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기의 건강한 신체리듬을 위해 밤중 수유를 중단해보세요~!
댓글 23
조회수 8533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가 모유 수유를 하고 밤중 수유를 1번 정도 한다고 하면 밤중 수유를 바로 중단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4개월 이전 아기들은 아직 뱃고래가 가 완전하게 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영양분을 수시로 채워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유의 텀도 짧고 밤중 수유도 해야 합니다. 하지만 4개월이 지나게 되면, 수면 전에 충분하게 수유를 할 경우 6~8시간은 깨지 않고 충분하게 잠을 잘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초기 이유식 시작 단계와 맞물리면서 더 이상 영양을 보충하기 위한 밤중 수유는 진행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이제 아기들이 밤중에 우유를 원한다면 배가 고파서라기보다는 습관처럼 찾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밤중 수유는 이제 젖니가 나는 아기의 치아에 긍정적인 영향보다는 부정적인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아기의 신체리듬과 신체 건강을 위해서라도 밤중 수유를 중단하는 게 좋아요. 매일 밤 수유가 습관이었던 우리 아기. 어떻게 잘 끊을 수 있을까요?

우리 아기 밤중 수유 끝내기 노하우

① 수면 전 충분하게 수유를 하세요.

아기가 잠들기 전 충분하게 수유를 하고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충분하지 못하게 수유를 하고 잠이 들게 되면 잠을 자다가 배가 고파서 깰 수도 있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되도록 아기가 깨지 않고 쭉 잘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② 아기가 자다가 깨어났을 때 토닥여서 재우도록 하세요.

많은 엄마들이 밤중 수유를 끊을 때, 아기가 자다가 울면 달래다 지쳐 결국 수유를 하게 됩니다. 그러다 결국 수유를 끊기 위해 아기를 울리는 시간들은 길어질 것이고 아기도 힘들고 엄마도 힘든 시간이 됩니다. 밤중 수유를 중단하기로 계획하셨다면 아기가 밤중에 울음을 보이더라도 토닥여서 재울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아기가 자다가 울음을 보인다고 바로 안아준다면 안아서 잠드는 것이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아기가 안정감을 가지고 잠이 들 수 있도록 토닥여 주세요.

③ 밤중 수유 중단은 적절한 시기에 끝내는 게 좋아요.

아이의 밤중 수유는 적어도 8개월 차에는 중단을 해야 합니다. 이 시기가 넘어가 버리면 이제 아기에게는 밤중 수유가 배가 고파서라기보다는 습관으로 굳어져버리기 때문에 떼기가 더욱 힘들어지게 될 것입니다.

④ 아기가 자다가 잠을 깼을 때 아기의 상태를 체크해보세요.

밤중 수유하던 아기가 밤에 자다가 깨서 울 때에는 아기의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물론, 아기가 엄마에게 수유를 해달라고 요청을 하는 울음일 수 있으나 목이 말라서 울음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따뜻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⑤ 낮 시간 동안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도 좋아요.

아기가 빛에 대한 감각은 3개월 정도가 되면 발달하게 됩니다. 아기를 데리고 나가 낮 시간 동안 가볍게 바깥바람과 햇볕을 느껴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낮 시간 동안 햇볕에는 수면에 필요한 멜라토닌이 활성화시키는데 이 멜라토닌은 아기의 밤중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⑥ 양을 줄여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밤중 수유를 중단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밤중 수유 준비단계로 밤중 수유량을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도 좋습니다. 서서히 밤에 먹는 양을 줄이고 나중에는 분유나 모유가 아닌 물로 바꾸어 먹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조금 적응을 한다면 물도 끊는 것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23
제케13일 전
155일차 아기, 2주 전부터 밤수 끊었습니다. 새벽에 꼭 한번씩 깨기는 하는데, 쪽쪽이 물리고 안아서 둥기둥기해주면 금새 잠 들어요.

김유뿌18일 전
155일차 남자 아간데 100일쯤 부터 2~3일에 한번씩 통잠 자더니 요즘은 8시 반 막수, 10시~10시 반 쯤에 잠들어서 빠르면 6시, 늦으면 9시에도 일어나요. 요즘은 자기 전에만 쪽쪽이 물리고 잠들면 빼면 쪽쪽이 셔틀 할 필요도 없더라구요~ 수면 교육 하지도 않았는데 잘 자서 고맙고 신기한데 누워서 토닥 해서 자는 거는 교육이 필요할 것 같아요ㅠㅠ

주1원19일 전
새벽 4시에서 5시에 기가막히게 일어나네요ㅠ 밤수하고 잠 깨버리는경우도 종종있고ㅠ 통잠자는 방법 아무리 검색해도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막막하고ㅠ 아휴휴휴휴

Kim혜지약 한 달 전
삐뽀 영상보고서는 새벽에 칭얼거려도..모른척..일명 엄마죽은척 합니다ㅋㅋㅋ그랬더니 진짜자더라구요!!9시30분 막수 후 5,6시에 한번먹었었는데, 어느날 그냥 놔두니 자더라구요?그래서 밤수는, 저절로 끊어졌구 그대로 다시스스로자서9시에 일어나요..12시간공복인데 생각보다 배고파하지않구 일어나서 정신차리면 분유줍니당^^ 저도150일되서 수면교육시작해서 어려울줄알았더니 ..엄마 마음먹기나름이에요ㅜㅜ엄마가 강해져야만 하더라구요.... 아기가울어서 막 숨넘어가는거아니면 살짝한번 놔둬보세요.. 우는아기 가만놔두는 엄마의 마음이조금아프지만 할수있어요!모두홧팅!!!!

