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 상담
[차이의 고민상담소] 아기 손빨기, 방법이 있을까요?
댓글 30
조회수 1928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Q. 21개월이 되어 곧 두 돌을 앞두고 있는 아이 엄마입니다.

아이가 신생아 때부터 쪽쪽이를 거부하고 손을 빨면서 잠에 들고 안정을 찾아왔어요.

손을 빨면 아무래도 세균에 취약하고 손가락과 치아의 변형이 올 수도 있다고 해서 인터넷의 여러 방법들을 찾아보고 시도해 보았지만 아이가 두세 시간을 숨넘어가게 빠는 바람에 포기하기도 했어요.

그 와중에 손을 빠는 게 아이의 안정에 좋다고 두라는 이야기에 그냥 두게 되었고 21개월이 된 지금도 잠에 들 때는 여전히 손가락을 빨며 잠에 듭니다.

손가락이 두터워지고 이빨도 모양이 변한 것 같지만 유명한 이야기책을 보여주며 말로 설득하기엔 아직 말을 못 알아듣기도 하고 편하게 지내고 싶어 방관한 사이 아이의 힘과 고집은 더 세져있네요..

애착할 만한 다른 것을 찾아주라 하지만 인형은 집어던지고 한쪽 손가락은 빨고 다른 한 손은 엄마 손을 잡아 끌어안고 잡니다.

이미 엄마의 손과 자기 손가락 두 가지 모두 집착을 하고 있는 상태라 무엇을 더 대체해 주어야 할지 감이 안 와 매우 답답합니다..

세 돌까지는 안정에 좋으니 두라는 의견과 당장 고쳐야 한다는 의견 사이에서 매우 갈등 중인데 방법이 있을까요?


A. 아이와의 놀이를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해 주세요.

손가락을 빠는 행동은 구강기에 자극으로부터 에너지를 방출하고 긴장을 해소하며, 피곤하거나, 심심하거나, 심리적 안정이 필요할 때 손가락 빨기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입 주변의 자극 활동이 차차 줄어들게 되고, 자연스레 없어지는 현상입니다.

잠깐씩 빠는 것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으나, 구강상태나 손가락 변형, 위생이 염려되는 상황이라면 부모님께서 함께 조금씩 노력해 주세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긍정형 문구로 반응해 주기

손가락 빨기를 중단시키게 위해 강제로 빼거나, 지적하는 표현은 아이의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높여 손가락 빠는 행동이 더 강화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손가락을 빨고 싶어 하는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 주고, 아이의 눈높이에서 서서히 줄여주세요.

"우리 OO이 손가락이 빨고 싶구나"

"손가락이 아플 수 있으니, 빨고 싶을 때 손가락에게 뽀뽀해 줄까?, 엄마도 같이 뽀뽀!"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언제 손가락을 빨지 않고 잘 지냈는지 칭찬하고 스킨십을 많이 해주세요.

"오늘 소꿉놀이할 때 손가락을 빨지 않았지? 잘했어, 정말 대단해"

➩ 아이의 손이 심심하지 않게 해주기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오감 자극 놀이 활동을 찾아 주세요.

주먹밥 만들기, 녹말 물감놀이, 봉숭아 물들이기 등 손으로 할 수 있는 어떤 활동이든 가능하니, 생활에 있는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보세요.

또한 입의 심심함도 채울 수 있도록 조금 단단한 채소 및 과일 스틱을 씹고 맛볼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좋아하는 캐릭터 스티커 또는 반창고를 아이와 엄마가 나누어 붙이고, 감정을 공유하며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 혼자 놀이하는 시간 줄이기

짧게 30분이라도 하루에 한 번 아이에게 집중해서 즐겁게 놀이해 주세요.

손가락을 빨 때마다 관심을 주는 보상이 아닌, 함께 놀이하는 시간만큼은 손가락에 관심을 가지지 않도록 습관을 새롭게 들여보는 것입니다.

