가리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전남의대 정신과학교실 /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최영]

[배변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부모들이 꼭 명심해야 할 4가지~!]

1. 배변훈련은 빨리 시작해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우리 집 아이와 비슷한 개월인데 벌써 배변 훈련을 시작했다는 소식을 들으면 엄마들은 조급한 마음이 듭니다. 나도 모르게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우리 아이에게도 배변 훈련을 강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배변 훈련은 일찍 시작한다고 좋은 이유는 없으며 일찍 시작한 만큼 더 빨리 끝낼 수 있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아이의 발달과정상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배변훈련을 성공하기 위해 아이의 정서적 발달을 저해하지 마세요

배변 훈련의 주체는 결국 아이입니다. 누군가와 경쟁을 하기 위해 배변 훈련을 하는 것은 아니지요. 하지만 조급한 엄마들은 강압적으로 아이에게 배변 훈련을 시작하고 때론 강압적인 태도로 아이에게 스트레스 요인을 주게 됩니다.

배변 훈련으로 인해 우리 아이의 정서적 발달을 해치지 말아야 함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3. 아이의 실수를 인정해주세요

아이의 배변 훈련은 올림픽도 아니고 월드컵도 아닙니다. 하지만 한번 시작만 했다 하면 아이를 자꾸만 다그치고 아이의 실수에 훈계를 하게 되기 마련이지요. 또는 아이가 매일 성공적으로 배변 훈련을 시도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실수를 하게 되면 우리 아이에게 무슨 일이 생긴 건지 심각하게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도 어느 날 갑자기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실수를 인정해주세요. 또한 배변 훈련을 시작했는데 아이가 매번 바지에 실수를 한다고 하면 아직 배변 훈련의 적절한 시기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발달 상태를 다시 한번 체크해보고 시기를 조율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4. 배변훈련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은 자신의 몸에서 나오는 대소변을 신체의 일부로 여기기도 합니다. 이럴 때 아이에게 “더러워” “냄새난다” 와 같은 부정적인 말을 내뱉게 된다면 아이는 수치심과 혐오감을 가지고 심리적으로 위축감을 느끼게 됩니다. 아이의 대변과 소변은 귀한 선물처럼 여길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세요. 우리 아이의 자아존중감도 향상됩니다.


★차이의 놀이 - 배변 훈련 자료 모음 페이지 보러가기 


https://www.chaisplay.com/events/102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댕13약 한 달 전
이든아 봐봐 너 똥 멋있지? 이안아 봐봐 네 똥이 최고야!

꽃보다사랑10달 전
만26갤 응가했다고 신호는 주고 새기저귀들고 욕실로 가는데 변기에서 응가하기엔 아직 기다려야할 거같아요;;;

빙국이10달 전
저희 아들은 기저귀 안채우면 소변이든, 대변이든 기저귀 채울때까지 참네요... ㅠㅠ 참다참다 못참고 바닥에 용변보면 세상 떠나가라 대성통곡하고 우네요 ㅠㅠㅠㅠ

페페네가족10달 전
저희집 아기는 아기변기를 장난감 담는통으로 쓰고있네요^^;; 요새 응가싸면 어른 변기에 버리면서 "안녕하자~~"하니 안녕~~ 이러고 엄마아빠 변기이용하는거 유심히 관찰하기도 하는걸 보면 언젠가는 하겠구나 하고 있네요!

도담성윤약 일 년 전
변기 뚜껑 덮고 올라가서 점프하는거 좋아함. 세레머니로 물소리 버튼 한번 눌러줌ㅋㅋ

바람클럽약 일 년 전
때가 되면 다 합니다 조급해 하지 마세요

꽃보다사랑약 일 년 전
만23갤 변기에다가는 못해봤고 샤워실에서 아기가 서서 응가 한 번했었는데 큰 게 툭 나와서 놀랬나봐요 그 이후론 다시 기저귀에 하는데 천천히 기다려보겠습니다ㅜㅜ

라용이약 일 년 전
21개월, 얼집에서 바로 시도해보자고해서 팬티 주문하자마자 차이에서 이런것도 알려주네요 ㅎㅎ 좋은정보 넘 감사합니다!

momronny약 일 년 전
유아변기는 장난감정리하는곳 아닌가요 ㅋㅋ


탄탄별마루9달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공감이요

김윤미822222약 2달 전
앜ㅋㅋㅋㅋ 맞아요ㅋㅋㅋㅋㅋㅋ 저희집은 아이변기 사람 시선 안 닿는 곳에 놔뒀는데 아이가 변기를 무슨 ㅋㅋㅋㅋ 비밀공간처럼 써요 ㅋㅋㅋㅋ 마음에 드는 건 거기에 다 숨겨놔요 ㅋㅋㅋㅋㅋㅋ

랑이맘으로일 년 이상 전
기저귀에 손을 넣어서 똥을 만져 보여주며 '똥'이라고 하며 찾아와요..ㅠㅜ 더럽다고 말하고 싶지 않은데 그냥 말로만 해줬으면 하는 마음에 더러운거라고 지지라고 말하게 되네요..ㅠㅠ 그래서 그런건지 요즘엔 변을 봐도 말하지 않으려고 하더라구요... 어떻게 해야할까요ㅠㅠ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