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초등학교 입학 전 꼭 필요한 3가지 '마음의 준비'
조회수 950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학습 내용을 준비하기 전, 먼저 준비해야 할 마음의 준비 부분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리 아이 학교 가서 잘 적응하기 위해 꼭 필요한 '마음'의 준비

입학을 준비할 시기가 되면 많은 엄마들이 노트와 펜부터 준비합니다. 그리고 받아쓰기를 대비한 한글 공부를 열심히 시키지요. 숫자도 배우고 시계도 여러 번 알려줍니다. 하지만 학습보다 훨씬 더 중요한 포인트는 정작 놓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바로 '마음'을 다지는 것이지요. 아이들이 정작 적응하기에 필요한 능력은 학습능력보다는, 실질적으로 학교를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되는 마음의 능력이에요. 어떤 부분들을 체크해야 할까요? 아이에게 어떻게 알려주어야 할까요?

1. 스스로를 통제하는 능력을 길러주세요

유치원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활동들, 새로운 규칙,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야 하는 우리 아이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다양한 규칙과 규율에 적응해야 하지요. 평소 자기를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규칙에 맞추는 것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자기 조절력이란, 개인적 감정과 충동을 조절하고,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지요.

아이들은 아직 자신의 의지대로 하고 싶을 나이입니다. 하지만 단체생활을 위해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참고, 기분에 따라 행동하는 것도 자제해야 하지요. 또한, 하기 싫고 힘들어도 그 활동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를 제어하지 못한다면 아이는 자신의 기분이 나쁠 경우 분노를 그대로 드러낼 수도 있고, 충동을 제어하지 못하여 맡은 과제를 끝까지 완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집중력이 부족할 경우 착석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수업의 내용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요.

아이와 활동을 할 때, 놀이를 할 때 아이가 놀이에 얼마나 집중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세요. 하고 싶은 것이 있을 때 참을 수 있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아이가 자신의 욕구보다 전체 규칙이 있음을 알고 그 규칙을 위해 욕구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원만하게 학교생활에 임할 수 있습니다.

2. 또래 관계와 학교적응을 위한 능력

부모님이 가장 걱정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아이의 또래 관계에 관련된 것입니다. 아이가 다른 친구를 만나서 싸우고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을지, 친구들과 어울리는 데 문제가 있진 않을지 많은 부분이 걱정이 될 것입니다. 또래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하기 위해서 아이들은 친구의 기분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도덕적인 기준에 맞게 행동할 수 있어야 하며, 나의 것을 다른 친구와 공유하고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능력들은 가정에서 제대로 연습해야 자라나는 능력들입니다. 가정에서 사회성에 관한 여러 놀이를 해 주세요. 꾸준히 해 주어야 아이의 자존감과 사회성이 자라납니다.

아이가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는지 확인하세요. 엄마와 아빠가 아이에게 감정에 대한 대화를 많이 해 주는 것도 좋겠지요. '엄마는 지금 너무 기뻐. 아빠는 네가 ~해서 행복해' 등 감정을 사용한 대화를 해 보는 기회를 가져 보세요.

또한, 아이가 자신의 물건을 공동의 목적을 위해 나누어 줄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함께 사용하고 자신의 것을 양보하는 연습을 해 주어야 또래 아이들과 상호작용 시 문제가 없습니다.

3. 초등학교 입학에 대비하는 마음가짐

아이들에게 환경의 변화란 마치 세상이 통째로 바뀌는 느낌일 겁니다. 무섭기도 하고, 겁도 나고, 혼자인 것 같이 외롭기도 하지요. 따라서 미리 아이들에게 학교에 대비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키워주고 앞으로 하게 될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불러일으켜 주세요.

학교에 대해 미리 긍정적인 이야기를 많이 해 주세요. 학교에 가면 어떤 것들이 있고, 얼마나 재미있는지 사실대로 이야기해 주세요. 너무 허황된 과장을 붙이는 것은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이야기해 주시면 좋답니다.

미리 학교를 구경가는 활동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에게 학교가 낯설고 무서운 곳이 아닌 재미있고 희망찬 곳으로 만들어주는 거지요. 가서 운동장에서 놀기도 해보고, 구경도 해 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