아이의 욕구 표현과 행동 하나하나에 즉각적으로 반응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 변화에 미리 이야기해 주기

우리 아이가 어떤 상황에서 손가락 빠는 행동을 하는지 지켜봐 주세요.

감각에 민감하거나 불안을 느껴서 손가락을 빠는 것이라면, 불안을 낮추기 위해서 앞으로 나타날 작은 변화에 대해 미리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의 변화, 새로운 옷 입기, 어디를 갈 것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 등 사소한 것이라도 미리 이야기하고, 아이의 기분도 물어봐 주세요.

🍀 어른도 습관이나 버릇을 바꾸기란 어렵듯이 아이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없어질 습관이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의 눈높이에서 좀 더 집중적인 놀이 시간을 가져준다면 점차 개선될 것입니다.


🙋‍♀️[차이의 고민 상담소]

차이의 고민 상담소는 엄마 아빠분들의 고민을 나누고, 건강하게 아이를 키우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는 공간입니다.

서로의 생각, 육아 노하우도 댓글로 함께 나누어요♡
중요한 것은 실제의 노력과 실천이니깐요.

🚀함께 힘을 모아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고 밝게 키우도록 해요. 우리는 모두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일을 하고 있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초보지만2년 이하 전
손가락 안빨면 잠을 못자는데 어떡하나요??ㅜ


2년 이하 전
저희 아가두요ㅠ 수면교육해서 밤잠 혼자 잘 자는데 쪽쪽이 뱉고 무조건 손가락이에요ㅠ

바미뚱이2년 이하 전
저도 첫째때 그랬는데 잘때 손가락 너무 심하게 빨아서 손에 상처나고 진물나서 그냥 수면교육 포기하고 손잡고 안아재웠어요.. 그러고 한두달쯤 뒤에 손안빨아도 자길래 그때부터 다시 수면교육했습니다ㅜㅜ

아이고하하2년 이하 전
저는 2주고생한다하고 빨고있으면 제가 손으로 빼기도하고했어요~ 아이들 못알아듣는다고생각하는데 자꾸말해주고 수시로 아야한다고 말해주고 미리 언제부터 빨지않기로하자라고 정하고 시작했는데 아이도 잘 알아들었어요~ 일주일정도 계속 깊게못잤는데 그이후에는 금방적응하더라구요 낮에도 안빨고 잘때도 안빨구요 엄마가 넉넉히 기한잡아서 같이해주면 뺄수있어요~ 아이들마다 다를수도있는데 아이들도 다 알아듣더라구요^^

쮸우우용2년 이하 전
만 16개월 아가인데요. 저는 방지 장갑으로 끊었어요. 실리콘은 빼버리고 면으로 된 장갑은 못빼더라구요 3일은 울고불고 새벽에도 자주깨고 힘들었는데 완벽히 끊는거는 일주일 걸린거 같아요. 어떻게 자냐면 뒹굴뒹굴 하다가 애착물건 안고 자더라구요. 힘내세요.

롸니2년 이하 전
저희 아이 7살인데 저는 그냥 계속 놔뒀어요 그게 안정된다는데 어쩌나싶어서요 빨던손가락에 물집처럼 올라와서 굳은살이 되긴했지만 손항상 잘씻기고 그냥 빨게놔뒀는데 5살 말부터 스스로 다짐하더라구요 그래도 자다가 빠는 무의식은 어찌못했지만요 그러다 지금 전혀 안빨아요 그냥 편히 놔두세요 저희 사촌둘다 8세까지 빨다가 학교가고 스스로 다 끊었단얘기듣고 저도 편히 놔뒀거든요 걱정마세요 정말^^

