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내 마음이 편안하기 위한 3가지 생각
댓글 8
조회수 708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오늘 하루는 어땠나요?

우리는 우리의 마음이 편안하길 바랍니다. 마음이 차분하고 잔잔하길 바랍니다. 

하지만 아이를 돌보느라, 가족 문제를 처리하느라, 여러 이슈에 다양한 감정을 느끼며 편안함과 거리가 먼 시간을 보낼 때가 있지요. 행복으로만 가득할 것 같은 여행지에서도 여러 이슈가 발생해서 짜증이 날 때도 있지요.

인간의 삶 자체가 여러 문제로 점철되어 있는지라, 늘 편안한 감정을 느끼며 살 수는 없지만, 힘들고 행복하지 않다고 느껴질 때, 우리는 다시 편안한 마음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편안한 마음을 가지기 위해 우리가 받아들여야 할 3가지

1. 나 자신을 용서해야 합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우리 과거 행동을 돌이켜봅니다. 내가 왜 그때 그렇게 행동했지, 왜 그때 대꾸를 못했지, 왜 그때 소리를 질렀지 하면서 말이지요.

오래 전 과거 일도 지금 일어난 일인 것 마냥 다시 소환해서 나를 꾸짖고 야단칩니다.

하지만 내 마음을 위해서 이제 과거 일은 놓아주어야 합니다. 미완성인 나 자신을 용서하는 겁니다. 그때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어. 괜찮아. 실수할 수도 있어. 나는 완벽한 사람이 아니야. 앞으로 같은 일 반복하지 않으면 돼. 그 당시 그럴 수밖에 없었던 자신을, 여러 맥락에 얽혀있는 자신을 따뜻하게 용서해 주세요.


2. 내 주변 사람 역시 완벽하지 않음을 깨닫고 용서해 주어야 합니다.

내가 완벽하지 않듯, 그 사람(들)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내가 과오가 있듯, 그 사람도 온갖 과오를 저지르며 살아갑니다. 나도 이기적일 때가 있듯 그 사람들도 이기적일 때가 있습니다. 용서해 주세요. 나를 위해 용서하는 겁니다. 그 순간을 곱씹으면 곱씹을수록 내 마음만 어두워져갑니다. 그 누구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내 마음에서 놓아주는 게 이기는 겁니다.


3. 이 세상은 공평하지도, 완벽하지도 않음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 세상은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나를 챙겨주지 않는 순간이 많습니다. 정신없고 혼란스럽고, 예기치 않게 흘러갑니다. 문제와 이슈는 계속 발생합니다. 억울하고, 이 세상이 싫어도 이게 그냥 사람 사는 세상임을 깨닫고 용서해 주는 게 필요합니다. 이러한 현실에 저항하면 저항할수록 나만 더 피곤해지지요. 불공평한 세상 속에 불공평하지 않은 것은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나에게 위안을 주고 따뜻함을 주는 것을 찾고 소중하게 여기며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나와 내 주변과 세상이 완벽하지 않음을, 스스로에게 상기시키고 살아간다면 나의 지금 모습 그대로, 주변 사람과 세상의 있는 모습 그대로 - 그 속에서 그래도 예쁘고 좋은 것들을 찾아내는 시각이 조금씩 생겨납니다. 그 과정에서 내 마음도 조금은 더 편안해지지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내가 할 수 있는 오늘의 행동에 집중하고 그 과정에서 행복을 느끼는 나와, 우리 가족, 우리 아이들이 되길 바래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Jol7달 전
너무 신기해요~ 늘 지금 이순간 딱 맞는 글들이 차이의 놀이에서 올라오네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


io둥이oi7달 전
저도 그래요ㅎㅎㅎ 감사합니다♡

debjs7달 전
순서대로 적혀있는 이유가 있었네요. 맞는 말입니다.

산돌7달 전
늘 상대방이 나보다 훨씬 나은 사람이라는 생각에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고 나만 못난 것처럼 힘들었는데 나도 상대도 완벽하지 않은 존재라는 말이 참 위로가 됩니다. 마음이 홀가분해지네요. 감사합니다

토실깜실7달 전
늘 상대방에게 불평불만이 많았었는데 이 글을 읽어보니 내 스스로를 항상 벌주고 있어서 마음이 불편했던거란걸 깨닫게 되네요. 내가 남에게 불평불만을 가졌지만 실은 내가 만족스럽지 않아서 그런거라는걸 .. 한번 크게 심호흡하고 저를 돌아보고 용서해보도록 해야겠어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 )

화니호야워니7달 전
감사합니다♡

화니호야워니7달 전
지금 나에게 필요한 조언이네요

라니양7달 전
안보고 지나치면 마음 정리가 제대로 안됐을건데 정리가 잘된 글들로 마음도 정리하고~~ 엄마 뭐하냐고 묻는 딸에게 따뜻한 글 읽는다고 얘기하며 하루를 시작해봅니다 좋은글 감사해요 저장저장~~!!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