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 상담
[차이의 고민상담소] 아기 손빨기, 방법이 있을까요?
댓글 30
조회수 1913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Q. 21개월이 되어 곧 두 돌을 앞두고 있는 아이 엄마입니다.

아이가 신생아 때부터 쪽쪽이를 거부하고 손을 빨면서 잠에 들고 안정을 찾아왔어요.

손을 빨면 아무래도 세균에 취약하고 손가락과 치아의 변형이 올 수도 있다고 해서 인터넷의 여러 방법들을 찾아보고 시도해 보았지만 아이가 두세 시간을 숨넘어가게 빠는 바람에 포기하기도 했어요.

그 와중에 손을 빠는 게 아이의 안정에 좋다고 두라는 이야기에 그냥 두게 되었고 21개월이 된 지금도 잠에 들 때는 여전히 손가락을 빨며 잠에 듭니다.

손가락이 두터워지고 이빨도 모양이 변한 것 같지만 유명한 이야기책을 보여주며 말로 설득하기엔 아직 말을 못 알아듣기도 하고 편하게 지내고 싶어 방관한 사이 아이의 힘과 고집은 더 세져있네요..

애착할 만한 다른 것을 찾아주라 하지만 인형은 집어던지고 한쪽 손가락은 빨고 다른 한 손은 엄마 손을 잡아 끌어안고 잡니다.

이미 엄마의 손과 자기 손가락 두 가지 모두 집착을 하고 있는 상태라 무엇을 더 대체해 주어야 할지 감이 안 와 매우 답답합니다..

세 돌까지는 안정에 좋으니 두라는 의견과 당장 고쳐야 한다는 의견 사이에서 매우 갈등 중인데 방법이 있을까요?


A. 아이와의 놀이를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해 주세요.

손가락을 빠는 행동은 구강기에 자극으로부터 에너지를 방출하고 긴장을 해소하며, 피곤하거나, 심심하거나, 심리적 안정이 필요할 때 손가락 빨기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입 주변의 자극 활동이 차차 줄어들게 되고, 자연스레 없어지는 현상입니다.

잠깐씩 빠는 것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으나, 구강상태나 손가락 변형, 위생이 염려되는 상황이라면 부모님께서 함께 조금씩 노력해 주세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긍정형 문구로 반응해 주기

손가락 빨기를 중단시키게 위해 강제로 빼거나, 지적하는 표현은 아이의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높여 손가락 빠는 행동이 더 강화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손가락을 빨고 싶어 하는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 주고, 아이의 눈높이에서 서서히 줄여주세요.

"우리 OO이 손가락이 빨고 싶구나"

"손가락이 아플 수 있으니, 빨고 싶을 때 손가락에게 뽀뽀해 줄까?, 엄마도 같이 뽀뽀!"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언제 손가락을 빨지 않고 잘 지냈는지 칭찬하고 스킨십을 많이 해주세요.

"오늘 소꿉놀이할 때 손가락을 빨지 않았지? 잘했어, 정말 대단해"

➩ 아이의 손이 심심하지 않게 해주기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오감 자극 놀이 활동을 찾아 주세요.

주먹밥 만들기, 녹말 물감놀이, 봉숭아 물들이기 등 손으로 할 수 있는 어떤 활동이든 가능하니, 생활에 있는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보세요.

또한 입의 심심함도 채울 수 있도록 조금 단단한 채소 및 과일 스틱을 씹고 맛볼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좋아하는 캐릭터 스티커 또는 반창고를 아이와 엄마가 나누어 붙이고, 감정을 공유하며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 혼자 놀이하는 시간 줄이기

짧게 30분이라도 하루에 한 번 아이에게 집중해서 즐겁게 놀이해 주세요.

손가락을 빨 때마다 관심을 주는 보상이 아닌, 함께 놀이하는 시간만큼은 손가락에 관심을 가지지 않도록 습관을 새롭게 들여보는 것입니다.

아이의 욕구 표현과 행동 하나하나에 즉각적으로 반응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 변화에 미리 이야기해 주기

우리 아이가 어떤 상황에서 손가락 빠는 행동을 하는지 지켜봐 주세요.

감각에 민감하거나 불안을 느껴서 손가락을 빠는 것이라면, 불안을 낮추기 위해서 앞으로 나타날 작은 변화에 대해 미리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의 변화, 새로운 옷 입기, 어디를 갈 것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 등 사소한 것이라도 미리 이야기하고, 아이의 기분도 물어봐 주세요.

🍀 어른도 습관이나 버릇을 바꾸기란 어렵듯이 아이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없어질 습관이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의 눈높이에서 좀 더 집중적인 놀이 시간을 가져준다면 점차 개선될 것입니다.