류블리블리블리2년 이하 전
아이에게 엄마 손좀 잡아줘 하면 잡아주더라고요 애착형성까지 되니 일석이조에요

미키미니맘2년 이하 전
25갤됐는데 안돼요 이방법 저방법 다 써봤어요 애바애인듯..둥이중첫째는 어느순간 스스로 쪽쪽이 툭뱉더니 끊었는데 둘째는..아직도빠네요 머라고혼내도 타일러도보고 그유명하다는 문어책..바르는쓴약..장갑 다 해봐도 안통하드라구요 쓴약은 저도 엄청 쓰던데 맛을 못느끼나봐요 저희애는 낮에도 밤에도 계속 빨아요ㅜ


공Judy2년 이하 전
맞아요. 시도때도 없이 빨아요.ㅠ

우리집쌤2년 이하 전
저희 조카가 아기때부터 손가락을 빨았어요~ 초등 고학년 된 조카 치아가 돌출되어서 교정 준비하더라구요. 수시로 손을 빨면 왜 안되는지 이야기 나눠주세요~ ^^

julpark2년 이하 전
36개월 여아 아직도 심심하거나. 자기 뜻대로 안되거나. 졸릴때 왼쪽 엄지손가락만 빨아요 ㅜ 관심을 다른데로 돌리고 부정적인 얘기 하지 말라고하시지만.. 엄마도 힘드네요 ㅜㅜ


summerbaby2년 이하 전
저희 딸도 30개월인데 지금은 말을 다 알아들어서 자꾸 설명하고 같이 노력많이 했더니 낮에 빠는건 멈췄는데 저녁 잠들기 전에 빠는건 아직이예요.

미니멀육아중2년 이하 전
저희딸도 33개월인데 잘때만 손을빨아요. 정서적안정감을준다는데 그냥두자니 걱정이되고ㅠ애착형성이안됐나걱정도되고ㅠ

하원네2년 이하 전
손이입으로가려고할때마다 무조건 안아주기, 스킨쉽 놀이, 율동,노래부르기 계속반복해주고 손가락 병균이 입에 들어가서 뱃속으로 쏙 들어가서 아야아야 배아프고 병원가서 주사 콕콕 맞고 그래야한다고 계속 반복해줬어요 그냥 계속 처음 이야기하는것처럼 수없이 반복 하니까 고쳐졌어요;;

엘리너2년 이하 전
스킨십...안아서 놀이기구처럼놀아주고꽉안아주고 머리쓰다듬어주고사랑한다고해주고 뽀뽀해주기

J지혜2년 이하 전
6개월에 모유끊으면서 손가락을 빨기시작했는대요 첨엔 잘때만 빨다가 점점 늘어 나중엔 평소에도 빨아서 고민이 많았는데 구강기니 괜찮다고 해서 기다려주다가 22개월때 손가락문어 책을 보여줬어요. 그랬더니 바로 끊었습니다. 아이 엄지손가락에도 손가락문어가 있었거든요 지금은 완전히 없어졌어요. 어찌나 기특하던지~ 대신 잘때 입술 만지는 버릇이 있지만 빨진않아요

복조리2년 이하 전
13개월 여아입니다 엄지손가락에 대일밴드를 붙여주니 손을 안빠네요 "아야야야한 손에 엄마가 밴드붙여줄께~ 호~" 엄마도 팔이나 다리에 똑같이 밴드를 붙이고 엄마도 호~해줘 등등 엄살을좀 부렸더니... 요즘 효과 보고 있습니다

으뉴사랑6달 전
저희아기 21갤이고 잘때 무조건 엄지손가락 빨고 놀다가도 엄마한테 들러붙어 옷소매만지며 손빨았는데요 일주일전 치과 구강검진 다녀오고 나서부터 신기할정도로 손을 안빨아요 의사선생님이 손빨면 안된다고 저한테 몇번 심각하게 말씀하시고 마지막에 아기 얼굴 쳐다보며 "손빨면 안돼요 선생님이랑 약속해요" 했더니 얼결에 "응"이라고 대답하더라구요 그리고는 그날부터 진짜안빨고 있어요...왕신기.. 손빨기로 걱정하시는 다른분들께 도움이 될까싶어 남겨봅니다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