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들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육아 지침 여섯 가지
댓글 5
조회수 2070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들은 행동도 취향도 남자다워야 한다’라는 고정관념이 우리 아이가 더 크게 상상할 수 있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저해하는 일이니까요. 창의력은 유연하게 생각할 줄 아는 자세에서 시작됩니다. 우리 아이가 아들이 아닌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엄마의 격려 속에서 아이는 융통성 있고 독창적인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아기를 임신하면 아기용품을 준비할 때 아들이냐 딸이냐에 따라 색상을 구분 짓곤 합니다. 이런 성 고정관념은 아이가 태어나서도 계속되기 마련입니다.

남자아이는 늘 파란 옷에 파란 운동화, 심지어 양치컵도 파란색으로 사주게 됩니다.

남자아이의 물건은 왜 늘 파란색일까? 어른들의 잘못된 성 고정관념은 아이에게 잘못된 편견을 심어주는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아들은 남자다워야 하고, 울음을 참을 줄 알아야 하며, 핑크색을 좋아하면 안 된다는 것은 어느 나라 교육법에도 나와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들은 행동도 취향도 남자다워야 한다’라는 고정관념이 우리 아이가 더 크게 상상할 수 있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저해하는 일이니까요. 창의력은 유연하게 생각할 줄 아는 자세에서 시작됩니다.

우리 아이가 아들이 아닌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엄마의 격려 속에서 아이는 융통성 있고 균형 잡힌 생각을 가진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아들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육아 지침 여섯 가지

①아들이라고 파란색은 이제 그만~!

아이를 출산하면 아이가 선호하는 색깔이 생기기도 전부터 부모는 (연한) 파란색 배냇저고리부터 입히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런 편견은 우리 아이에게 암암리에 ‘남자 색깔’을 인지시켜주는 잘못된 습관이기도 합니다.

아이가 사용하는 물건은 색깔과 상관없이 디자인과 실용성에만 집중해서 구입해주세요.

아이가 선호하는 색깔이 생겨나면 아이 스스로 선택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②아이의 취향을 존중해주세요~!

아이와 물건을 사러 가면 핑크색이나 여자아이들만 좋아할 법한 고양이나 강아지 그림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아이의 취향에 대해서 판단하는 말은 하지 말아주세요. 아이가 어떤 물건을 선택하더라도 “정말 멋진 그림이구나” “우리 아들이 멋진 색깔의 물건을 골랐네” 하고 격려해주세요.

③아들도 울 때가 있음을 인정해주세요

아이들이 울면서 크는 건 당연합니다. 아들을 가진 아빠라면 특히나 우리 아들이 더욱 강인하게 자라길 바라는 마음에서 우는 행동을 꾸짖기도 합니다. 하지만 남자이기 전에 아들은 아이입니다. 아이가 말로도 표현하고 해소하지 못하는 감정이 있기 때문에 울음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울음을 보일 때에는 남자가 울면 안 되는 이유보다는, 우리 아이가 왜 울음으로 감정을 표현하는지 아이의 감정에 집중해주세요.

④여자 친구들만 많이 사귀는 것도 아이의 성향일 뿐입니다

아이가 유독 유치원에서 여자 친구들하고만 친할 수도 있습니다. 그건 아이의 놀이 취향이가 놀이 공감대가 여자 친구들과 더 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이가 타고난 성향이 다수의 남자아이들이 가진 기질이 아닌 다수의 여자아이들이 가진 기질의 성향일 수 있습니다. 아이가 여자 친구들과 의 놀이를 즐거워한다면 아이의 놀이 취향을 인정해주세요. 아이의 놀이에 대한 주도권은 늘 아이에게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⑤아들의 롤모델은 아빠임을 기억해주세요

아들에게 집안에서 가장 큰 모델링 효과를 주는 건 아빠의 모습입니다. 아빠가 엄마의 집안일을 돕지 않고 남자가 하는 일과 여자가 하는 일을 구분 짓는 모습에 아이는 잘못된 성 역할을 배우게 됩니다. 아이에게 아빠가 엄마의 집안일을 돕는 모습을 먼저 보여주세요. 아빠의 모습에 아이가 유연한 사고체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⑥성별을 떠나 아이의 장점을 칭찬해주세요

아들에게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는 “역시 남자라서 힘이 세구나” “역시 아들이라 달리기를 잘하네” 와 같은 성별을 구분 짓는 칭찬입니다. 물론, 칭찬은 아이를 성장시키는 성장제이지만 아이의 성별에 대한 칭찬보다는 아이 개인의 장점을 인정해주는 칭찬이 더욱 바람직합니다.

“우리 아들이 달리기를 잘하네” “우리 아들이 잘 먹고 운동을 열심히 해서 힘이 세졌구나” 와 같은 칭찬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다혜약 일 년 전
7살아들램 핑크색 좋아하고 아기자기한게 취향이에요 ㅋㅋㅋㅋ 그래서그런가 마음도 여리고 걱정도 많고 애교쟁이네요 ㅎㅎㅎ

새롬아들약 일 년 전
공감.

아토미뚜기맘일 년 이상 전
여자가 되고 싶다는 둘째 아들은 어떻게 해야해요? 누나따라 분홍색,머리도 안자르고 묶고다니고~바뀌겠죠? 누나의 영향일거라 생각하고 기다리는 중이긴한데~4살이에요 ㅎㅎ;;


또토리맘약 일 년 전
저희조카가 8살까지도 머리를 기르고 묶고 다녔오요 개기가있으먄 바뀌더라구요 넘 걱정안허셔도 될꺼 같아요 ^^ 첨엔 디게 걱정했는데 상남자입니다 상남자 zㅋ

피노키옹약 2년 전
공감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