🙋‍♀️[차이의 고민 상담소]

차이의 고민 상담소는 엄마 아빠분들의 고민을 나누고, 건강하게 아이를 키우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는 공간입니다.

서로의 생각, 육아 노하우도 댓글로 함께 나누어요♡
중요한 것은 실제의 노력과 실천이니깐요.

🚀함께 힘을 모아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고 밝게 키우도록 해요. 우리는 모두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일을 하고 있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으뉴사랑5달 전
저희아기 21갤이고 잘때 무조건 엄지손가락 빨고 놀다가도 엄마한테 들러붙어 옷소매만지며 손빨았는데요 일주일전 치과 구강검진 다녀오고 나서부터 신기할정도로 손을 안빨아요 의사선생님이 손빨면 안된다고 저한테 몇번 심각하게 말씀하시고 마지막에 아기 얼굴 쳐다보며 "손빨면 안돼요 선생님이랑 약속해요" 했더니 얼결에 "응"이라고 대답하더라구요 그리고는 그날부터 진짜안빨고 있어요...왕신기.. 손빨기로 걱정하시는 다른분들께 도움이 될까싶어 남겨봅니다

작은새22년 이하 전
저아기도 엄지에 굳은살이 생겼어요 어느날 Tv수술하는장면을 보더니 수술해야한다고 하고 담요모서리를 쥐어줬더니 자다가도 손가락 입으로 가져가다가도 깜짝놀라면서 담요모서리를 찾더라구요 그뒤로는 담요 모서리가 없으연잠들지못해 사계절담요가지고 다녔어요 자연스레 손가락 굳은살도없어지더라구요 의도된바는 아니지만 충격요법이 된듯요 ㅎㅎ

사고콩이2년 이하 전
저희 아가도 돌 넘어까지 빨았는데 긴팔 잠바 옷 입혀 못 빨게했어요~~지금은 더워서 쓰기 어려운 방법일 수 있겠어요^^;;

allon2년 이하 전
손가락 문어로 충격 요법 하고 대일 밴드 손가락에 감는 장면 있길래 밴드 발라주고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멍멍이를 밴드에 네임팬으로 그려주니까 이틀만에 갑자기 안빨더니 2주 넘게 유지중입니다. 다만 잠을 빨리 안드네요ㅜ

온니워니2년 이하 전
저희 아가도 쪽쪽이 휙집어던지고 왼손엄지 촵촵~잘때 살짝빼면 또 귀신같이 입에 넣고 촵촵 했어요 그러다가 두돌전후인가 영유검진가서 의사선생님이 손가락 빨고자면 안된다고 하니깐 그날부터 빼고 자더라고요 정말신기했어요~~ 위쪽앞니잇몸이살짝돌출되긴했는데크게문제될건아니라고해서저도걱정엄청했었어요 도움이되었으면좋겠네요~~

하원네2년 이하 전
손이입으로가려고할때마다 무조건 안아주기, 스킨쉽 놀이, 율동,노래부르기 계속반복해주고 손가락 병균이 입에 들어가서 뱃속으로 쏙 들어가서 아야아야 배아프고 병원가서 주사 콕콕 맞고 그래야한다고 계속 반복해줬어요 그냥 계속 처음 이야기하는것처럼 수없이 반복 하니까 고쳐졌어요;;

J지혜2년 이하 전
6개월에 모유끊으면서 손가락을 빨기시작했는대요 첨엔 잘때만 빨다가 점점 늘어 나중엔 평소에도 빨아서 고민이 많았는데 구강기니 괜찮다고 해서 기다려주다가 22개월때 손가락문어 책을 보여줬어요. 그랬더니 바로 끊었습니다. 아이 엄지손가락에도 손가락문어가 있었거든요 지금은 완전히 없어졌어요. 어찌나 기특하던지~ 대신 잘때 입술 만지는 버릇이 있지만 빨진않아요

복조리2년 이하 전
13개월 여아입니다 엄지손가락에 대일밴드를 붙여주니 손을 안빠네요 "아야야야한 손에 엄마가 밴드붙여줄께~ 호~" 엄마도 팔이나 다리에 똑같이 밴드를 붙이고 엄마도 호~해줘 등등 엄살을좀 부렸더니... 요즘 효과 보고 있습니다

쿵이소망이2년 이하 전
22갤아가인데.암만 좋게 얘길해도 듣지도 않고 빠는데.... 진짜 저렇게 행동해주는게 효과가 있는건지요 ㅜ

우리집쌤2년 이하 전
저희 조카가 아기때부터 손가락을 빨았어요~ 초등 고학년 된 조카 치아가 돌출되어서 교정 준비하더라구요. 수시로 손을 빨면 왜 안되는지 이야기 나눠주세요~ ^^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