멍냥이네약 한 달 전
모유먹이는대 밤에 3.4번깨서 울어서 젖을 물리지 않으면 안자요 ㅠㅠ

안지이약 한 달 전
155일차에요~ 8시 막수하면 새벽 5-6시쯤 배고파서 깨요 200먹고 다시 9-10시까지 잡니다 ㅎㅎ 이정도면 효녀지만 그냥 쭉 아침까지 자줫으면 하는 마음 ㅋㅋㅋ

엄마77약 2달 전
다들 쪽쪽이 셔틀 없이도 자나요ㅠ

윶이맘약 2달 전
5개월된 아기에영 8kg이구여ㅎㅎ.. 꼭 밤에 2번은 수유했는데 양을 천천이 100ml로 줄이고 60ml로 줄이고 하니 중간에 한번 먹고 잘자네여ㅎㅎ 이제 통잠만 자주면 참 고마울꺼같아여ㅠㅠㅠ

Pearljang2달 전
155일차 완모.. 여아 6.5kg에요 젖물잠이고요. 꼬박꼬박 수면의싣하고 저녁 8시에 잠듭니다. 수유하다가 졸린지 꾸벅꾸벅 조는걸 깨워서라도 먹이고 재우지만. 10시, 12시 다음날 새벽 2시 4시 5시 6시... 다깬답니다. 피로감에 젖물리고 옆에서 재웠었는데 며칠전부터 분리수면과 함께 젖물잠끊기, 밤수 1회로 줄이기 돌입했습니다... 1일차에 저는 2시간 50분 잤고.. 젖물리기를 안하니까 자지러지게 울어서 안아서 재웠네요. 토닥여서 재우라는건 유니콘 나오는 동화같은 얘기네요 저한텐 🤯🥺🥲 여튼 오늘이 2일차입니다. 한달동안 서서히 밤수1회(새벽3시) 목표로 두고 젖물잠, 스스로잠들기... 연습하려합니다....... 잘 자는 아가들 참 부럽네요.

어라미맘2달 전
155일차인데 120일부터 밤수 끊고 9시에서 9시반에 밥먹고 한참 놀다가 11시쯤 자면 아침 8~9시에 일어나요. 보통은 9-10시간자는데 어제는 피곤했는지 막수안하고 12시간을 잤네요;; 대부분 패턴은 비슷하고 가끔 오늘처럼 바뀌더라도 원래 패턴은 유지하고있어요. 엄마 껌딱지라 옆에서 같이 자야되지만 그래도 새벽에 안깨서 너무 좋아요ㅎㅎ

슈니샤니맘2달 전
자다가 뒤집는거때문에 밤에 새벽에 계속깨서우는데ㅠㅠ 언제 푹 자게될까요

바니츄2달 전
아기5개월인데 수유 4회로 첫수 7시반~8시,막수 7시반하고 8시 자러 들어가면 8시반쯤 꿈나라로 완전히 정착됐어요. 저도 50일쯤 부터 했던 수면교육이 도움이 많이 됐는데, 딱히정해서 퍼버법,안눕법 이런거 안했구요. 꾸준히 등대고 같은장소에서 재우기,잠울음에 즉각 반응하지 않기,수면의식 항상 똑같은 루틴으로 해줬어요. 꿈수,새벽수유 끊을때 며칠간 새벽에 울수 있는데, 이때 최대한 달래서 재우고 그래도 안되면 정량의 반만 먹이고 재웠어요. 저는 3일만에 새벽에 안울고 통잠자더라구요. 빨리 성공한것도 수면교육의 영향이 있는거같아요..

하임맘이3달 전
120일부터 밤중수유 끊었어요. 90일쯤부터 밤잠이 늘더니 155일인 지금은 11시간정도 자요ㅎㅎ 수면교육 덕분에 힘들지 않고 자연스레 빔중수유가 끊겨서 너무 다행이에요.

유누234달 전
밤수 중단을 4개월부터 했지만, 종달인 아기... ㅠㅠ

안녀엉어엉4달 전
오랜만에 일곱시반까지 잤어요 밤중수유안했네요 꼭 네다섯시에 일어나는아기였는데

행복한은혜4달 전
5개월인데 밤수 꼭 한번은 하네요.

이리암4달 전
두시간 마다 깨는 우리아들 ㅜ

소망진리맘4달 전
신기하게 딱 오늘 밤수 안하고 아침까지 쭉 잤어요! ㅎㅎ 10시간 잤어요ㅎㅎㅎ

뚜뚜88맘5달 전
밤수 끊었던 아기가 끊어야 될 시기에 이제와서 찾는건 뭘까요ㅠㅠ

소띠깨비5달 전
요즘 밤수 끊었는데 산책 하루한번 시간하던 시기랑 비슷하네여 ㅋㅋ 신기방기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